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규 아반토퍼포먼스머티리얼즈코리아 대표 - 과학 혁신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기업
이상규 아반토퍼포먼스머티리얼즈코리아 대표 - 과학 혁신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기업
  • 김영록 기자
  • 승인 2021.04.05 09: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반토퍼포먼스머티리얼즈코리아(유) 이상규 대표
아반토퍼포먼스머티리얼즈코리아(유) 이상규 대표 ⓒ박소연 기자
아반토퍼포먼스머티리얼즈코리아(유) 이상규 대표 ⓒ김영록 기자

2020Fortune에서 500대 기업으로 선정된 아반토Avantor®는 바이오 제약, 의료, 교육 및 국가연구기관을 비롯한 첨단 기술 및 응용재료 산업의 고객에게 미션 크리티컬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 글로벌 제공업체이다. 아반토의 포트폴리오는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내의 연구, 개발, 생산 활동까지 거의 모든 단계에서 사용된다. 180개 이상 국가의 연구자와 과학자들이 그들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아반토에서 얻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해답을 주는 이들은 이미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조금씩 세상을 바꿔왔으며, 여전히 과학 혁신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꿈을 실현시키고 있다.

 

과학을 발전시키는 모든 이들을 돕는 일의 가치

1904년 설립되어 미국 펜실베니아 래드너에 본사를 두고 있는 아반토는 제약, 생명공학, 산업, 교육, 정부, 의료 및 첨단 기술을 포함하여 생명과학 및 기타 규제 산업 전반에 걸친 필수 제품군과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2020Fortune이 선정한 500대 기업으로 118년의 역사를 지닌 글로벌 기업이며, 오랜 시간 쌓아온 역량과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방식에 최적화된 통합 구매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세계 30개국에서 6백 만개 이상의 풍부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cGMP 제조 시설과 혁신적인 서비스 제안을 기반으로 고객의 성공을 현실화하고 있다. 지난 2017년에는 VWR 인수를 통해 글로벌 파트너사들과 함께 제품 포트폴리오, 글로벌 유통망, 온라인 판매 채널에서의 비약적인 역량 강화를 실현했고, 2019년 뉴욕 거래소 상장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반갑습니다. 저는 아반토의 한국 및 일본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이상규 대표입니다. 아반토는 생명과학과 첨단 기술 분야에서 고품질 제품과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대표 글로벌 기업입니다. 저희는 바이오 제약 산업 및 생명과학 연구에 필요한 고순도 원료 물질과 부형제부터 분석 시약, 연구 장비, 실험실 소모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구와 생산 과정에 필요한 솔루션들을 제공합니다. 기존 업체와의 차이점으로는 단백질 의약품의 정제 공정개발, Single Use 시스템 구축 등 고객사의 연구 및 생산 공정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솔루션을 바탕으로 통합적인 제품과 서비스도 있다는 것입니다.”

아반토는 과학 발전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회사의 미션을 뒷받침하는 가치로서 ICARE를 이행한다. 이는 Innovation(혁신), Customer Centric(고객 중심), Accountability(책임), Respect(존중), Excellence(탁월성)을 뜻한다. 다섯 가지의 가치 중 어느 것 하나 빠질 수 없는 중요한 가치로 과학의 발전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아반토의 미션과도 직결된다. 이러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언제나 고객과 파트너들을 존중하고 그 책임을 다하며, 회사가 공급하는 모든 제품과 솔루션이 최고 수준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류가 당면한 공동의 과제, COVID-19 극복에도 힘을 보탤 것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에 따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각 분야의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아반토 또한 고객 및 공급 업체의 안전 보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세심한 방침을 통해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과학 발전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는 기업 이념에 따라 백신 및 치료제 개발과 공급을 위해 전 세계 유수의 글로벌 제약사와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바이러스가 이슈화되기 시작한 지난 2020년 봄부터 솔루션들을 문제없이 공급할 수 있도록 유통망 및 제조 역량, 리소스 확보에 매진했으며 이러한 선제적 준비 덕분에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제품과 솔루션들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전 세계 의료진을 위한 개인보호 장비와 COVID-19 검진 및 백신 생산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전 세계인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아반토는 과학 발전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고, 이러한 기조가 실행되어야 하는 시점을 맞이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해외에서 COVID-19 백신 임상 시험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샘플 채취 키트를 환자에게 발송하고 수집하는 솔루션을 제공했습니다. 맞춤형 키트를 안전하고 정확하게 배송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정교한 워크플로우가 요구되었지만, 탁월한 재고 관리와 물류 지원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었기에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아반토는 전 세계에 연구소, 제조 시설 및 창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25만 개 이상의 연구실 및 우리의 제품이 지원의 필요한 곳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팬데믹에 접어든 현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아반토의 업무를 뛰어넘어 지역 사회에 필요한 도움도 지원하고자 한다. 최근에는 미국 자선 재단 CAF(Charities Aid Foundation)에 기부금을 전달하며 전염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의 최전선에서 힘쓰고 있는 단체들을 후원했다.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의 가속화에 박차를 기울이는 시점에서 회사는 국내 바이오 의약품 제조사 및 파트너들의 연구와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고순도 원료 물질 및 국제 기준을 상회하는 고품질의 연구 시약, 실험 소모품과 장비들을 계속해서 공급하고자 한다.

먼저 코로나로 인해 많은 것이 격변하는 상황에서 바이오산업 최전선에서 노력하시는 연구원들과 의료진들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저희 아반토는 과학 발전을 위한 사명을 가지고 파트너들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바이오 공정상의 과제들을 극복하고 인류의 건강 증진을 위한 새로운 치료제가 개발될 수 있도록 여러분과 함께 어려움을 해결해가겠습니다.”

전례 없는 위기 상황에서도 안전을 지키며 제품 및 서비스를 제조하고 공급해 온 아반토. 고객사 및 시장의 니즈를 명확히 파악하여 협업 및 지원을 거듭한 덕분에 아반토 코리아는 지난 한 해 사회 전반적인 타격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백신을 포함하여 세포 및 유전자 치료 등의 바이오 의약품 성장에 꾸준한 지원을 약속하며, 앞으로도 사업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아반토퍼포먼스머티리얼즈코리아(유) 이상규 대표 ⓒ박소연 기자
아반토퍼포먼스머티리얼즈코리아(유) 이상규 대표 ⓒ김영록 기자

직원들이 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길

아반토는 바이오 의약품 생산에 필요한 제품 공급에 그치지 않고 바이오 의약품들의 순도와 수율을 향상하는 연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체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생산성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는 생산 공정 최적화, 크로마토그래피 레진 및 버퍼 스크리닝 등의 분석 과정 지원 그리고 맞춤형 생산설비 설계 및 공동 연구 작업까지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아반토 연구소가 맡아 진행한 5~60개의 공정개발 프로젝트 중 80% 이상이 기존 고객사의 공정 결과값을 상회하는 의미 있는 성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아반토는 전 세계적으로 11개의 연구소(Innovation Center)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반토의 연구원들은 생명과학 산업의 고객을 위해 바이오 의약품 다운스트림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러 사례에서 우리는 고객과 긴밀히 협력하여 최적의 공정 효율성과 원하는 제품의 순도 및 회수를 위한 맞춤형 제품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연구 분야에 대한 연구원들의 이해 확대 및 직무 효율성 향상을 위한 교육 커리큘럼도 제공하고 있다. 국내 고객사 연구원과 대리점 담당자들을 위한 기본 이론/실습 트레이닝부터 바이오의약품 공정개발 및 검증을 위한 심화 과정에 이르기까지 통합 교육 과정을 지원한다. 회사는 고객의 확장되는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연구소의 연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소에 투입되는 인력과 자원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생명과학, 의학 및 첨단 기술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직원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외부 교육 중 자유롭게 희망하는 교육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별도 예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실무 직원들이 현업에서 발견한 기회와 과제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여 실행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합니다. 이는 모든 직원이 결정권자로서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회사의 방침으로 이를 통해 그들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와 함께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ICARE 워크샵은 아반토의 주요 가치에 기반한 직원의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반토퍼포먼스머티리얼즈코리아(유) 이상규 대표 ⓒ박소연 기자
아반토퍼포먼스머티리얼즈코리아(유) 이상규 대표 ⓒ김영록 기자

바이오의약품 제조사들의 주요 과제 해결을 지원

한국의 생명과학 시장은 바이오 의약품을 기점으로 획기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바이오 의약품 산업은 기존 방법으로 쉽게 치료되지 않았던 질병들을 극복하기 위한 치료제와 희귀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한 맞춤형 표적 치료제를 제공함으로써 차세대 의학 솔루션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그중 세포 및 유전자 치료법은 바이오 의약품 업계를 주도하는 가장 혁신적인 트렌드라고 할 수 있다. 유전자요법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환자의 세포 내로 핵산을 주입하는 것으로, 결함이 있거나 누락된 유전자를 수리하고 교체하는 능력과 세포 면역 시스템을 사용하는 등 신체 자체 시스템을 활용하는 치료법이다. 이 모든 과정에서 아반토는 고객이 새로운 바이오 의약품을 개발하기까지 겪는 공정 변수와 실패 요인 등의 과제를 극복할 수 있는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바이오 의약품 생산 수율 달성을 위해 고객사가 겪고 있는 문제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공정개발의 모든 측면에서 최적화된 개선안들을 이끌어내고자 합니다. ABS(Avantor Business System)라고 불리는 사내 의사 결정 시스템을 통해 업무 표준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연관된 업무 관계자들의 협조를 얻어 당면한 많은 과제를 함께 해결하고 있습니다. ABS를 통해 수립된 업무 프로세스는 거듭된 분석과 개선을 통해 더욱 안정화되며, 그 결과 기존의 유사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과제들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어 큰 도움이 되어 왔습니다.”

회사는 또한, 2018년 한국의 이커머스 웹사이트 kr.vwr.com 론칭을 통해 고객이 필요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로써 온라인을 통해 효율적으로 고객을 지원하는 체제까지 구축했다. 이러한 아반토의 끊임없는 성장과 발전 덕분에 대한민국 R&D 산업의 밝은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수미 2021-04-05 21:36:36
정말 대단한 일을 하고 계신 것 같아 멋있어요! 이상규 대표님의 지금 그리고 미래 또한 응원하겠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