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미술관 도슨트 양성 교육 수강생 모집

11월 10일까지 선착순 모집, 11월 21일부터 각 분야별 전문가 강연

2023-10-22     남윤실 기자

[월간인물] 대전시립미술관은 내달 10일까지 미술관 도슨트 양성 교육 수강생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도슨트(Docent)’는 주로 미술관과 박물관에서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작품이나 전시 내용을 설명하는 전문 전시해설사를 말한다.

교육은 11월 21일부터 12월 11까지 주 3회 운영되며, 프로그램 내용은 ‘미술관의 이해’, ‘도슨트 직무 이해’, ‘미술이론 및 도슨트 실무 교육’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과정 중 8회 이상 참여한 수강생에게는 미술관 신규 도슨트 선발 테스트 참여 자격이 주어진다.

▲ 이번 양성 교육은 각 분야별로 전문가를 초빙해 진행한다. 교육 주제는 ▲미술관의 역할Ⅰ,Ⅱ(조혜령 독립큐레이터) ▲전시기획론의 이해(이보경 포항시립미술관 학예연구팀장) ▲한국 근현대미술사의 이해(조은정 미술사학자, 고려대학교 초빙교수) ▲서양미술사의 이해(진혜윤 한남대학교 서양화과 교수) ▲현대 어린이미술과 교육 방향(심은혜 울산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스크립트 작성법(김혜정 국립현대미술관 에듀케이터) ▲전시 현장에서 도슨트의 역할 및 실전 운영 스킬(김찬용 전문도슨트) ▲관람객 눈높이에 맞춘 스피치 강의(김도희 변호사, 前 TJB 아나운서, 스피치 강사) 등이다.

도슨트 양성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대전시립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소식·참여] 에서 지원서를 내려받아 이메일로 11월 10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대전시립미술관 도슨트 양성 교육’은 25명 선착순 마감이며, 기타 문의 사항은 시립미술관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