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성호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장 -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국가교통인프라의 스마트화 연구에 집중
오성호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장 -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국가교통인프라의 스마트화 연구에 집중
  • 유지연 기자
  • 승인 2022.04.04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융합 기술로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미래 공간 스마트 시티
오성호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장 ⓒ월간인물
오성호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장 ⓒ월간인물

[월간인물 유지연 기자] 국토인프라연구본부는 혼잡개선, 물류도로, 도로 지하화 등 현시점에 적합한 인프라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물론 이 중에서 중요한 축이 국가교통인프라의 스마트화 연구이다. 오성호 본부장은 먼저, 혼잡개선과 도시환경 개선을 위한 도로의 지하화입니다. 지하도로는 기존 도로 통행량의 일부 혹은 전부를 지하화하거나 교통 수요는 많으나 도로용지를 확보하기 어려운 곳에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지하도로는 많은 경우 유료도로로 건설되는데, 혼잡유발 방지 및 도심 내 용지가 부족을 고려하면 차량이 정차하지 않고도 요금을 수납할 수 있는 스마트톨링의 도입이 필요합니다. 최근 개통한 신월여의지하차로가 그 예입니다라고 말했다. 지하도로 이슈의 대두와 함께 국토인프라연구본부에서는 스마트톨링 도입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해외사례 및 비용편익 분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향후 관련 정책 마련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와 프로젝트는 도로관리의 스마트화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도로 패러다임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요?

도로정책 패러다임은 국토계획의 패러다임과 함께 변화해 왔습니다. 1970년대 국토계획은 거점개발이었으며, 이에 따라 도로인프라 정책 방향은 경제성장과 산업화를 지원하는 대도시·산업단지 연결에 집중하였습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의 국토계획은 거점개발과 다핵개발이었고 이에 발맞춰 1980년대 도로인프라 정책은 대도시, 산업단지 등 국가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1990년대에는 국토 차원에서 전국을 연계하는 간선도로망의 단계적 건설을 통한 국토 및 지역발전을 유도하였습니다. 1992년에 수립된 제3차 국토종합개발계획에서 최초로 7×9이라 불리는 남북 7개 축과 동서 9개 축의 격자형 간선도로망 계획을 제시하여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통합적 고속 교통망에 대한 비전을 수립하였습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광역권 및 광역경제권 발전전략에 따라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서는 수도권 집중과 지역 불균형 심화에 대응을 위해 도로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지역발전 중심의 거점 형성계획을 제시하였으며, 급증하는 교통 수요 및 국토 공간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대도시권의 순환도로망 계획 등을 수립하였습니다. 이후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도로인프라 계획을 위하여 도로정비기본계획을 국가도로종합계획으로 개정하고 국가간선도로망의 정비와 입체적 활용, 운영관리의 스마트화, 미래도로, 균형발전 등 다양한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건설에서 운영·관리로 도로정책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미래차 시대 첨단도로의 구축 문제를 위한 확보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미래차 시대 첨단도로 구축에는 다양한 과제들이 존재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현재의 도로망을 디지털화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 현재 사람들의 안전운행을 유도하는 도로의 구조를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밀디지털 도로망을 만드는 것입니다. 자율주행차량은 센서가 감지한 정보와 지도의 형태로 제공된 도로상황 정보를 결합하여 주행 중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므로, 선진국 중심으로 도로에 대한 정밀지도 구축 등 도로자산의 디지털 데이터화를 추진 중입니다. 도로자산 데이터화 정책 방향으로 정밀도로지도 최신화 지원을 통해 민간산업 발전 및 도로관리정보 개선을 도모해야 할 것입니다. 도로·교통의 변화사항을 빠르고 정확하게 지도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공공기관(도로관리청, 경찰청 등)과 정밀도로지도 구축 주체 간 일원화 된 협력체계 마련이 필요하며, 민간이 개발한 변화정보 탐지기술을 활용하여 공공기관이 제공한 변화정보를 보완하고, 도로 위에 발생한 돌발상황을 감지하여 데이터 갱신과 도로관리에 공동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민간과 공공의 도로지도 최신성 유지 지원을 위한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한 변화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할 수 있는 변화정보 플랫폼을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첨단도로 인프라 구축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나요?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자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나 2018년 기준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 수는 1.4명으로 OECD 평균인 1.0명보다 약 1.4배 높아 여전히 OECD 국가 중 하위권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경찰에 신고된 교통사고 건수는 전체 교통사고 건수의 17.9%(2018년 기준)에 불과하여 경찰에 신고된 교통사고 데이터만이 아닌 빅데이터(DTG, T-map )와 국민들이 교통안전에 위험을 느끼는 구간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안전대책을 수립하여, 경찰 교통사고 자료에 기반한 사후적 대책만이 아닌 선제적으로 도로안전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차대차 통신, 차대노변기지국과의 통신 등을 통해 운행 방향의 전방 안전에 대해 정보를 주고받음으로써 안전한 첨단도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2022년 현재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지역과 서울, 제주, 울산 등에서 C-ITS 서비스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주목하고 계신 이슈나 정책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리나라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의 96.5%는 도로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어 도로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필요합니다. 화물차는 디젤 화물차가 대부분이고 긴 주행거리를 운행하기 때문에 승용차에 비해 상당한 양의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 따라서, 화물차의 온실가스 저감은 상당히 중요한 이슈입니다. 우리 본부에서는 화물차의 온실가스를 저감할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두 가지 방안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수단(화물차)을 저탄소 또는 무탄소 화물차로 전환시키는 정책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소형 화물차는 전기 화물차, 중대형 화물차는 수소 화물차 중심으로 정책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소 화물차의 보급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므로 ERS(Electric Road Systems)과 같은 저탄소 화물차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경로 관리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방안입니다. 화물차는 60~80km/h로 주행할 때 온실가스 배출량이 최소화됩니다. 따라서 이 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늘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국가간선도로망 중 중대형 화물차가 많이 다니는 구간을 물류 도로망으로 선정하여 집중관리 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리 수단으로는 화물차 전용차로의 도입, 화물차 전용 IC 건설과 같은 대안이 있습니다.

 

스마트 시티 건설의 핵심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스마트 시티에서는 교통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특히, 자율주행 측면에서는 하드웨어에서 수집되는 교통 빅데이터와의 지속적인 초연계를 통하여 어떻게 안전하고 신속한 이동을 지원할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책과 관련 연구에서는 초연결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더불어,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적 경로와 안전 경로를 탐색하기 위한 솔루션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 예로 지방 중소 규모 스마트도시에서의 수요 응답형 버스 도입을 들 수 있습니다. 인구 감소 등으로 버스 노선 폐지가 대두되고 있는 지방의 중소도시에서는 교통 소외지역에서의 이동권 확보를 위하여 수요에 따라 버스 노선이 유기적으로 변화하는 수요 응답형 버스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때 버스 노선의 조정은 차량 위치정보, 탑승 승객 정보 등의 교통 빅데이터와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이렇듯 스마트 시티에서는 수집되는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여, 이용객에게 어떠한 편리함을 줄 수 있을지가 관건이며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오성호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장 [사진=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오성호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장 [사진=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국토인프라연구본부의 사업 중 소개하고 싶으신 사업이 있으실까요?

우리나라의 국토는 넓은 면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지역별 격차가 존재하며, 서비스 측면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이에 국토 대통합 미래 인프라 구현이라는 큰 목표를 가지고 다양한 연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크게 미래지향적 스마트 국토인프라를 위해 앞서 소개한 디지털정밀도로지도의 확장과 수단별, 지자체별로 관리하는 모든 교통정보를 통합한 국가 모빌리티 플랫폼을 구축하여 단절 없는(seamless) 교통정책, 배제 없는(inclusive) 교통복지 구현을 위해 One 교통플랫폼, all 모빌리티를 통한 one 국토교통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스마트화와 더불어 도시복원과 친환경 인프라 정비를 통한 스마트도시의 경쟁력 제고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광역 대도시권을 통과하는 도로/철도 지하화를 통한 상부 공간의 공원화 등 복합휴게공간 건설 등으로 도시단절 해소, 기존 소음과 분진 등의 공해로부터 생활공간을 보호하여 자연 친화적인 스마트도시를 만들어 활력을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토연구원은 대한민국의 국책연구기관으로, 국내의 국토 전반의 이슈를 고민할 뿐만 아니라, 현대화 과정에서 쌓인 다양한 노하우를 전 세계 개발도상국에서 전파하는 지구촌 협력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파라과이 아순시온 도시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대중교통 개선사업, 캄보디아 물류시스템 현대화 마스터플랜 및 물류전산시스템 시범구축사업, 방글라데시 도로교통공사 친환경(CNG) 버스 지원사업 등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어 제3국의 도시를 스마트화하는 일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어느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연구원에서 계획한 도로의 개통에도 보람을 느끼지만,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IT 기술을 우리나라의 국토교통인프라에 적용하여 국민에게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때마다 제 업무에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 초기의 IT 기술을 활용하여 도로교통 상황을 도로변 정보판이나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이후, 내비게이션에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길 안내 서비스, 버스 도착 정보서비스, C-ITS를 통한 안전도로운행서비스 등 개별단위서비스들이 국민에게 제공될 때 해당 서비스를 만드는 데 일조하였다는 자부심이 생겨납니다.

 

마지막으로 관련 분야 종사자들과 관계자 및 단체, 월간인물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시는 말씀, 응원이나 격려의 좋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부족함이 많은 제가 월간인물에 소개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2년 넘게 일상의 생활을 영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월간인물 독자들 모두가 코로나19를 잘 이겨내서 마스크를 벗고 주변의 사람들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