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택 전남대학교 총장 - 지역과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교육혁신, 지역상생을 도모하는 전남대학교의 미래
정성택 전남대학교 총장 - 지역과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교육혁신, 지역상생을 도모하는 전남대학교의 미래
  • 문채영 기자
  • 승인 2023.10.04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의 땅,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전라남도
정성택 전남대학교 총장  [사진=전남대학교]
정성택 전남대학교 총장 [사진=전남대학교]

 

무려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전남대학교는 지역거점 국립대학교로 최근 ‘국립대학 육성사업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인구감소와 지역 공공서비스의 부재, 부족한 사회·문화적 인프라로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지역소멸’을 막기 위한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상황에서 지방균형 발전의 핵심인 인재양성을 담당하는 전남대학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할 수밖에 없다. 지역민과 학생들을 위한 교육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는 전남대학교는 미래인재 양성과 기초학문 연구, 지역상생 협력을 중점적으로 추진해나가며 인재들을 위한 우수한 교육시스템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전남대학교]
[사진=전남대학교]
[사진=전남대학교]
[사진=전남대학교]

 

안녕하세요, 총장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전남대학교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전남대학교는 올해로 개교 71주년 창학 114주년을 맞았습니다. 전신인 1909년 광주농업학교부터 시작한다면 100년을 훌쩍 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합니다. 1952년 전쟁의 격랑 속에서도 공과대학을 신설하고 도립 광주농과대학, 사립 대성대학, 도립 목포상과대학, 도립 광주의과대학을 종합해 국립 전남대학교로 문을 열었습니다. 2006년 여수대학교와 통합해 기초학문부터 실용학문까지 인류가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를 갖췄습니다. 이를 통해 명실상부한 국가거점대학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전남대학교는 올해 상반기만 해도 반도체공동연구소, 반도체특성화대학지원사업 등 첨단산업과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13개의 정부 지원사업에 선정되는 등 연구중심대학으로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는 앞으로도 미래인재 양성과 기초학문 연구, 지역상생 협력을 중점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입니다.

 

최근 글로컬대학 30과 RISE 사업을 놓고 각 대학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죠. 이에 대한 총장님의 생각은 어떠십니까.

글로컬대학 30과 RISE 사업이 모든 고등교육의 이슈를 흡수하는 블랙홀이 된 상황인데요. 두 사업 모두 대한민국의 난제인 ‘지역소멸’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시행하는 사업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먼저, 글로컬 대학30은 지역 특성과 장점을 살려 세계화하는 ‘GLOCAL’의 개념을 주도적으로 담당하는 30개 대학을 선정해 집중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RISE 사업은 기존 대학-지자체-산업계 협력 사업이었던 RIS(Regional Innovation System)에 교육(Education)을 추가해 지역의 혁신적 발전을 시도하고, 중앙정부의 책임과 권한을 지방정부와 나눠서 수행하겠다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이러한 혁신정책을 시행할 때는, ‘관련 구성원에게 공론화하고 의견수렴을 거쳐 합의된 안을 도출’하는 게 일반적 순서인데, 그러한 과정이 생략되고 도입부터 됐다는 것은 아쉬운 점입니다. 대학의 기본 기능은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고, 특히 지역대학은 지역교육의 특성을 살려, 지역을 발전시키고 국가 균형발전의 축을 형성하는 책무를 안고 있습니다. 이미 각 지역대학들은 로컬(Local)을 중심으로 글로벌(Global)을 지향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글로컬이라든지 RISE가 대학의 새로운 역할을 주문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지역의 생태계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지방정부와 대학이 지금보다는 더욱 견고하고 긴밀한 형태의 연대, 협력, 소통의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고 봅니다.

 

지역대학과 지방자치단체가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이 중요할까요?

대학과 지방정부가 ‘2인 3각 달리기’를 하는 것처럼, 한 몸이 돼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상황인데요. 사실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먼저, 대학과 지방정부가 수평적인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하고요. 그에 따르는 재정 또한 확보돼야 합니다. 행정의 관점이 아닌 교육의 관점에서 대학을 이해하고, 협력할 교육행정 전문가가 교두보 역할을 해야 함은 물론입니다. 성과 중심의 단발성 정책이 아닌, 학문 고유의 특성을 고려한 지속 가능한 정책을 펼쳐야 합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시도들은 ‘사업’의 개념이 아닌 ‘보다 나은 교육’이라는 본질을 이해하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다행히 전남대학교가 있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서는 적극적으로 행정 시스템을 갖추고, 대학을 이해하고 협력하려는 모습을 보이며, 열정적으로 준비해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대학과 지역자치단체가 협력해 지역상생이라는 성공적인 목표를 수행한 사례가 있을까요?

먼저, 미국 주립대학의 탄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1862년 남북전쟁 당시 ‘저스틴 스미스 모릴(Justin Smith Morrill)’ 하원의원의 발의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설립을 제안하고, 각 주(State)에서는 3만 에이커(3,600만 평)의 부지를 팔아 대학에 양도해 주었습니다. 이게 바로 미국이라는 신흥 국가가 인재양성을 통해 강국으로 변화한 점입니다. 그리고 미국 피츠버그대학도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1950년경 세계 최대의 철강도시였던 피츠버그가 철강제조업의 몰락으로 Rust City(쓸모없는 도시)가 됐습니다. 이때 피츠버그대학과 카네기멜론대학 등이 ‘바이오 분야’를 도시 활성화의 핵심 키워드로 사용합니다. 아울러 피츠버그 정부도 대학과 함께 시의 정책을 공유하고 대학에 인재 양성, 연구 활성화, 산업화 등 전폭적인 권한과 지원을 아끼지 않게 됩니다. 2020년 기준 30만 명 인구의 피츠버그는 미국에서 가장 잘사는, 정주 조건이 좋은 도시로 손꼽힙니다. 이 중 8만 7천여 명이 피츠버그 ‘바이오산업’과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록 우리 지역과 역사, 문화 등의 차이는 있지만, 피츠버그대학의 사례는 대학과 지자체가 유기적으로 협력했을 때, 어떠한 시너지를 나타낼 수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상생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광주전남지역대학 총장협의회 회장을 맡고 계시는데요. 대학 간의 경쟁이 불가피해지다보니, 이에 대한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대학-대학, 대학-지자체가 어떻게 연대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새로운 대학 정책이 도입됐지만, 본질은 ‘지역소멸을 극복하고 미래 세대에게 보다 나은 삶을 만들어주자’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로컬대학30이나 RISE 사업에 대해 선정 또는 미선정 여부가 마치 지방정부나 대학의 또 다른 서열화를 조장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 일부에서 보이는, 지자체가 경쟁을 통해 단기간의 실적으로 치부하려는 인식은 매우 위험한 생각입니다. 광주‧전남은 비록 행정구역은 다르지만, 사회‧역사‧문화‧경제적으로 공동 운명체입니다. 민선 8기 들어 지속적으로 상생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모습에 많은 지역민도 응원을 보내고 있습니다. 단기간의 결과물에 연연하지 않고 장기적 안목으로 지역 상생의 초광역 연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학들도 각각의 장점과 고유한 특성을 유지하면서, 연대와 협력으로 지자체와 함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미래인재 양성, 지역산업의 발전, 우수한 인재의 지역 정주라는 목표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듯 선순환 구조를 이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것인 재정문제일 텐데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대학의 열악한 재정 상황은 이미 여러 보도를 통해 들으셨을 것이기 때문에 일일이 나열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현재의 저출산 기조가 유지되면,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대학의 재정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이며, 국가 차원에서도 경쟁력 약화라는 암울한 미래를 맞게 됩니다. 급격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인류 문명의 변화 속도는 인간의 상상을 초월하고 있습니다. 지난 6‧25 전쟁 후 70년간 대한민국이 교육에 투자하여 눈부신 경제 대국으로 성장한 것은 모든 국민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0.78%의 출산율을 고려했을 때 이제 대한민국 미래 세대들에게는 경제 대국에 걸맞은 교육투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현재 OECD 평균의 66% 수준의 고등교육 예산을 가지고는 불가능합니다. 초중등교육의 교육재정 교부금은 내국세의 20.79%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등교육을 위한 재정 역시 법령화가 필요합니다. 또 하나, RISE 체제가 본격화되는 2025년부터는 각 대학의 재정지원 권한이 지자체로 이양되는데, 여기서 지자체별 재정 능력이 중요한 키워드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광주(42.3%)의 지방재정 자립도는 전체 광역시 중 최하위이고, 전남(23.9%) 역시 전체 광역자치단체 중 최하위입니다. 서울의 재정자립도가 75%를 훌쩍 넘는 것과 너무나 큰 차이가 납니다. 이처럼 지자체별 재정자립도의 수준은 곧바로 대학지원 규모의 차이로 이어질 것이기에, 대학별 경쟁력 확보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국가 차원에서 대학지원 재정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확보된 재정을 지역 형편에 맞게 분배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 될 것입니다.

 

국가거점국립대학교로서 전남대학교의 책무가 무겁습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국가거점국립대학교로서 전남대학교는 다양한 학문 생태계를 보존해야 할 사명이 있습니다. 안정적이고 균형을 갖춘 학문생태계는 인문‧사회‧철학과 이공학이 어우러지면서 제3, 제4의 융복합 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토대입니다. 이것이 창의적인 역량입니다. 혁신의 아이콘인 애플의 창립자 스티브 잡스도 기술과 인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최근 대학을 마치 산업인력 양성기지로 보는 듯한 시각들이 있어서 매우 우려스럽습니다. 또 다른 거점대학의 역할이라면, 우수한 교육시스템과 새로운 혁신 모델을 만들어 여러 대학과 공유하며 상생하는 역할도 해야 할 것이고요. 이와 함께 뛰어난 과학기술을 개발해 이를 지역 업계에 이전시켜 상용화함으로써 지역경제와 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선도적인 역할도 해야 합니다. 당연히 지역민을 위해 다양한 문화, 역사, 교양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평생교육, 재교육 등 지식으로 봉사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이 거점대학이 해나가야 할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전남대학교]
[사진=전남대학교]

 

마지막으로 월간 인물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지요?

1980년대만 하더라도 우리나라 대학 입학 인구는 100만 명 수준이었는데, 지금은 40만 명이 채 안 됩니다. 인구감소와 수도권 편중으로 인해 지역은 위기가 더 빨리, 그리고 더 크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에 지역의 대학들은 나름대로 내적으로는 통합과 재편, 외적으로는 연대와 협력 등 다양한 혁신방안을 시도하며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구감소를, 수도권으로의 인구 유출을 대학이 혼자서 막을 수는 없습니다. 국가 차원의 재정지원과 규제 철폐가 뒷받침돼야 하고, 지자체에서도 젊은 사람들을 위한 정주 환경 조성에 힘써야 합니다. 지역의 산업계와 혁신기관 등은 대학의 우수한 두뇌들을 십분 활용하는 차원에서 지방 대학 출신의 인력 채용에 과감하게 나서야 합니다. 연구실에서 빛을 보지 못하고 있는 앞선 지식을 이전받아 경쟁력을 높여가야 합니다. 대학의 위기가 지역소멸의 위기라고 말하지만, 거꾸로 보면, 지역이 침체와 소멸의 길로 나아가기 때문에 대학이 위기를 맞는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이 먼저인가를 나누기 전에 지역사회가 활성화되지 않는다면, 결국 어려움을 겪는 것은 지역민입니다. 지역대학들과 자치단체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에 지역민 여러분, 그리고 독자 여러분의 참여와 격려가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