유병욱 시흥산업진흥원장 - 우수한 산업인프라와 적극적인 정책지원으로 ‘기업하기 좋은 대한민국 대표도시 k-시흥시’ 구축에 앞장설 것
유병욱 시흥산업진흥원장 - 우수한 산업인프라와 적극적인 정책지원으로 ‘기업하기 좋은 대한민국 대표도시 k-시흥시’ 구축에 앞장설 것
  • 문채영
  • 승인 2024.04.03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화호 조성 30주년, 새롭게 거듭나는 경제도시 시흥
유병욱 시흥산업진흥원장 [사진=시흥산업진흥원]
유병욱 시흥산업진흥원장 [사진=시흥산업진흥원]

 

시흥시 관내 기업체는 약 1만 7천 개에 달한다. 올해로 설립 11년 차를 맞은 시흥산업진흥원은 시흥시 관내 중소·벤처기업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관으로, 초광역권 서해안 중심도시라는 시흥시의 타이틀을 기반으로 뛰어난 수도권 접근성과 첨단전략산업의 집적화,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기업인들이 기업하기 좋은 대한민국 대표도시 K-시흥시’를 모토로 적극적인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기업별 글로벌 수출을 위한 해외시장 개척 지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특화사업 지원, 창업단계별 맞춤 지원 등 다양한 영역과 네트워크를 적재적소에 활용해 시흥시를 대표하는 기업이 되고 글로벌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는 모습이다. 유병욱 시흥산업진흥원장 역시 “‘대한민국 대표도시 K-시흥시’의 위상에 걸맞는 지역산업 육성 전문기관으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신성장 동력 발굴 및 제조업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원장님, 안녕하세요. 먼저 인사 말씀과 함께 시흥산업진흥원과 원장님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시흥산업진흥원은 시흥시 소재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사업을 통하여 경영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시흥시 출연기관입니다. 저는 2022년 2월 21일 시흥산업진흥원 6대 원장으로 취임한 유병욱입니다.

 

원장님께서는 시흥산업진흥원 6대 원장으로 취임하신 이래 취임 2주년을 맞이하셨습니다. 그간의 소회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취임 당시 코로나로 인해 경제가 침체되어 있었고 기업과의 소통도 단절되어 있었습니다. 「함께 극복, 새롭게 도약하는 기업행복도시 K-시흥시」를 비전으로 내세우고 많은 기업 현장에서 중소기업, 소공인, 소상공인들을 만나면서 네트워킹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렇게 만 2년이 지난 지금은 지역경제를 이끌어가는 관내 경제단체들과 정례적으로 소통하며 기업애로와 건의사항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청취하여 정책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종의 기업 성장과 발전을 함께 공유하고, 기업애로가 있을 때 진흥원을 먼저 찾아주실 때 이전과는 달라진 분위기를 느끼게 됩니다.

 

시흥시 기업 육성 및 R&D 지원을 이어오고 계시는데요. 이에 시흥지역의 창업과 투자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현재 향후 어떤 계획들을 준비하고 계신지 여쭙고 싶습니다.

시흥시 위탁으로 시흥창업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초기지원 및 성장지원, 협력체계 구축 사업을 통해 창업 단계별 지원을 해오고 있습니다. 관내 창업보육기관 등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스타트업이 시흥에서 성장하고 안착할 수 있는 로드맵을 구축하고 있고 ‘시흥시 스타트업 IR데이’ 행사도 추진한 바 있습니다. 시흥시 최초로 창업투자 펀드 도입하여 관내 혁신 중소기업과 우수 창업기업에 자본을 공급하여 기술개발과 성장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사진=시흥산업진흥원]
[사진=시흥산업진흥원]

 

현재 기업 판로개척 및 기업인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바쁜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데, 시흥산업진흥원이 이끌어갈 중점사업과 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진흥원은 시흥 소재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소공인을 포함하여 관내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설립 11년 차를 맞았습니다. 개원 이래 교육․컨설팅, 기술지원, 시설개선, 판로개척, 일자리 지원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을 통해 약 1만 7천 개사를 지원하며 기업과 함께 해왔습니다. 특히 올해는 내수 판로지원뿐만 아니라 경쟁력 있는 시흥지역 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여 진출할 수 있도록 글로벌미디어커머스, 해외전시회, 해외시장개척단, 해외지사화 사업 등 다양한 수출입 지원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환경관광실을 신설했습니다. 신규 사업으로 중소기업의 애로와 지역현안의 융합 해결을 위하여 환경경영 체계 구축 지원 및 산업관광 연계 도시기업 상생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 상권활성화와 더불어 중소기업의 구인난 등 도시 현안 해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기존 중소기업 지원사업의 지원규모 확대는 물론, 글로벌 공급망 脫탄소정책 일반화에 따라 소공인, 중소기업의 ESG 경영을 선제적으로 지원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자 합니다.

 

타 기관과 차별화되는 시흥산업진흥원의 강점에 대해 들어보고 싶습니다.

우리 진흥원은 젊고 유연한 조직이라 변화와 혁신이 빠르게 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일 것 같습니다. 임기 초기부터 혁신, 소통, 네트워크를 3대 핵심가치로서 강조해왔고, 혁신은 내부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기에 직원들에게 공급자 중심이 아니라 수요자인 기업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전문성을 갖출 것을 당부했습니다. 직원들이 원팀으로 노력한 결과 기관 역량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소통과 네트워크를 중요하게 여기며 기업과의 소통 기회를 늘리고 업무협약, 간담회, 네트워크 행사를 통해 네트워크를 견고히 해왔습니다. 지금은 어느 진흥원보다도 지역 기업과 소통하며 지역산업 발전을 위해 상생하고 있습니다. 기업애로 해결 과정에서도 시 관계부서 및 유관기관과도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기도 내 진흥원중에서 수출입지원, 환경관광, 기업홍보 관련 전담 조직이 별도로 구성된 것은 이례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수출입지원실은 수출 초보기업의 경영할동 애로개선부터 해외시장 진출까지 권역별 전문가를 활용하여 맞춤형으로 수출입에 대한 전방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환경관광실은 국제적으로 환경경영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관내 기업의 환경 경영체계 구축을 지원하고 산업과 관광을 잇는 산업관광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업홍보팀은 지역산업과 기업의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신설되었습니다.

 

[사진=시흥산업진흥원]
[사진=시흥산업진흥원]

 

진흥원에서 소개하고자 하시는 최근 이슈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수출입 기업지원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CES 2024 시흥메이드 공동관을 최초로 운영하여 1월에 시흥기업 10개사가 글로벌 시장에서 혁신기술과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참가를 지원했습니다. 특히 시흥창업센터 입주기업인 ㈜에스엘즈의 ROUTi-AR 제품이 시흥시 기업 최초로‘2024 CES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CES 혁신상은 세계를 선도할 혁신 기술과 제품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인데 이번 기회로 시흥시 스타트업이 혁신성과 경쟁력을 보유했다는 것을 글로벌 시장에서 입증하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2월 시흥시가 베트남 빈증성 투저우못시와 우호 교류 양해각서를 체결한 가운데 진흥원은 베트남 중소기업협회, 베트남 코비그룹 과 업무협약을 맺고 경제 교류를 위한 초석을 다졌습니다. 오는 6월 약 100명의 베트남 바이어를 초청하여 수출 판로개척을 위한 구매상담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원장님을 있게 한 원동력이나 근원이 있다면, 그리고 가장 기억에 남았던 순간이 있으셨다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한 목표지향적인 추진력이 지금까지 저를 있게 한 원동력이었고, 시흥산업진흥원 원장으로 취임하여 지금까지 같은 마음가짐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23년 시흥시 출자‧출연기관 경영실적평가(외부기관평가)에서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획득했습니다. 특히 기관 및 기관장 성과평가에서 모두 1위를 달성하여 의미가 큽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실시하는 ‘2023년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성과평가’에서도 4년 연속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외부의 평가보다도 기업 대표님들, 근로자분들이 진흥원을 통해 성장하고 어려운 시기에 힘이 되었다는 소식을 들을 때 보람을 느끼고 더욱 강한 동기부여가 됩니다.

 

시흥산업진흥원과 시흥 기업들의 동반 성장을 위해 원장님의 임기 내 목표와 운영철학을 듣고 싶습니다.

시흥산업진흥원은 시흥시 출연기관으로서 ‘대한민국 대표 도시 K-시흥시’라는 민선 8기 시정 운영철학에 걸맞게 ‘기업하기 좋은 대한민국 대표도시 K-시흥시’를 실현하고자 기관 비전을 설정했습니다. 임기 초기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기업인들과 소통하며 기업애로를 청취한 결과, 자금, 일자리, 판로개척 분야에 대한 기업애로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앞으로 수출입 지원, 판로개척, 일자리 지원 등 각 분야별로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도록 구조와 시스템을 마련하겠습니다. 진흥원이 기업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어려운 시기에 힘을 주고, 함께 성장하며 나아가 시흥시에서 자랑스럽게 일하고 기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진흥원 임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흥시 지역 특집을 맞아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는 기업인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부탁드립니다.

올해는 시흥시장님과 시흥시의회 의장님을 비롯한 시의원님들의 관심과 지원으로 기업지원 예산을 증액하고 인력도 확대할 수 있었습니다. 그 기대에 부응하고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온 우리 기업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늘 함께하겠습니다. 특히 K-경제도시 시흥 도약을 위한 신성장 동력 발굴 및 제조업 활성화를 통하여 「대한민국 대표도시 K-시흥시」의 위상에 걸맞는 지역산업 육성 전문기관으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