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기술의 융합 에듀테크, 혁신적 발전의 중심에서 지속 성장을 주도할 것
교육과 기술의 융합 에듀테크, 혁신적 발전의 중심에서 지속 성장을 주도할 것
  • 김윤혜 기자
  • 승인 2023.08.0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길호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장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는 2002년 출범 이래 대한민국의 교육 혁신과 미래교육 환경 구축을 위해 힘을 쏟아왔다. 우리나라의 교육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과 국제교류를 이어온 것은 물론, 다양한 해외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에듀테크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올에듀샵’ 플랫폼을 필두로 교육기관 및 공급 업체 간 신뢰 관계를 공고히 하고 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앞으로도 교육 현장의 혁신과 발전을 앞서 지원하는 한편 한국 에듀테크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이길호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장 [사진=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이길호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장 [사진=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안녕하세요 회장님. 월간인물 8월호 「첨단기술 도입과 미래교육 시스템 구축, 신성장동력으로 상생하고 혁신하는 대한민국 교육산업」 기획으로 인사드리게 되어 반갑습니다. 올해 초 제11대 회장에 재선임되신 회장님께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에 대한 간략한 소개 말씀을 직접 부탁드립니다. 
인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제 11대 회장으로 재선임된 이길호입니다. 협회는 2002년 출범한 이래 ICT 기술의 도입을 통한 미래교육 환경의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대한민국 교육의 혁신에 기여해 왔습니다. 우리 협회는 교육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혁신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기술 즉, 에듀테크(Edtech) 관련 기업들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협회는 회원사 간의 네트워킹, 정보 공유, 비즈니스 활동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에듀테크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연구와 조사를 수행하며, 국가 및 관련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교육산업 생태계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듀테크 기술과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확장을 위해 정부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제 교류를 통해 세계 교육산업의 동향과 혁신을 탐색하고, 한국의 교육산업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해외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산업이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혁신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에듀테크 시장 확장에 앞장서 오셨는데요. 올해 상반기까지 협회 차원의 대표적인 성과, 프로젝트 사업 내용과 그 가치에 대해 언급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협회에서는 올해 상반기를 통해 다양한 사업과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교육산업의 확장과 발전에 기여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올에듀샵(alledu.shop)은 특히 대표적인 프로젝트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올에듀샵은 협회에서 운영하는 에듀테크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입니다. 이 플랫폼은 교육기관과 에듀테크 공급업체를 연결하여 다양한 에듀테크 제품 및 서비스를 소개하고, 판매가 진행될 수 있도록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올에듀샵을 통해 교육기관들은 다양한 에듀테크 제품 및 서비스를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으며, 에듀테크 공급업체들은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올에듀샵은 교육기관에 다양한 학습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교육 환경을 더욱 풍부하고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수 기업 및 제품 대상으로 인증 프로그램을 통하여 신뢰성과 품질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기관과 에듀테크 공급업체 간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에듀테크의 국가산업전략을 위하여 에듀테크 산업 진흥체계 및 진흥정책을 정부부처와 교육계에 제안하였다는 점입니다. 이를 위하여 5월에 보고서를 발간하고, 7월에는 국회에서 국회의원들과 정부부처 관계자들과 함께 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2020년 코로나가 한창일 때 처음으로 에듀테크 산업진흥 정책 보고서를 발표한 이래 올해 두 번째로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3년 전의 보고서는 에듀테크 도입에 관한 정책적인 문제 제기를 위한 것이었다면, 이번 보고서는 최근 3년간의 국내 교육의 에듀테크 생태계 조성을 위한 준비도 및 환경 분석을 토대로 하여 교육 전반에 에듀테크 도입을 위한 실천적인 지침을 마련하고자 한 것입니다. 이 보고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책들이 국가정책에 반영되어 바람직한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궁극적으로 미래교육체제전환에 실제적인 기여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어서 하반기에 앞둔 사업 계획과 기대 효과에 대한 내용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하반기에는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가 주최하는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 행사가 9월 21(목)~23(토), 코엑스 1층 A홀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 행사는 국내 최대규모의 에듀테크 박람회로 국내외 교육 기업과 기술 기업들이 모여 최신 교육 기술과 솔루션을 소개하고 교육 현장의 혁신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는 참가 기업들이 자사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전시하고 홍보할 기회를 제공하며, 교육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 기회도 제공됩니다. 또한, 국내 교육 현장의 이슈에 대한 토론과 경험 공유의 장이 제공되어 교육 혁신에 관심 있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유익한 지식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는 교육 현장에 혁신을 가져다주는 최신 교육 기술과 솔루션의 보급과 확산을 목표로 합니다. 참가 기업들은 자사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전시하고 시연하여 교육 기관들에게 직접적인 접근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찾고, 교육 품질과 학습 경험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를 통해 국내 에듀테크 산업의 활성화와 글로벌 네트워킹을 도모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해외 바이어들과의 비즈매칭을 통해서 K-교육의 해외 진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는 하반기에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를 비롯한 다양한 사업들을 통해 한국 교육 현장의 혁신과 발전을 지원하고, 한국 에듀테크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회장님께서는 에듀테크 신시장 창출과 해외진출확대, 글로벌 커뮤니티 구축을 강조하신 바 있습니다. 현재 아시아에듀테크써밋(AES) 글로벌 공동의장을 맡고 계신 것과 더불어서 회원사 및 국내 에듀테크 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세부계획이 있으시다면 언급을 부탁드립니다.
에듀테크 신시장 창출과 해외진출확대, 그리고 글로벌 커뮤니티 구축을 위해 AES의 글로벌 공동의장으로서 국내 에듀테크 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AES를 중심으로 국내 에듀테크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겠습니다. 국내 에듀테크 기업들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컨설팅과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둘째, 국내 에듀테크 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국제적인 교류와 파트너십을 활성화할 것입니다. 현재 AES는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에서 국가별 AES가 출범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올해 태국 및 방글라데시에서 AES가 또한 출범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인도네시아와 몽골에서도 AES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 AES는 해외 교육 이벤트, 컨퍼런스 및 AES 코리아 어워드 등을 개최하고 국내 기업들과 해외 시장의 연결을 돕는 플랫폼을 구축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해외 동향을 파악하고 현지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인재 양성과 인력 교류를 강화하여 국내 에듀테크 산업의 성장을 지원할 것입니다. AES는 국내외 교육 전문가들과의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국내 에듀테크 인재들의 국제적인 경험과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및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AES 온라인 플랫폼을 고도화하여 글로벌 커뮤니티 구축을 촉진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외 이해관계자들이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며, 정보 공유와 아이디어 교환을 지원하여 글로벌 에듀테크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세부 계획들을 통해 우리는 국내 에듀테크 산업의 글로벌화를 촉진하고 회원사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에듀테크 커뮤니티의 발전을 도모할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에듀테크, 이러닝 산업에 빠른 성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에듀테크 분야 인력 양성, 관련 법체계 및 정책, 지원 사업 등 최근 가장 주목하고 계신 분야나,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분야가 있다면 들어보고 싶습니다.
에듀테크와 이러닝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빠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우리 협회에서는 에듀테크 산업의 성장을 선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가장 주목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는 인력 양성입니다. 에듀테크와 이러닝 산업의 성장에 따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와 기술 역량을 갖춘 인재의 양성이 필요합니다. 우리 협회는 교육자, 디자이너,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자격 인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법체계 및 정책에 대한 개선과 지원 사업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에듀테크와 이러닝 산업은 기존 교육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며 발전하고 있는데, 이에 적합한 법적 규제와 정책이 필요합니다. 우리 협회는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법체계 개선에 기여하고, 정부 및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투자 유치를 위한 컨퍼런스 및 전시회 개최 등을 통해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협회는 새로운 교육 기술 및 트렌드에 주목하여 그에 맞는 지원과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학력 인증 시스템, 학습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인 맞춤형 학습 추천 시스템 개발을 위한 국가 R&D 과제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 경험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학습 결과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지원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에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법률 제·개정입니다. 기존의 이러닝산업법의 전면 개정 또는 신규 에듀테크산업법 제정을 통해 에듀테크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야 합니다.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교육과 기술의 흐름을 주시하며, 협회 회원 및 산업 참여자들과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에듀테크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발전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장님께서 평소 기업을 운영하시면서 그리고 협회 회원사를 아우르며 이끌어 오신 소회와 함께, 지금에 이르기까지 회장님의 원동력에는 무엇이 있을지도 여쭙고 싶습니다. 더불어 평소 함께하는 직원들에게 특히 강조하시는 내용이 있으실지 궁금합니다.
에듀테크 산업은 교육과 기술의 융합으로 사람들에게 혁신적이고 개인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고 사람들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저의 큰 원동력입니다. 또한, 팀워크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회원사와의 협업을 통해 산업 발전과 회원사의 성장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서로의 강점을 살려 협력하고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산업 발전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직원들에게는 상호 존중과 소통, 협력을 강조하며 적극적인 참여와 아이디어 공유를 장려하는 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을 중요시하는 가치를 강조하며, 직원들에게는 자기계발을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함께 일하며 혁신과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못 다하신 말씀이나 월간인물을 관계자들이나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시는 말씀을 자유롭게 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에듀테크 산업은 미래산업 중 규모와 영향력 측면에서 가장 큰 사업 중 하나입니다. 에듀테크의 출발점이었던 이러닝 용어가 트렌드였던 시대에는 한국의 이러닝은 세계적으로 기술과 시장을 주도하였고 해외에서도 그 선도성을 인정받아 왔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 현재 에듀테크 시대에는 글로벌 에듀테크 경쟁에서 한국 에듀테크는 그 선도성을 아직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이는 에듀테크 산업에 대한 진흥 체계가 부재했으며, 국가 산업전략으로의 인식과 대응이 부족했음이 가장 큰 원인일 것입니다. 에듀테크 산업 진흥은 에듀테크의 발전을 촉진하며, 에듀테크 발전은 미래교육훈련체제 전환 성공의 밑거름입니다. 에듀테크 산업 육성에서 가장 필요한 정책 중 하나는 에듀테크 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지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에듀테크 산업 진흥의 체계성을 보장하고 미래교육체제로의 전환 전략 및 글로벌 경쟁우위를 위한 전략에 대한 집중을 촉진하여야 합니다. 또한 에듀테크 진흥 및 산업 진흥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국가산업 전략과 정책을 통합적으로 일관되게 추진하고 관리할 추진체인 (가칭)한국에듀테크산업진흥원의 설립이 필요합니다. 모쪼록 범정부적 협의와 교육계 및 산업계의 협력과 행동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끝으로, 이런 자리를 만들어 준 월간인물 관계자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월간인물 독자분들께 교육 및 교육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우리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및 AES의 활동에 많은 관심과 지지를 당부드립니다. 교육의 변화는 학교현장의 변화뿐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 가정, 지역사회 더 나아가 사회와 국가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우리나라 미래의 발전적 변화의 시금석이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무더위에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