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인물] 성남교육지원청은 10월 19일 성남초등학교에서 성남문화재단 협력 2023 하반기 교육연극 수업나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 행사는 관내 교원들과 성남문화재단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하여 교사와 예술 강사 간의 팀티칭으로 진행하는 교육연극 협력수업을 참관하고 수업 나눔을 통해 집단 성장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됐다.
교육연극 수업은 2015년부터 성남교육지원청과 성남문화재단이 운영해 온 문화예술교육 협력사업으로‘교육과정 연계 교육연극 협력수업’이다. 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예술 강사의 예술 전문성이 만나 교실 안에서 팀티칭으로 운영하며, 일반적인 연극수업과 달리 연극 공연 발표가 목적이 아니라 학년 교육과정에 맞는 수업 주제를 선정하고 동학년 단위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날 성남초등학교에서 교육연극 수업을 공개한 이유미 교사는 “예술 강사와의 협력 과정에서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며 새로운 수업을 만들어가고, 또한 학생들이 새로운 수업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꼈다”라고 말하며 교육연극 사업을 통한 공동 성장에 만족해했다. 수업에 참여한 이00 학생은 “교육연극 수업은 우리가 자유롭게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여서 너무 좋았고 친구들과 함께 즉흥극을 만들었던 경험이 기억에 남는다”라고 말했다.
성남교육지원청 오찬숙 교육장은 “교육연극이라는 새로운 수업 방법을 통해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예술적 감수성이 자라나고 있음에 성남교육의 발전이 더욱 기대된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교육연극 수업 확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