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유기동물보호센터, 가을 소풍 개최

2023-10-23     남윤실 기자

[월간인물] 성주군유기동물보호센터는 지난 2023년 10월 21일 성주군 수륜면 메뚜기축제장에서 반려동물을 동반한 반려인들과 봉사자 약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가을소풍, 동행’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성주군 유기동물 보호센터에서 강아지를 입양한 입양자들과, 유기동물 봉사자, 우리군 동물보호단체(독케어) 회원들과의 만남의 장을 제공하고자 기획됐으며, 체험부스와 이벤트, 바자회 등 다채로운 문화 행사를 마련하여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특히 이번 행사는 각종 단체들의 홍사활동으로 더 빛을 발했다. 경상북도수의사회 성주군지회(화성동물병원, 바른길병원)에서 반려동물 무료 진료 봉사를 실시했으며, 명인고등학교 펫카페경영학과에서 반려동물 장남감 만들기 체험부스를 운영했다. 또한 성주군 유기동물보호센터 봉사자들의 기금 조성을 위한 반려동물 물품 판매 행사도 진행했으며, 이 외의도 무료미용, 일일카페 등 다채로운 부스를 운영하여 보호자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교감하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겼다.

또한 SBS 코미디 극회장 정삼식과 ㈜한울에서 보호센터를 위한 반려동물 간식을 기부했으며, (사)전국한우협회성주군지부에서 한우를 기증하는 등 보호센터 복지를 위한 기부가 줄을 이었다.

감동의 장도 연출됐다. 초전면 문덕리에서 쓰러진 할머니를 인근 주민들에게 알려 할머니를 살린 반려동물‘문덕이’가 임시보호자와 함께 무대 앞으로 나와 감동사례로 소개됐으며, 각자 다른 가정으로 입양간 어미견과 새끼들의 만남 이벤트도 진행하여 참석자들로 하여금 큰 감동을 선사했다.

또한‘반려동물 올바른 양육 문화조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며 행사장 인근 반려동물 배변&쓰레기줍기 이벤트 등을 함께 진행하여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상생하며 살 수 있는 문화 조성에도 힘썼다.

한편 2023년 10월 22일 한국반려동물문화협회에서 주관하는‘제6회 동락으로오시개 K-펫런웨이’에 성주군 유기동물이 참석하여 준우승을 기록하는 등 성주군의 반려인들에게 연이어 좋은 소식을 들려주었다. 이번 행사에 경북 내 유일하게 보호소 유기동물이 출전하여 사람과의 교감도에서 높은 평점을 받아 수상하게 됐으며, 성주군 유기동물 보호센터의 위상을 높였다.

이병환 성주군수는“반려인구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에 대한 복지 증진과 동시에 보호자들의 성숙한 책임의식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며“관내 유기동물 입양문화 활성화와 다양한 주민들의 목소리를 담은 동물복지 정책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