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향옥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장 - 명품 의과대학으로 발전, 세계적인 수준의 수월성 의학교육 실천
우향옥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장 - 명품 의과대학으로 발전, 세계적인 수준의 수월성 의학교육 실천
  • 남윤실 기자
  • 승인 2021.03.22 17: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찬 미래를 선도하는 건강한 대한민국
우향옥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장 ⓒ유지연 기자
우향옥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장 ⓒ남윤실 기자

[월간인물 유지연 기자]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은 2020년부터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 시대를 준비하며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다. 우향옥 학장은 우리 의과대학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교두보가 될 국가거점 의과대학으로 지역 사회 공공의료와 필수의료 인재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을 전면 개편하였습니다. 또한, 학생복지시설과 편의시설을 위한 공간을 추가로 구축해서 경상남도의 우수 인재의 수도권 이탈을 막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로써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일류 명문 의과대학으로서 넥스트 노멀(Next Normal)을 선도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공헌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다음은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 우향옥 학장의 일문일답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경상남도의 국가거점 국립대학인 경상대학교는 경남과학기술대학교와 통합을 거쳐 20213월에 경상국립대학교라는 교명으로 새롭게 출발하였습니다. 우리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은 전통문화의 도시이자 교육의 도시인 진주에 위치한 국가거점 국립 의과대학으로, 1983년 개교하여 38년 전통의 중견 의과대학으로 당당하게 성장하였습니다. 2020년 초 시작된 신종 코로나감염병(COVID) 시대 상황에서, 전국 의대생 단체 행동과 국가고시 시행 문제로 의과대학은 비상 학사운영 체계를 구축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우리 의과대학은 국립대학교재정지원사업의 일환인 대학혁신사업으로 코로나 19 방역 조치에 필요한 물질적 인적 지원을 받아 대면 실습과 비대면 수업을 무리 없이 할 수 있었고,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의 협조로 임상 실습 학생용 공적 마스크를 지원받아 임상 실습을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울·경기지역에 비해 낮은 코로나 19 발병률을 보인 경남의 지역적인 특성으로 의대생들은 철저한 방역 조치 하에 해부학(시체 해부) 실습을 대면으로 운영했으며, 임상 실습도 대학병원에서 대면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의과대학 학생, 교수, 교직원 중 코로나 19 감염자가 한 명도 없이 계획했던 학사일정을 순조롭게 운영하고 있어 진심으로 고맙게 생각합니다.

 

학장으로 선임되신 이후 그간의 소회 말씀과 함께 현재 집중하고 계신 현안들에 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20192월부터 제19대 의과대학 학장의 업무를 시작하였으며, 20212월에 제20대 학장으로 연임되었습니다. 우리 의과대학은 의학발전과 인류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예(), (), ()을 겸비한 개척 의사 양성이라는 사명과 인류의 건강증진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책임감, 인성, 봉사 정신의 자질을 가지고, 전문의학지식과 진료능력, 자기계발과 연구능력의 역량을 갖춘 의사를 양성하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0년부터 사명을 품은 우리는 희망이다라는 슬로건으로 힘찬 도약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국립대 재정지원사업 일환인 국립대육성사업에 선정된 한 차례의 해외의료봉사활동과 두 차례의 지역 사회 의료봉사사업을 시행하였고, 국립대혁신사업으로 선정된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진로탐방 특강과 의예과 독서감상대회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2020년은 COVID 19로 인해 계획된 사업들이 진행되지 못한 아쉬움이 많았으나, 2021년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비대면 강의 지원과 의과대학 학생 수업 지원 및 평가 표준화를 위한 학습관리 전산화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의과대학이 있는 칠암 캠퍼스에 새로운 교육기본시설인 의학복합관(가칭, Medical complex, 5,551) ·개축을 위한 설계와 기초공사를 하였으며, 20211월에는 1,456추가증축을 교육부로부터 승인받아서 2023년 준공(지하 1, 지상 6, 7,007)을 목표로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2019년부터 의과대학 전체교과과정 개편을 시행하였습니다. 우리 의과대학의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과 전략은 경상국립대학교 교훈인 개척(開拓)’ 정신이 추구하는 인재상(人材像)과 졸업 성과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 설계의 원칙으로 인체 장기(臟器)와 질병에 따른 임상표현 중심의 모듈식·나선형 설계를 적용하였으며, 교육 과정의 수평 및 수직 통합(Integration)을 교육내용 편성 원칙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원리와 원칙에 따라서 의예과 2개 학년과 의학과 4개 학년의 교과과정의 전면적 개편을 위한 수차례의 학생들과 교수님들의 의견수렴과 수차례의 워크숍을 진행하여, 전면적인 교과과정 개편이 완성단계에 도달하였으며, 2022년 의예과 신입생부터 적용 예정으로 마무리 작업 중입니다.

 

현재 의과대학 내 중요이슈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국가거점 의과대학으로 지역 사회 공공의료와 필수의료 인재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을 전면 개편하였으며, 경상남도의 우수 인재의 수도권 이탈을 막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의과대학 입학전형에 지역인재전형의 비율을 56% 이상 확대하였으며, 경남지역 고등학생들에게 학교초청 입학 설명회를 개최하여 대학 입학전형 소개와 우리 의과대학이 설정한 인재상을 알리고, 우수한 지역 인재들이 입학할 수 있는 전략 구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의과대학 캠퍼스에 첨단 선진화된 강의실과 실습실을 갖춘 의학복합관 증·개축을 위한 설계와 기초공사를 하였으며, 20211월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준비로 감염병 극복 등 공공의료 핵심인력 양성 및 미래 의료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공간과 지역의료 인재육성을 강화하기 위해 팀 기반 및 컴퓨터 기반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분야의 연구 및 분석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공간, 보건의료인 및 지역주민을 위한 기본심폐소생술 및 기초의학 교육 프로그램 제공으로 국립대학의 사회적 책임 수행하기 위한 교육환경변화에 따른 시설 확충과 학생 교육 지원시설 확대로 의학복합관 공사가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사진=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

기억에 남는 보람찬 사례나 혹은 소개하고 싶으신 성과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2019년에 학생, 교수, 교직원, 학부모, 의사단체, 지역 보건 행정담당자, 지역사회주민, 의학 교육학 전문가, 대학 학무위원(총장 포함)의 의견수렴 작업과 수차례의 논의를 거쳐,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사명과 비전(Vision) 2030을 설정하고, 핵심가치, 교육목표와 인재상을 재정립하고, 졸업 성과와 시기성과/과정성과를 정리하였습니다. 이때 설정된 사명, 비전과 인재상, 교육목표는 대학본부 학무회의에서 공포하고, 전체 교직원과 학부모님, 학생들에게 알리고, 의대 홈페이지와 의과대학 캠퍼스에도 적극 게시 홍보하였습니다. 2019년 국립대학육성사업으로 해외의료봉사(라오스)와 지역 사회 의료봉사(사천, 합천)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현지 주민과 참여 학생의 만족도 최고의 결과를 보여 경상대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재정지원사업으로 약 3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의학관 노후 시스템에어컨 교체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으로 3차례의 졸업 후 진로 탐색을 위한 특강, 심폐소생술자격(BLS provider) 과정 프로그램과 인성을 겸비한 의료인 양성 독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최고의 학생 만족도를 보인 우수한 성과를 얻었습니다.

 

의학의 발전을 위해 타 분야 및 타 대학과의 교류 협력도 활발히 하실 텐데요. 알려지지 않아 아쉽거나 소개하고 싶으신 학과 관련 사업이 있으실까요?

우리 의과대학에는 주요연구기관인 건강과학연구원이 있고, 이 연구원 산하에는 심혈관연구센터, 신경과학연구센터, 신업의학연구센터, 노인건강연구센터, 암연구센터, 항노화연구센터가 있어, 한국학술진흥재단으로부터 그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중점연구소로 지정받은 바 있습니다. 기초의학자 양성과 기초의학의 학문적 발전을 목적으로 전국 의대 중 선발하여 실시하는 바이오항노화 기초의과학연구센터(BAMRC)’가 한국과학재단으로부터 선정되어 활발한 연구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교육부로부터 20204단계 BK21 혁신 인재양성 사업에 선정되어 의과학자 양성 및 교육 관련 사업으로 신진연구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에 항노화 IP 플랫폼 개발 사업단을 개소하고 관련 기간 간 연구 교류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사업단은 5년간 국비 100억 원, 경상남도비 50억 원 등 총 165억 원을 투입해 항노화 효능 및 약물성 핵심평가를 시행하고 있으며, 2021년은 IP 플랫폼 개발사업의 후속 연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의과대학의 교육여건 개선점이 있을까요?

2021년부터 경상국립대학교 이러닝프로그램인 e-Campus(학습관리 전산프로그램, LMS)의 재정비로 의과대학 학사운영의 특수성을 인정한 별도의 전산 프로그램(Medical LMS)을 구축할 수 있게 되어 의과대학의 특별 학사력, 다양한 공동강의 운영, 수시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피드백 등을 진행할 수 있고, 임상실습평가의 표준화를 위한 포트폴리오 전산프로그램도 대학혁신사업으로 재정 지원을 받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전산 학습관리 프로그램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길 기대합니다. 2019년부터 선진적인 교수-학습 구현을 위한 대학 시설의 현대화로 의학복합관 증·개축 중이며, 학생들을 위한 복지시설과 혁신적인 교육 시설의 확충이 이루어지길 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부 예산 배정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바랍니다.

 

라오스 해외의료봉사 활동 [사진=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
라오스 해외의료봉사 활동 [사진=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의 미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우리 의과대학은 경상남도 유일한 국가거점 국립대학으로 지역 사회의 필수의료와 공공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 진료능력을 갖춘 의사를 양성하는 합리적인 교육 과정, 우수 학생 선발 기준, 우수한 교수진의 확보, 시설 및 설비의 확충, 인적 및 물적 교육 지원을 완비하여 급변하는 사회와 의료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의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국가보건의료 발전을 선도하는 글로벌 의사를 양성하기 위해 다수의 해외 의과대학과의 교류 등 의학교육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효율적인 시스템을 갖춘 명실상부한 명품 의과대학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수준의 수월성 의학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학장님께서 갖고 계시는 소신과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우리 의과대학은 2018년에 의과대학의 운영, 교육, 학생, 교수, 시설설비 등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평원)에서 종합적인 평가를 시행하였고, 우수한 의학 교육기관으로 평가되어 4년 인증평가를 받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의학교육을 제공하는 대학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저는 새로 임명받은 새로운 2년의 학장 임기 동안 우리 의과대학을 의평원 평가기준(ASK19)의 기본기준을 능가하는 최상의 의학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이 우리나라 남부권 최고의 의과대학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갓겜스투 2021-04-12 07:28:19
경상의 화이팅;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