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규태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장- 지역별 환경정책 실현의 컨트롤타워, 국내 유일의 환경전문가 네트워크 형성으로 환경문제 개선에 앞장설 것
서규태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장- 지역별 환경정책 실현의 컨트롤타워, 국내 유일의 환경전문가 네트워크 형성으로 환경문제 개선에 앞장설 것
  • 박소연 기자
  • 승인 2023.06.02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물·순환경제’ 3대 녹색신산업과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한 환경 생태계, 그린오션 선도국가로 앞장서는 대한민국
서규태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장 [사진=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
서규태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장 [사진=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

인간이 만들어낸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은 현재와 미래세대를 위협하는 가장 큰 요인이며, 환경문제에 관한 심층적인 접근과 문제해결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지역의 환경 현안 해결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전국의 녹색환경지원센터는 지역 내의 대학과 연구기관, 기업 등과 협력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기·수질·폐기물·토양 등 여러 지역적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 협력하고 있다. 또한, 지역환경현안 맞춤형 연구과제를 추진하고 영세 중소기업 사업장의 배출 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기술적 지원 등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환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는 18개 지역센터의 사업 및 성과를 관리하며 환경부 및 유관기관 등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센터의 성과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인사 말씀과 함께 환경 분야에서 어떤 길을 걸어오셨는지 센터장님에 관한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 제1대 센터장 서규태입니다. 저는 창원대학교에서 환경공학과 교수로 1995년부터 지금까지 환경공학 인재를 양성하는 데 노력하였을 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주요 환경정책을 마련하는 위원회 위원 등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특히 낙동강수계 연구 네트워크를 운영하여 낙동강의 수질개선을 위해 지역에서 환경전문가의 연구역량을 모으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아울러, 경남녹색환경지원센터의 7, 9대 센터장을 역임하여 센터를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지역의 환경 거버넌스를 활용하여 주요 환경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것을 인정받아, 매년 실시하는 녹색환경지원센터 정기 평가에서 경남센터가 최우수센터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녹색환경지원센터연합회는 올해 환경부의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에 따라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로 지정되어 전국 지역센터의 컨트롤타워로서 환경 현안 해결을 위한 권역별 또는 전국 단위의 핵심 공동사업 지원을 담당해나가고 있는데요, 이번 주관기관 선정 소식과 함께 기관 내에서 지역센터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며 현재 어떠한 정책 및 지원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는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이하 중앙센터)는 기존의 ()녹색환경지원센터연합회(이하 연합회)에서 운영하던 지역녹색환경지원센터(이하 지역센터) 및 권역별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중앙과 지역센터 간 소통 활성화, 사업성과 관리 및 홍보 등의 사업과 더불어 전국 18개 지역센터의 사업이 방향성을 가질 수 있도록 각 센터의 중장기적 목표를 설정하고 센터사업을 리딩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합회가 그동안 환경부와 지역센터의 연결고리 역할을 해왔다면, 중앙센터는 기능을 확장하여 센터 간 성과공유 및 권역별 공동사업 발굴 등의 체계화 된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지역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진행하던 업무를 통합 관장함에 따라 지역센터에서 효율적인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에서는 국민과의 소통과 협업을 위해서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는 지역센터의 사업을 지원하고, 센터의 역할을 널리 알리기 위해 대외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센터의 사업성과를 환경부 및 지자체, 지역에 소속된 대학, 기관은 물론 지역 주민들에게 지역 매체를 통하여 다양한 사회 환경 이슈를 해결하는 방안을 홍보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지역과 국민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학술단체와의 교류는 물론 중앙 및 지역의 성과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전국 각 지역을 담당하는 녹색환경지원센터에서는 대기, 수질, 폐기물 및 토양 등 여러 지역적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환경 현안 맞춤형 연구과제 추진 및 기술지원 등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녹색환경지원센터는 지역의 다양한 환경 현안 해결 및 녹색성장기반 마련을 위해 연구개발, 기업환경 기술지원, 환경교육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미세먼지 특성 파악, 미세플라스틱 현황조사, 유해화학물질 최적 관리 방안 등 조사연구를 통해 지역의 환경정책 마련 및 지원사업 추진을 위해 활용하도록 하고, VOCs(휘발성유기화합물질) 회수 및 저감기술 개발, 호소수 녹조 제거기술 개발 등 연구개발을 통해 지역의 환경현안인 오염물질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 및 폐수 등 오염물질 배출 저감에 대해 경영적·기술적 환경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장의 오염물질을 법정 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충분히 감소하는 환경 전담지원팀을 구성하여 컨설팅 및 전문 기술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산업체 종사자와 예비 환경 기술자 등에게 필요한 전문환경교육을 제공하여 지역의 환경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유해화학물질 안전관리 교육, 환경측정 분석 및 환경관리인 전문교육 등 산업체 대상 전문교육뿐만 아니라, 기후환경 강사 및 탄소 중립 마을실천가 양성 등 지역 환경의 환경 역량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환경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녹색환경지원센터는 지난 20여 년간 쌓아온 환경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의 다양한 환경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사업을 계속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 환경 거버넌스 체계의 구심점으로서 지역의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올해 녹색환경지원센터를 비롯한 우리 사회의 환경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최근의 환경 분야의 큰 이슈 중 하나는 기후변화에 따른 탄소 중립 2050 목표 달성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사회·지배구조를 뜻하는 ‘ESG’라고 생각합니다. 녹색환경지원센터는 지역 곳곳에서 작은 현안을 마주하는 기관입니다. 지역의 영세기업에게 ESG는 낯선 개념이지만, 영세 기업들이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기초적인 환경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녹색환경지원센터에서 영세기업 환경기술 지원사업을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최대의 환경 분야 이슈인 ESG가 우리나라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지역의 기초적인 부분을 잘 돌보는 역할을 녹색환경지원센터가 지속해 수행해나갈 예정입니다.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가 지향하는 앞으로의 방향과 목표, 비전이 궁금합니다.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의 첫 번째 센터장으로 처음 세운 비전은 지역-광역 환경문제 해결에 경쟁력을 갖춘 지역센터 구축입니다. 책임있는 중앙센터의 역할, 변화하는 지역센터의 모습, 함께하는 전국센터를 통해 비전을 이루고자 합니다. 또한, 중앙센터는 지역센터의 역량을 활성화하는 컨트롤 타워로 센터 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지역 내 환경 거버넌스를 활용하여 환경과 지역 경제가 상생하는 선순환적 관계를 확장했으면 합니다.

 

외적으로도 내적으로도 많은 경험을 기반으로 현재의 자리까지 오셨을 텐데요. 무엇보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처음 시작하게 된 계기, ‘동기부여가 무엇이었는지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센터장님께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인생을 바꾼 단 하나의 힘이 있다면 무엇이었는지 궁금합니다.

대학에서 공부하던 시절 읽은 노만 빈센트 필 박사의 적극적 사고방식이라는 책을 읽고 그 책에서 표방하는 인생의 사고방식을 적극적으로 전환하여 무슨 일에든 부딪쳐 보기 전에 안 된다는 나약한 사고방식을 탈피해 먼저 해 보고 결정하는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실천해 온 것이 저의 인생을 바꾼 힘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대한환경공학회 회장 재직시절 접한 주역에 나오는 궁하면 통한다는 窮則通(궁즉통)’의 사고가 저에게 다가오는 어려움 극복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향후 센터장님께서 개인적으로 가지고 계시는 꿈이나 계획이 있으시다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전국 18개 지역 녹색환경지원센터 연합회 회장과 또한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의 초대 센터장으로서 지역센터 간 활발한 소통과 긴밀한 협력으로 명실상부한 국내 유일의 환경전문가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센터의 사업성과를 극대화함으로써 조직의 위상을 공고히 확립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관련 기관들과 지역의 녹색환경지원센터가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촉매의 역할 수행으로 환경지원센터가 지역의 환경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환경 새마을운동을 확산·발전시켜 우리나라 경제발전을 위한 제2의 새마을운동이 부흥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서규태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장 [사진=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
서규태 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장 [사진=중앙녹색환경지원센터]

인터뷰를 끝으로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부탁드리겠습니다.

중앙 및 지역 녹색환경지원센터는 정부 기관 중 작은 조직으로서 가장 넓은 범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만큼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지만, 국가의 환경정책을 지방자치단체의 지역 고유특성에 맞추어 실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에 우리 국민 개개인 모두가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 개선을 위한 실천 기관으로 많은 관심을 열망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