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박병석 국회의장, 베트남 국가서열 1∼3위 핵심 인사들과 연쇄회동
[국회] 박병석 국회의장, 베트남 국가서열 1∼3위 핵심 인사들과 연쇄회동
  • 유지연 기자
  • 승인 2020.11.04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베트남 외교관계 격상” 추진 의견접근
- 베트남 공식방문 박병석 국회의장, 국가 서열 1~3위 국가 지도자 연쇄 회동 -
- 베트남 정부, 한국인에 코로나 ‘검역 간소화’ 우선 배려키로…정기항공 재개도 논의 -
- 박 의장, “한-베트남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것이 우리 정부와 국회의 뜻…양국의 경제협력과 인적 교류 위해 특별입국절차 제도화, 다낭 등 정기항공편 조속한 재개 필요”
- 응우옌 티 낌 응언 국회의장,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도록 함께 노력하자”
- 응우옌 쑤언 푹 총리, “특별입국절차 제도화에 공감…코로나19 검역 간소화도 한국에 우선 적용”
- 응우옌 푸 쫑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 “수해 위로해주신 박 의장님과 문 대통령께 감사”
박병석 국회의장, 응우옌 티 낌 응언 베트남 국회의장과 회담 [사진=국회사무처]
박병석 국회의장, 응우옌 티 낌 응언 베트남 국회의장과 회담 [사진=국회사무처]

베트남 공식방문 셋째 날을 맞은 박병석 국회의장이 2일 오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베트남 국가서열 1∼3위 지도자들과 연쇄 회동을 갖고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데 공감했다. 이와 함께 특별입국절차 제도화, 코로나19 검역 간소화, 정기항공편 조속 재개, 베트남의 한반도 평화체제 지지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같이했다.

박 의장은 하노이 소재 베트남 국회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 참석했다. 환영식 이후 박 의장은 응우옌 티 낌 응언 국회의장과 한-베 국회의장 회담을 진행했다.

박 의장은 “양국 경제협력과 인적 교류를 위해 몇 가지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예외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특별입국절차를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또“한국과 베트남이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맺은지 수년이 흘렀다. 2022년에는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양국 관계를 격상하자는 것이 우리 정부와 국회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과 베트남은 2009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바 있다.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자는 박 의장의 제안에 대해 응언 의장은 “한국은 베트남의 중요한 파트너”라며 “베트남은 한국과의 관계를 심화하는 문제를 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이어 응언 의장은 “한국에 단기 입국한 베트남 노동자의 귀환 문제와 베트남 국민에 대한 비자 발급 문제 등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2020년 3월 만료된 고용허가제 양해각서를 갱신해 달라”며 코로나19 상황으로 베트남 노동자가 한국으로 입국할 수 없는 상황과 한국에서의 체류자격이 만료된 베트남 노동자들이 본국으로 귀국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한 해결을 요청했다.
박 의장은 “원만한 노동협력을 위해서는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베트남 방문 당시 합의한) 양국 간 정기항공편의 조속한 재개와 한국 내 베트남 노동자들의 조속한 송환이 필요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응언 의장은 “한국과 정기항공편을 우선적으로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응언 의장과의 회담은 현지시간으로 오후 3시 10분부터 4시 25분까지 1시간 15분간 이뤄졌다.

 

박병석 국회의장,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 면담 [사진=국회사무처]
박병석 국회의장,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 면담 [사진=국회사무처]

응언 의장과 회담을 마친 박 의장은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 총리실로 이동해 응우옌 쑤언 푹 총리와 면담을 가졌다.

총리 면담에서 박 의장은 “지난해 2월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주최하고, 우리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노력을 일관되게 지지해주고 있는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베트남의 성공적인 개혁개방, 미국 및 국제사회와의 관계개선 노하우를 북한에 공유해 북한이 국제사회로 나올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당부했다.

박 의장은 또 “베트남은 우리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라며 “양국의 무역불균형 문제를 완화할 수 있도록 한국 정부와 기업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박 의장은 “특별입국절차를 제도화하고 코로나19 검역을 간소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면서 제도 개선을 통해 양국관계를 더욱 심화하고 발전시킬 것을 주문했다.

이에 푹 총리는 “특별입국절차 제도화에 대한 의장님의 말씀에 공감한다”며 “코로나19 검역 간소화도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지시해 한국이 가장 우선적으로 적용받는 나라가 되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푹 총리는 또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는 문제를 외교부를 통해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다”며 양국 관계 격상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박 의장은 산업은행 등 국내 은행들이 베트남 현지에 지점을 설치할 수 있도록 요구하였고 이에 푹 총리는 “담당 기관인 중앙은행에 지시해 처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의장의 제안으로 하노이·호치민뿐 아니라 인천-다낭 노선의 정기항공편 재개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나눴다.

푹 총리와의 면담은 현지시간으로 오후 4시 30분부터 5시 25분까지 약 1시간동안 이뤄졌다.

푹 총리와의 면담이 끝난 뒤 박 의장은 하노이에 있는 공산당 중앙당사로 자리를 옮겨 국가서열 1위인 응우옌 푸 쫑 베트남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과 면담했다. 쫑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은 2011년 1월 공산당 전당대회에서 베트남 국가서열 1위인 당서기장으로 선출돼 연임하고 있으나, 2018년 9월 국가서열 2위인 쩐 다이 꽝 국가주석이 서거하면서 같은 해 10월부터 국가주석직도 겸하고 있다.

면담에서 박 의장은 “세계 거의 모든 나라가 마이너스성장을 기록하고 있는데, 베트남은 플러스 성장을 하고 있는데 대해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 이는 베트남 지도부와 국민들이 합심한 결과”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또 남북관계에 대해 “우리는 남북한이 평화를 유지하며 적극적으로 교류협력하기를 원하지 흡수통일을 할 의지도 능력도 없다”면서 “남북한과 모두 수교해 양국과 친구의 나라로 지내는 베트남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항상 지지하는데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의장은 쫑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 메시지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11월에 있을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참석하지 못해 아쉽다. 회의를 잘 치르시길 바란다. 최근 수해로 큰 어려움을 겪은 베트남이 잘 헤쳐나가길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쫑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은 “대통령님께 따뜻한 인사의 말씀을 전해 달라. 한국 국민들에게도 따뜻한 인사의 말씀 전한다”고 화답했다.

박 의장은 “수교한 지 약 30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맺은 십여 년 동안 양국은 놀라운 발전을 이뤘다. 현재 한국 기업이 약 100만 명이 넘는 베트남인들을 고용하고 있다”며 양국의 남다른 관계를 강조했다.

 

박병석 국회의장, 응우옌 푸 쫑 베트남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 면담 [사진=국회사무처]
박병석 국회의장, 응우옌 푸 쫑 베트남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 면담 [사진=국회사무처]

쫑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과의 면담은 현지시간으로 오후 5시 30분부터 6시까지 30분간 이뤄졌다.

이 밖에도 베트남 측은 박 의장에게 양국 경제부총리 간 대화채널 활성화 및 경제공동위원회 개최를 희망했다.

한편 박 의장의 오늘 연쇄회동은 베트남 현지 방송에서도 15분 이상 방송되는 등 이번 박병석 국회의장의 베트남 순방을 비중 있게 다뤘다.

응언 의장과의 국회의장 회담에는 베트남 측에서 응우옌 반 자우 국회대외관계위원장, 응우옌 하잉 푹 국회사무국장, 쩐 반 뚜이 의원업무위원장, 응우옌 티 투이 응언 국회의장 비서관, 레 화이 쭝 외교부 차관 등이 참석했고, 푹 총리와의 면담에는 베트남 측에서 응우옌 반 자우 국회대외관계위원장, 마이띤엔 중 총리실 장관, 레 화이 쭝 외교부 차관, 즈엉 찐 쯕 외교부 동북아국 부국장 등이 참석했다.

쫑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과의 면담에는 베트남 측에서 황빈꿘 당 중앙위원회 대외부장, 응우옌 반 자우 국회 대외관계위원장, 호 머우 응오왓 서기장 비서관, 레 화이 쭝 외교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방문단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전혜숙·박상혁 의원, 국민의힘 서정숙 의원, 정의당 배진교 의원, 박노완 주베트남 대사 등이 참석했다.

베트남 국가서열 1∼3위인 국가 지도자들을 잇달아 만난 박 의장은 다시 베트남 국회로 이동했다. 박 의장은 응언 베트남 국회의장의 안내에 따라 베트남 국회의장 주최 환영만찬에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