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훈 조달청 국방물자품질과장 -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국방상용물자, 군수품의 원활한 공급 위한 품질관리체계 정착에 앞장설 것
한창훈 조달청 국방물자품질과장 -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국방상용물자, 군수품의 원활한 공급 위한 품질관리체계 정착에 앞장설 것
  • 박소연 기자
  • 승인 2023.10.04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군사기술력과 안정적인 국방 인프라로 안보와 산업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방위산업의 미래
한창훈 조달청 국방물자품질과장 [사진=조달청 국방물자품질과]

국방상용물자란 무기류가 아닌 식품, 피복류, 침구류, 유류 등 에서 사용하는 일반물자를 말한다. 조달청 국방물자품질과는 국방기술품질원이 수행하던 국방상용물자에 대한 품질관리 업무를 이관받아 수행하기 위해 지난 20229월에 신설되었으며, 이러한 국방상용물자에 대한 품질보증활동을 통해 양질의 물자와 급식을 장병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기존 방위사업청 군수품 품질관리체계를 기반으로 군수품에 대한 납품업체 생산능력 확인, 위험요소 식별 및 평가, 국방상용물자에 대한 품질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먼저 인사 말씀과 함께 과장님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조달청 국방물자품질과장 한창훈입니다. 저는 1996년 조달청 입사이후 물품계약업무 및 품질관리 업무를 주로 담당하였고, 특히 2007년 조달품질원이 공식 출범할 당시에 T/F팀에 소속되어 현재 조달품질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품질관리제도 개발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가기술표준원 국제공인시험기관 평가사, KS인증 심사 및 심사위원 자격을 취득하여 현재 활동하고 있으며, 금년 3월부터 조달품질원 국방물자품질과장 업무를 맡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방물자품질과는 지난 20229월에 신설된 과로써 국방기술품질원이 수행하던 국방상용물자에 대한 품질관리 업무를 이관받아 수행하고 있습니다.

 

조달청 국방물자품질과는 국방상용물자 품질관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군수품 품질보증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데요. 군수품 제조업체의 생산능력확인 기준 제·개정 및 점검부터 업체품질보증 계획 검토 및 정부품질보증계획 수립 등 품질관리를 위한 어떤 업무들을 담당하고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는지 부처의 역할과 업무에 관해 여쭙고 싶습니다.

조달청은 국방상용물자 품질관리 업무에 대한 안정적 이관을 위해 기존 방위사업청의 품질관리 업무규정인 방위사업청의 방위사업품질관리규정과 국방기술품질원의 군수품 품질경영 기본규정, 대군지원업무규정, 대외기술지원업무지침4종을 통합하여 조달청 군수품 정부품질보증 업무규정을 제정하고 20229월에 국방물자품질과를 신설하여 업무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국방물자품질과의 주요 업무는 상용 군수품의 품질관리로, 계약체결 전 신규 납품업체에 대한 생산능력확인과 계약체결 후 계약문서 검토 및 업체와 생산계획 등을 논의하는 생산착수회의 실시, 제품 생산의 중간단계와 최종 납품단계에 대한 육안검사 및 이화학검사 등 제품확인감사와 합격품에 대한 검사조서 발행으로 구분되며 제조부터 납품의 전 단계에 걸친 품질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부처 내 주요정책으로는 무기류 품질관리 위주의 품질관리 절차를 상용물자 중심의 품질관리에 부합하도록 업무규정 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품질관리 업무규정은 방위사업청의 업무규정을 인용하여 무기류 품질관리에 특화된 절차로 인해 상용물자 품질관리에는 적합하지 않은 부분이 존재하여 이를 정비하고자 올해 내에 관련 규정 개정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개정이 완료되면 상용 군수품 품질관리 업무의 효율성 향상과 품질강화를 통해 장병에게 보다 양질의 물품공급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방위사업청으로부터 이관된 군수품 품질관리 업무에 대한 조달청 직원의 업무역량 강화 및 적응도 향상을 위해 내부 연구모임 운영과 업무 매뉴얼 작성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업무 내실화 및 수요자 만족을 위해 현행 나라장터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및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군수품을 비롯한 국방상용물자에 있어서 정부가 보증하는 만큼, 믿을 수 있는 품질정보 서비스 체계의 구축과 군수품 품질문제 발생 시 해결을 위한 가이드라인도 마련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조달청 국방물자품질과에서는 보다 안전하고 확실한 품질관리 체계 마련을 위해 관련 기관들과 어떤 협업들을 이어나가고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조달청 국방물자품질과는 국방부, 방위사업청 등 군수품 관리 기관과 실제 군수품을 사용하는 소요군과는 국방상용물자 품질관리 업무의 성공적 이관을 위하여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위사업청은 이관 전 국방상용물자 품질관리를 담당했던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직원을 6개월(’22.9.~’23.3.)간 조달청에 파견하는 등 안정적 이관을 위해 협조하고 있으며, 소요군과는 구매요구서, 규격서 등 계약 요구사항이 분명하지 않거나 오류가 있어 납품업체와 분쟁이 있는 경우 현장에서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군 장병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을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불시 위생점검을 실시하여 급식류의 위생 및 품질확보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검사기관과 업무 노하우 공유 및 유기적 협력을 위하여 군수품 품질관리 담당자 전원이 공인시험기관 현장학습을 실시하는 등 전문검사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조하고 있습니다.

 

최근 조달청 국방물자품질과에서 주목하고 있는 중요이슈나 혹은 정책이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최근 방탄복의 성능미달 이슈로 인해 군수품 품질관리 강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대두됨에 따라 국방상용물자에 대한 품질관리 강화를 위한 세부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이에 납품업체에서 주도적으로 수행하던 이화학검사는 품질담당 공무원이 검사항목을 지정 및 관리하는 등 주도적 검사 수행을 통해 공정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금년도 업무규정 개정 내용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조달청은 ’24년에 차세대 나라장터 개통을 앞두고 있어 기존 조달물자 품질관리와 상이한 국방상용물자 품질관리 업무 특성을 반영하여 시스템을 재구축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나라장터에는 국방상용물자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품질관리가 가능하도록 조달상용물자와 분리해 전용 공간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조달청은 조달 현장의 모든 제도, 관행, 규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혁신을 지속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에 국방상용물자 품질관리도 무기류 품질관리에 최적화된 현행 업무규정을 개정하여 납품업체에 부담이 되는 복잡한 절차와 지나친 규제를 개선하고자 추진 중에 있습니다.

 

군수품에 대한 효율적인 조달 및 생산과 품질보증을 위해 적정 군수품의 품질보증 형태를 보기 쉽게 분류할 수 있는 기준 역시 중요할 것 같은데요. 이처럼 차등화된 정부 품질보증 활동을 통해 업무 효율성 개선을 통한 군수품 품질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국방물자의 품질보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군수품의 품질보증은 일반적인 상용물자의 품질관리와 근본적인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조달청은 조달사업에 관한 법령에 따라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의 계약을 위탁받아 수행하는 기관으로 일반적인 상용물자의 품질관리는 수요기관에 납품되는 물품이 계약문서에서 요구한 조건에 맞는지 여부를 중심으로 완제품에 대한 검사 위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반면 군수품 품질관리는 완제품 검사뿐만 아니라 원자재, 최초 생산품 검사 등 중간단계에서도 철저한 검사를 수행하며, 품질경영체제 평가 및 프로세스 검토 등의 절차는 군납업체 자체 품질관리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군수품의 품질보증은 제조, 생산, 납품의 전 단계에 걸친 품질관리로 업체 스스로 품질경영을 하도록 유도하는 일반적인 상용물자의 품질관리보다 한단계 높은 품질관리 업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시작은 품질보증형태 결정 시 좌우되며, 결정된 품질보증형태에 따라 품질관리 수준에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국방상용물자의 품질보증형태는 해당 군수품의 품목 특성에 따라 형부터 형까지 4단계로 분류되며, 방위사업청과 군수사령부 및 조달청의 협의를 통해 결정됩니다. 조달청에서는 이 중에서 공산품이나 식품류와 같이 품질이 안정되어 완제품 위주의 품질관리를 수행하는 형과 전용 피복류나 장비 등 군 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물품으로 제조 전 단계에 대한 품질관리를 수행하는 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용물자에 속하지 아니한 물품에 대해서는 소요군에서 직접 품질관리를 수행하나, 전문 품질관리기관의 품질관리 절차나 수준과는 큰 차이가 존재합니다. 이에 국방상용물자의 품질보증업무의 주요 목표는 업체의 자체 품질관리 역량 강화 유도를 통한 군수품 품질향상이며, 특정 군수품의 품질관리 내용과 수준을 결정하는 품질보증형태 결정이 가장 중요한 업무 포인트라고 판단됩니다.

 

한창훈 조달청 국방물자품질과장 [사진=조달청 국방물자품질과]

우리나라 방위산업은 작년 170억 달러를 넘어서는 최대 수출수주 실적을 기록한 여세를 몰아 올해에도 방산수출을 보다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국가 방위산업 발전에 있어서 국방물자의 품질보증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조달청 국방물자품질과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목표, 비전이 궁금합니다.

국방상용물자가 이관된 초창기로 단기적으로는 양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데에 집중하되, ·장기적으로는 조달품질원 품질관리 체계와 국방기술품질원 품질보증 체계를 비교·분석하여 조달계약에 적합한 국방물자 품질보증체계를 정착시키고자 합니다. 아울러 업체의 자체 품질관리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정책을 도입하여 국내 군납업체의 해외조달시장 진출유망기업(G-PASS기업) 지정 등 방산수출 확대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국방물자 전문 품질관리에의 인력 확보가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효율적인 품질관리를 위해서는 제도를 통한 품질관리시스템, 인원, 장비 등 여러 요소가 필요하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이를 운용하는 전문 인력입니다. 전문 인력 확보를 위해서는 각 분야별로 경력이 있는 직원들을 지속적으로 경력채용을 확대하고 전문교육, 자격증 이수 등을 지원하여 전문 인력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국방상용물자 품질 제고를 위해 제도개선 및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