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산의 위상 높인 숨은 주역, 자체기술력으로 시험·검증 소프트웨어의 국산화 이끌어낸 ㈜리얼타임웨이브
K-방산의 위상 높인 숨은 주역, 자체기술력으로 시험·검증 소프트웨어의 국산화 이끌어낸 ㈜리얼타임웨이브
  • 박소연 기자
  • 승인 2023.10.0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얼타임웨이브 하경탁 대표
㈜리얼타임웨이브 하경탁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리얼타임웨이브 하경탁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첨단 기술의 최전선에 있는 무기체계와 항공기, 위성발사체 등 하나의 장비가 완성되기까지 철저한 테스트와 검증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개발과정에서부터 각 단계별 테스트와 검증을 통과해야만 비로소 완성에 도달할 수 있는 셈이다. 리얼타임웨이브는 해외에 의존하던 통합시험의 국산화를 이룬 기업이다. 현재까지도 100% 자체 기술력으로 고도화를 이어가는 리얼타임웨이브의 제품들은 방산·항공·우주분야 시험·검증에 폭넓게 적용되며 K-방산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국방·항공·우주분야 리얼타임 임베디드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불모지에서 국산화 이끌어낸 주역

시험·검증·모델링·시뮬레이션 분야의 시스템 제작 및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기업인 리얼타임웨이브는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을 위한 SIL(System Integration Laboratory),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Automated test bench 등 실시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및 통합시험 환경 개발에 대한 핵심 기술과 다양한 경험을 자랑하는 기업이다. 국내 국방·항공 분야에서 실시간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관련 기업이 거의 전무하던 시기인 2002년 설립되어 K-방산의 성장과 궤를 함께 해왔다.

2002년 당시는 항공전자 SIL/HILS 장비의 핵심 소프트웨어 개발은 해외 기술에 의존하던 상황이었다. 높은 해외장비도입 비용은 물론 항공기 설계에 대한 각종 주요 기술정보가 유출될 위험성이 컸으나 이렇다 할 대안이 없어 해외 기술을 사용해야만 했던 것이다. 이에 하경탁 대표는 대기업에서 10여 년간 근무하며 항공기 시뮬레이터를 개발해온 경험을 토대로 리얼타임 시뮬레이션 및 테스팅 분야의 전문 엔지니어들과 팀을 이뤄 항공기 시뮬레이터, 항공전자 통합시험장비 등 순수 국산제품개발에 도전했다.

리얼타임웨이브는 설립 직후부터 지속적인 자체투자와 끊임없는 R&D를 추진하며 기술력 고도화에 집중해왔다. 이는 해외 제품 대비 동등 이상의 성능을 보장하는 RTNgineTestNgine, MissileNgine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국내 자체 기술로 해외에 의존하던 제품의 국산화에 성공함으로써 해외 지출 비용을 현격히 낮춘 것은 물론 주요 기술정보에 대한 해외 유출 위험성을 막고, 국내업체를 통한 원활한 기술지원을 가능케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RTNgineTestNgine은 출시 이후 80여 개 프로젝트에 적용되어 2022년 기준 900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누리호(이하 KSLV , 한국형발사체) 발사체 SIL 시뮬레이션 코어 제작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성과다. 리얼타임웨이브는 KSLV 자세제어시스템(6DOF 자세제어 알고리즘) 및 텔레메트리 유닛의 설계와 제작을 위한 검증환경을 구성했다. 발사체와 연동되는 전기적 인터페이스를 검증하고, 실시간 모의시험(HILS)과 통합 시뮬레이션 시험 운용을 위한 장비를 제작한 것이다.

리얼타임웨이브는 핵심 기술인 실시간 운영체제의 펌웨어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술 BSP, 디바이스 드라이버, 스케줄러 펌웨어 개발 입출력 모니터링, 작업관리자, 실시간 스케줄러 설계 파워PC 알티벡 신호 처리, 이미지 처리에 기반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술 등 다양한 시스템 통합 기술과 애플리케이션 개발 경험을 토대로 엄격한 실시간 테스트가 요구되는 항공 및 전자 시스템의 각 구성요소에 대한 단위테스트 및 통합테스트 장비를 전문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사업영역은 크게 항공기, 우주위성, 유도 미사일, 전력전자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국내 품질인증체계인 SP인증 2등급을 획득하며 신뢰도를 높였다.

사업 초기 5명의 인원이 항공전자 장비 시험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았기에 고생들을 많이 했죠. 그러다 기존에 수행하던 작업을 반복하지 않을 수 있는 제품화 설계로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특히 제품을 모듈화해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나갔고, 국방과학연구소와 KAI 등의 사업을 수행하며 조금씩 인정받기 시작했습니다.”

 

리얼타임웨이브의 RTNgine [사진=리얼타임웨이브]
리얼타임웨이브의 RTNgine [사진=리얼타임웨이브]

2009년 출시 이후 끊임없이 진화해온 ‘RTNgine’기술의 발전과 궤를 같이 하며 고객사에 최적화된 솔루션 공급한다

2009년 출시 이후 리얼타임웨이브의 주력제품으로 자리매김한 RTNgineAvionics SIL FLCC HILS 구성을 위한 실시간 시뮬레이션 엔진으로, 장비의 운용 및 테스트와 연동하여 모든 제품을 제어 및 시뮬레이션하고 관리할 수 있는 핵심 프로그램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구성되어 고정익 항공기, 회전익 항공기, 무인 항공기의 비행제어 HILS와 항공전자 SIL, 무장통합시험장비, 유도무기의 유도조종 HILS, 위성시스템의 위성발사체 SIL, 전차 및 무인차량의 차량제어 HILS 등에 사용되고 있다.

빌딩 블록 형태로 설계된 하드웨어에는 최신의 CPU보드와 항전 인터페이스 기술을 적용했다. 비행제어 HILS, 임무컴퓨터 STE, 체계통합시험장비 등 규모에 따라 시스템 구성을 달리할 수 있다. 모듈 단위로 구성된 소프트웨어는 리얼타임 시뮬레이션 및 항전 통합시험에 최적화된 도구들로 구성했다. 수십만 개 이상의 방대한 체계 ICD를 손쉽게 읽어 들이는 것은 물론 ICD의 오류 체크, 버전관리 기능, 자동화 시험기능,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 및 분석 도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2009년 출시 이후 현재 3.6버전을 운영 중이다. 하경탁 대표는 RTNgine은 우수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은 제품이라며, 여러 전략 무기체계 사업을 수행하며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왔다고 설명했다. 향후 RTNgine 기반의 항공전자 SIL, HILS 시스템 제품이 적용될 수 있는 무기체계 분야를 넓히는 것은 물론 UAM, 자동차, 전력시스템 등 타 산업 분야로 범위를 확대해간다는 구상이다.

리얼타임웨이브는 통합시험 지원을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끊임없는 R&D를 지속하고 있다. 우선 복합적인 구조를 지원하는 ICD 관리 솔루션인 ‘ICD Manager’ICD 버전 간 비교와 오류 및 변수를 분석해 테스트환경을 구축하는 베이스로 활용된다. 최근에는 업그레이드된 ICD Management 2.0 버전으로 출시되어 보다 빠르고 편리해진 인터페이스로 검색과 비교, 유효성 검사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편의기능을 강화시켰다. 두 번째로 ‘System Bridge’는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개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사용자 맞춤형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결과에 대한 검증 툴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다. 세 번째로 ‘Test Automation’은 실시간 HIL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요구사항 기반의 자동화된 테스트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델 수정 없이 시뮬레이션 모델과 동시에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으며, 요구사항과 테스트 절차 간의 추적성, 요구사항의 커버리지와 통계를 통해 통합된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네 번째로 ‘Realistic Panel Builder’은 테스트 엔지니어가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결과 값의 성공 또는 실패를 입력하기 위한 GUI 패널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로, 테스트 환경에 적합한 양식을 만들고 GUI를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다섯 번째로 ‘RDSS’는 실시간으로 다양한 모니터링 장치에서 입력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니터링 장치에서 수신한 데이터는 ICD에 정의된 엔지니어링 데이터 형식에 따라 변환되어 분석 시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MachATE’UUT(테스트대상 장치)를 검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툴킷으로, 사용자가 테스트 시나리오를 쉽게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이처럼 통합시험 검증에 있어서 데이터 모니터링과 분석은 가장 필수적이고 중요한 과정으로써, 무기체계 내 요구도의 정확한 결과값 도출을 위해 리얼타임웨이브의 체계적인 소프트웨어들은 전체적인 통합시험과정의 A부터 Z까지 풀라인을 구성함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15년 개발한 MissileNgine은 항공기 유도미사일 발사과정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별도의 코딩 및 컴파일 과정 없이 신속한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며, 메시지를 드래그 앤 드롭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테스트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다운로드 방식으로 시나리오를 실행하는 등 조작의 편의성을 높였다. 리얼타임웨이브는 2015MissileNgine 1.0을 출시한 이후 2019MissileNgine 2.20을 선보이며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 통합시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리얼타임웨이브가 유일합니다. 탱크와 비행기, 미사일 등 무기체계를 만드는 과정에서 성능과 안정성을 시험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만드는 기술보다 2배에서 4배까지 고도화된 정밀한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기술적 장벽이 높기에 후발주자가 진입하기 쉽지 않죠.”

현재까지도 리얼타임웨이브의 제품들은 방산·항공·우주분야 시험·검증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으며, 리얼타임웨이브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토대로 지속 성장해가고 있다. 그간 항공우주와 방산용 테스트 벤치, 항공전자 SIL, HILS 개발을 위한 핵심기술과 제품은 물론 많은 경험을 쌓아온 만큼 분야에 최적화된 자체 제품을 개발한다는 원칙 아래, 체계 차원에서의 정교한 통합시험 기술 구축 및 다양한 경험데이터를 확보하고,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설계 능력을 고도화해간다는 방침이다. 하 대표는 해외 전시회 및 파트너 업체들을 방문해 기술의 흐름과 경쟁사들의 동향을 꾸준히 살피며 전략적으로 대응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리얼타임웨이브 하경탁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리얼타임웨이브 하경탁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개별 장비의 완성도 결정짓는 통합시험, 까다로워지는 요구와 정밀도 충족시킬 통합시험 방법론 제시한다

국방과학기술을 발전시켜온 대한민국은 현재 세계 9위권의 방산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지난 5년간 세계에서 9번째로 많은 무기를 수출하는 등 점차 그 규모가 확대되는 모습이다. 무기체계를 이루는 개별 장비들의 완성도를 결정짓는 통합시험의 역할과 중요성 또한 꾸준히 커져왔다.

개별 장비의 제작부터 무기체계의 통합단계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수많은 시험을 거친다. 이후 최종단계에서는 각 개별 구성품을 모두 통합하여 시험을 치른다. 이를 통합시험이라 부르며, 각 구성품을 최적화시켜 치명적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아무리 각 구성품이 개별적인 시험을 거치고, 각각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능시험을 완료했다고 하더라도 전체를 통합하게 되면 여러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다. 통합시험에서 문제가 발견된다는 것은 곧 무기체계의 운용이 불가함을 의미하기에, 시험의 정밀도는 무기체계의 안정성과 성능을 좌우한다고도 말할 수 있다. 하경탁 대표는 고가의 항공기 유도무기 등 국내 통합시험 관련 기술수준은 완성품과 더불어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며 자부심을 표했다.

통합시험은 사실상 무기체계를 구축하는 체계업체만이 수행할 수 있다. 체계업체만이 시험의 요구도를 만들어낼 수 있는 까닭이다. 개발제품 혹은 군수품에 대한 요구 성능, 개발목표 등의 충족여부를 검증하고, 작전운용성능과 군 운용 적합여부를 확인해야 하기에 보안과 기술에 대한 특수성을 띄는 분야이기도 하다. 또한, 해외업체는 주요 무기체계 혹은 장비에 대한 시험방법론을 공유하지 않는다. 무기체계의 핵심기술이 유출될 수 있어서다. 그렇기에 우리나라가 무기체계를 많이 만들고 수출한다는 것은 곧 국내 통합시험의 기술수준 또한 상당히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통합시험 관련 기술력과 제품의 국산화를 이룬 리얼타임웨이브의 노력은 국내 통합시험의 기술수준을 높인 주요인이다. 리얼타임웨이브는 항공기, 무인항공기, 유도 미사일, 선박 등의 제어 장치 성능과 오류를 테스트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항공전자 SIL 시험검증 플랫폼을 구축한 기업으로서 K-방산 수출이 증대되고 있는 최근 성장 전망에 힘입어 우리 기술로 만든 무기체계와 더불어 자체 개발한 국산 통합시험장비의 수출을 준비하고 있다.

통합시험에 관련한 요구와 정밀도는 점차 까다로워지고 있다. 특히 첨단무기의 등장은 시험의 방법론을 고도화할 필요성을 증대시킨다. 리얼타임웨이브는 지속적인 R&D를 통해 통합시험의 발전을 이끌어간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아쉬움도 남는다. 하 대표는 과거대비 통합시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으나, 여전히 개선해야 할 점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무기체계의 예산 부족 시 통합시험 예산이 가장 먼저 삭감되거나 예산편성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실제 수행할 시험을 거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까닭이다. 그는 이러한 업무관행이 자칫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더불어 여러 체계사업에서 이미 검증된 중소기업의 우수한 장비 및 제품에 대한 우선 적용을 당부하기도 했다. 중소기업이 개발한 국산장비 및 SW에 대한 선입견이 여전한 만큼, 이미 경쟁력을 입증한 업체의 제품을 보다 넓은 산업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제언과 함께였다.

 

의존에서 협력으로글로벌 기업들과의 협업 네트워크 기반해 지속 성장 이루어간다

해외와 협력하는 것과 의존하는 것은 명백히 다른 일입니다. 우리나라의 특성상 국방·방위산업은 절대로 해외에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자체 군사기술력을 확보하는 것이야말로 최우선 과제라 할 수 있죠.”

하경탁 대표는 상황에 따라 무기체계를 해외에서 도입할 수 있지만 기술력 확보를 위한 끊임없는 연구와 투자는 결코 멈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최첨단 무기체계기술을 개발한다는 것은 성공보다 실패의 가능성이 훨씬 높은 일이기에 실패가 두려워 도전을 할 수 없는 산업구조가 구축되어서는 안 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는 그다. 더불어 결과에 대한 행정·감사기관의 평가가 아닌 기술전문가 그룹의 전문화·체계화된 평가체계를 구축하고, 실패하더라도 이를 경험삼아 성공에 도전하며 다음 개발을 이어갈 수 있는 문화가 조성되었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국방산업에 종사하는 뛰어난 연구인력 확보를 위한 정책마련의 필요성을 피력하기도 했다.

리얼타임웨이브는 해외 항공전자 분야 글로벌 기업과 협력하며 현지화 개발, 절충교역 등의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리얼타임웨이브는 임무컴퓨터 항전소프트웨어 모듈을 현지 국가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통합하고, 항전시스템 검증 시험을 담당한다. 리얼타임웨이브의 월드와이드 파트너인 N사는 2019TAA(기술지원 계약)을 체결한 이후 FACE 기반 IMA SDK 및 미션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하는 외에도 상쇄 프로그램 준비 및 협업 개발과 로컬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위한 온보드 임무 소프트웨어 개발 등에 협력하고 있다. N사가 협업을 제안하고, 교육을 제공한 기업은 리얼타임웨이브가 유일하다. 하 대표는 앞으로도 다양한 협업을 통해 리얼타임웨이브만의 특화된 RTNgine 도구와 자체 보유 기술을 발전시킨다면 고부가가치를 지속 창출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다.

실시간 임베디드 분야의 우수한 기술 능력을 보유한 기업인 리얼타임웨이브는 원천기술의 지속적인 능력을 향상하고자 임베디드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핵심기술에 대한 연구를 끊임없이 이어왔다. 새로운 요구사항에 발빠르게 대처하고자 해외 주요 부품공급업체와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자체투자를 이어가며 해외 선진기술의 국내 전파와 신기술에 대한 선행연구를 수행해왔다는 설명이다. 하 대표는 국내시장뿐 아니라 세계시장에 발돋움하는 것을 목표로 해외 주요 방산 체계기업과 수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다며, 세계시장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강소기업으로 거듭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 다짐했다.

 

㈜리얼타임웨이브 하경탁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현장과 소통하며 고도화해온 기술력과 경험 바탕으로 K-방산의 완성도 높여간다

리얼타임웨이브는 설립 당시부터 시험·검증·모델링·시뮬레이션 분야의 글로벌 최고 제품개발만을 추구해왔다.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을 국산화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방위산업의 일선에 있는 엔지니어들과 소통하며 제품을 고도화해온 것이 이제는 유일무이한 제품과 기술력으로 이어졌다. 현재도 본사인 경기도 판교테크노벨리와 통합 및 테스트 센터가 위치한 대전지사, 사천지사를 운영하며 현장 밀착 경영을 펼치는 모습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영철학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하경탁 대표는 20년 간 쌓아온 고객 신뢰와 축적된 자체 기술력, 임직원의 개발의지를 원동력 삼아 미래를 향한 성공의 디딤돌을 놓아갈 것이라는 각오를 전했다.

초창기 1.0 버전으로 제작된 제품들은 외국 제품 기능의 30~50%에 불과했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국산화에 대한 의지와 함께 우리 무기체계에 실제 적용되고, 현장의 피드백을 반영하며 빠른 속도로 제품의 품질을 높여왔습니다. 이제는 외국산으로 대체 불가한 맞춤형 제품으로 다듬어졌죠. 지금의 리얼타임웨이브를 만든 것은 최첨단 무기 체계를 만드는 현장과 사람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리얼타임웨이브는 전체 48명의 구성원 대부분이 엔지니어로 구성된 기술 중심 기업이다. 특히 15년 이상 된 개발자들이 든든하게 자리를 지키며 기술의 연속성을 더하고 있다. 기술 중심 기업을 이끄는 만큼 인력 양성에도 무게를 싣는 모습이다. 리얼타임웨이브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23명의 인원을 추가 고용했다. 향후 무기체계 국산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혜안으로 엔지니어 트레이닝에 선제적으로 나선 것이다. 이러한 전략은 리얼타임웨이브가 굵직한 과제들을 수주하는 초석이 되었다. 하 대표는 리얼타임웨이브의 대표 제품인 RTNgineTestNgine, MissileNgine 개발은 처음부터 끝까지 자체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며, 소스코드 단 한 줄조차 아웃소싱 없이 개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품이 적용되는 현장 최일선에 있는 엔지니어들과의 소통에 기반해 100% 자체 기술력으로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가는 것이야말로 리얼타임웨이브의 가장 큰 경쟁력이었다. 리얼타임웨이브는 국내 고객들의 요구사항에 가장 기민하게 대응하는 기업으로 정평이 났다. 더불어 임직원 모두가 자기실현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과 다 같이 보상받는 체계 구축에도 힘을 싣고 있다.

버전 1.0 제품을 시작으로 이제 3.6 제품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말에는 4.0 버전 출시를 앞두고 있죠. 우리만의 로드맵을 바탕으로 꾸준히 제품을 업그레이드해온 결과입니다. 중소기업이 10여 년간 기술을 고도화해가며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구성원 모두가 방위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죠.”

리얼타임웨이브는 현재 항공기 엔진의 테스트를 위한 ‘FADEC HILS용 실시간 시뮬레이션 컴퓨터를 비롯해 ‘MUM-T(Manned-Unmanned Teaming) /무인 복합체계 시험환경을 구축하는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에 필요한 기술들을 축적해나가고 있다. 첫 번째로 ‘FADEC HILS용 실시간 시뮬레이션 컴퓨터는 항공전자 SIL FLCC HILS 구성을 위한 실시간 시뮬레이션 엔진 소프트웨어인 RTNgine을 활용한 실시간 엔진모델 탑재 및 시뮬레이션으로, 안정적인 엔진시동을 위한 정상 구간의 엔진모델 성능을 검증한다. 나아가 실제 엔진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다양한 오류상황을 모사할 수 있으며, 전체 테스트 벤치의 주요 구성 요소로서 시뮬레이션 하드웨어의 기반을 마련했다. 두 번째로 ‘MUM-T /무인 복합체계 시험환경RTNgine 기반의 실시간 플랫폼을 활용한 유/무인 복합운용체계로, /무인기 비행체 모의를 통한 실시간 기반의 시험환경을 구축하며 통합시험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무인기와 지상제어기 간의 상호 운용성 수준을 검증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처럼 자체적인 인하우스(In-house) R&D를 기반으로 통합시험검증 분야 내 점차 고도화되는 난이도를 섭렵하고 요구도 검증의 체계성을 확보하는 데 있어 리얼타임웨이브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는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춰나가고 있다.

언제나 고객의 요구도를 충족하는 최적의 솔루션과 제품만을 공급해온 리얼타임웨이브는 늘 그렇듯 성실하게 기술지원에 임하며 대한민국 방위산업의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 이는 대한민국이 항공우주와 국방 분야의 주요 국가로 부상할 수 있었던 힘이기도 하다.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지속 성장하며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견줄 글로벌 강소기업 리얼타임웨이브의 내일이 기다려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