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패러다임의 변화, 산학연 협력 통해 미래 동력 창출해야 할 때
급격한 패러다임의 변화, 산학연 협력 통해 미래 동력 창출해야 할 때
  • 박금현 기자
  • 승인 2021.02.02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봉문 가톨릭관동대학교기술지주㈜ 대표·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 분야별 융‧복합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교수이자 기술사업 전문가로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온 이봉문 교수는 최근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며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양성에 힘을 보탤 것이라 기대를 모은다. 4차 산업혁명 시대형 인재의 육성, 그 중심에 산학연 협력이 있다.

 

이봉문 가톨릭관동대학교기술지주㈜ 대표·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박금현 기자
이봉문 가톨릭관동대학교기술지주㈜ 대표·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박금현 기자

새로운 성장 동력 마련 위해 출범한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 14조에 의거 구성된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는 산업교육 및 산학연 협력과 관련한 주요 정책 및 계획의 수립과 조정, 중장기 기본계획 및 연도별 시행계획 심의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첨단기술이 발전하고, 산업 간 융‧복합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가운데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이에 위원회는 산업계와 학계, 연구계의 협력체계를 강화해 다가올 사회 변화에 적극적‧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상호 혁신성장의 기반을 다져갈 전망이다. 최근 국가산학연협력위원으로 위촉된 이봉문 교수는 위원회는 교육부, 과기부, 산자부 등 8개 부처간 이해관계를 조정하며 산학연협력을 활성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산업이 엄청난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융합 없이는 생존이 어려운 상황이죠. 인력양성 또한 이러한 패러다임에 맞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는 각 주체 간 이해관계를 조정하며 협력을 이루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그간 대학에서는 문제 해결형 교육과정 등 산업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확대해왔으나 여전히 인력양성과 일자리의 미스매치가 문제시되고 있다. 대학과 연구소의 기술이전 건수 및 기술료 수입이 증가 추세이지만 대학‧연구소 보유 기술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 간 격차도 상존한다. 이에 위원회는 산업교육의 다양화‧내실화를 통해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잠재기술의 이전‧사업화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지난해 말에는 제5차 회의를 열고 ‘제1차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기본계획(2019~2023) 수정(안)’과 ‘대학의 산학협력 인력양성 효과성 제고방안(안)’을 심의‧의결했다. 여기에서 인재양성과 기술이전‧사업화, 창업지원, 산학연협력 인프라 구축 등 4대 분야별 총 44개의 보완‧추가 과제가 선정되었다.
위원회는 무엇보다 인력양성 방안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산학협력 인력양성 과정이 양적으로 확대됐으나 법‧제도 미비로 인해 체계적 품질 관리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처 간 중복 사업 또한 문제점으로 제기된다. 이에 정세균 국무총리(공동위원장)는 “산학연이 힘을 모아 인공지능(AI)‧빅데이터 같은 신기술분야 인재를 충분히 길러내는 체계를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 개편과 혁신공유대학 지정, 수준별 전공트랙을 제시하는 등 미래 먹거리 분야에서 활동할 우수한 인재 양성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올해부터는 ‘공유대학사업’이 시행된다. 범부처 연계 협력의 기반으로 대학 간 협업을 장려하는 사업이다. 대학-기업-부처가 연계한 신기술분야 인재양성 사업을 통해 개발한 교육 콘텐츠를 발굴하고, 공동 개발한 콘텐츠와 교육과정을 모든 참여대학이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교수는 공유대학 사업을 내실 있게 꾸리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인재를 육성하는 데 힘을 보탤 것이라 전했다. 

 

이론과 실무 두루 섭렵한 융합형 인재
이봉문 교수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심의회의) 기계소재전문위원회의 전문위원으로 활동해왔다. 대통력 직속 기구인 기계소재전문위원회는 기계‧제조, 소재‧나노 분야 - 중소기업 및 지역 R&D 분야에 대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에 상정되는 과학기술 및 R&D 관련 안건의 사전검토 및 정부 R&D 투자방향, 기술 분야별 투자전략을 마련한다. 그간 과학기술정책 관련 의사결정체계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등 국가과학기술의 혁신을 지원해왔다. 더불어 이 교수는 20대 국회 교육‧과학‧기술‧환경 분야의 의원연구단체평가위원, 교육부, 과기부, 산자부, 보건복지부 등에서 연구개발사업화와 관련한 과제기획, 정책, 평가 등에 다수 참여해왔다. 2010년에는 공공연구부분의 기술사업화 공로를 인정받아 기술금융사업화유공자(지식경제부장관상)로 선정되기도 했다. 
교내에서는 가톨릭관동대학교의 산학연구처장 및 산학협력단장, 미래전략본부장 등의 보직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가톨릭관동대학교 기술지주회사 대표를 맡고 있다. 가톨릭관동대학교기술지주(CKU기술지주회사)는 지난해 6월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지주회사 자회사 R&BD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이는 대학발 기술사업화의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하는 기술지주사에 대한 첫 지원사업으로, 지주회사 성과창출 및 자회사의 신산업분야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강화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CKU기술지주회사는 지난 4년간 12개의 자회사를 설립했다. 대학 기술지주회사로는 11번째로 액셀러레이터를 등록하는 등 기술사업화 전문기관으로 준비해왔다. 특히 의료‧바이오에 특화된 사업화 방안을 토대로 자회사의 R&BD 성과 창출 및 사업화 성공률 제고에 노력해왔다는 평가다. 이 교수는 이번 선정을 통해 사업화 유망기술의 발굴, 이를 통한 신규 자회사의 설립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CKU기술지주회사의 특화된 자회사 육성프로그램 및 사업화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자회사의 기술사업화 성공률을 제고하고, 더불어 지역 내 대학‧연구소 및 기업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역 경제발전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산단장과 기술지주회사 대표로 활동하며 실무 경험을 갖춘 데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며 분야 내 입법 활동이나 포럼 등을 평가하고, 예산 심의를 하는 동안 산업의 트렌드와 문제점, 방향성 등을 재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경험이 토대가 되어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었다고 판단합니다. 저 스스로에게도 산업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시야가 넓힐 수 있었던 경험입니다."

이 교수는 산학연의 진정한 협력을 위해서는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가 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확신하는 그다. 그간 과기부 등 정부 과제를 기획해왔으며, 교육부 사업 중 하나인 브릿지 사업 기획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기획과 평가에 참여해온 이 교수는 다양한 사업들을 기획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며, 이제는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나아가 그간 산학연 협력을 논하면서도 근본적인 이유에 대한 물음이 빠져있었다며, 기계적 협력을 넘어 각자의 이해관계를 조율해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에 대비해야 할 때라 힘주어 말했다.
  
 

교육 혁신 통해 새 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해야
이봉문 교수는 교육 혁신의 시급성을 일찍이 강조해왔다. 고용 없는 성장이 모든 국가에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까닭이다. 미국, 이스라엘 등 많은 선진국에서 BT, IT NT 등 과학기술기반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장과 고용기회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기업의 1~10%인 고성장기술기업이 신규 일자리의 45~74%를 창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교수는 대학과 출연연의 직접 고용이나 기술이전‧창업 과정에서 지원하는 일자리, 실험실의 연구성과를 기반으로 창업하거나 기술을 이전받은 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일자리를 포괄하는 개념인 ‘실험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학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우선적으로 대학은 기업가 정신교육에 나서야 한다. 이윤추구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건강한 창업문화가 필요하다. 둘째는 일자리 중심의 창업 친화적 제도 개편이다. 창업 학생들을 지원하고 창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제도 개편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셋째, 지역주력산업에 기반한 대학, 공공연구기관, 지방정부, 시민 등이 함께 상호작용하는 대학주도형 ‘개방형 혁신 플랫폼’이 만들어져야 한다. 대학이 지역의 창업 허브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학실험실이 보유한 연구 성과물을 시장으로 연결시키기 위한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해 기술창업 성공률을 제고하고, 창업문화를 확산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 교수는 수요자 맞춤형 지원과 함께 전문 인력의 발굴 및 육성이 필수라 강조했다.
“세상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의사가 사업에 뛰어들고, 법조인이 은행과 기업에 취직하는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활동 분야 또한 다채로워지고 있죠. 교육 또한 달라져야 합니다. 의대를 예로 들자면 진료와 관련한 내용뿐 아니라 연구 방법과 의료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건과 관련한 법률 등 다양한 지식이 요구되죠.”

 

산학연의 진정한 협력 이끌어내며 새로운 시대 대비할 것
누구도 경험해본 적이 없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봉문 교수가 산학연의 협력을 강조하는 이유다. 의료계에 ‘의료산업’이라는 용어가 등장했듯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 교수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력양성이 시급함을 피력했다. 산학연 공통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각각의 영역에 맞는 인력이 공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그가 각자의 입장을 내세우기보다 각각의 특성을 인정하고 합의안을 마련해야 할 때라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다. 이 교수는 각 주체 간 입장을 조율하고 해결책을 찾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 자신의 독특한 커리어를 토대로 문제 해결에 힘을 보태고자 한다고 말했다.

"환경의 변화를 알지 못하면 현시대가 원하는 인재상과 대학 내 교육 간 괴리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특정한 지식만을 요구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IT, 법률, 경영 등 다양한 연구를 통한 지식으로 융합된 소양을 요구하고 있죠. 의사의 경우, 진료가 아닌 다른 분야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어나는 것처럼요. 산학연이 교재를 함께 만들고, 참여하며 이러한 변화에 맞서야 합니다."


생물학과 법학을 공부하고, 현재는 기술지주회사 대표를 역임하며 의과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이 교수는 스스로를 융합형 인재라 말한다. 그가 생물학에서 법학으로 전공을 바꾸던 때만 해도 모두가 우려의 목소리를 보내왔다. 그러나 세월이 흐른 지금, 이러한 융합형 인재가 필요한 시대가 도래했다. 의과대학에서도 의료법 외에도 감염관리법과 연명치료결정법 등 다양한 법에 대해 배운다. 이 교수는 행정학과 법학, 철학 등 다양한 학문의 전문가가 의과대학에서 강의를 하는 시대가 왔다며, 융합형 인재가 아니고서는 살아남기 힘든 시대임을 강조했다. 인력양성의 측면에서도 산학연이 진정으로 원하는 인재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이를 양성하는데, 산학연이 힘을 보태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는 그다. 이 교수는 ‘왜’라는 물음에서 다시 시작하고자 한다며, 근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과 이를 위해 필요한 조직 등을 갖추는데 기꺼이 힘을 보탤 것이라 말했다.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는 지금, 미래를 든든히 이끌어갈 새로운 인재양성에 산학연이 머리를 맞대야 할 때다.

 

이봉문 가톨릭관동대학교기술지주㈜ 대표·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박금현 기자
이봉문 가톨릭관동대학교기술지주㈜ 대표·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박금현 기자

 

이봉문 교수
· 연세대학교 생물학 이학사
·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 법학석사
· 인하대학교 법과대학원 법학박사
· 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문위원
     국회의원 연구단체 평가위원(교육·과학·기술·환경)
     교육부 Bridge 사업기획·평가위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술사업화 기획·성과관리 평가위원장
     가톨릭관동대학교 미래전략본부장, 산학협력단장, 연구처장 역임
· 現 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교수
     가톨릭관동대학교 기술지주㈜ 대표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 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