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청남도지사 - 사회양극화·저출산·고령화 3대 위기 극복으로 ‘더 행복한 복지 충남’ 만든다
양승조 충청남도지사 - 사회양극화·저출산·고령화 3대 위기 극복으로 ‘더 행복한 복지 충남’ 만든다
  • 김예진 기자
  • 승인 2020.12.22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남도 특집
양승조 충청남도지사 ⓒ김예진 기자 

[월간인물 김예진 기자] 지난해 충청남도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양극화의 3대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정의 모든 역량을 모아왔다. 이러한 충남의 선도적인 정책이 국가정책으로 이어지는 많은 사례를 남겼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양승조 도지사의 지난 2년 동안의 도정 성과도 눈부시다. 충남형 아기수당인 ‘행복 키움 수당’을 취임 넉 달여 만인 2018년 11월 20일에 첫 지급했으며, 100% 무상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는 충남의 노력이 국가 정책을 변화시킨 커다란 성과이다. 이와 더불어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의 본격적인 사업이 시작되었으며, 충남 혁신도시로 지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양승조 도지사는 “도민의 응원과 공직자들의 노력이 더해 이뤄낸 성과를 바탕으로 충남도는 전국 최초 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3년 연속 1위를 달성했습니다. 민선7기 후반기,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포스트 코로나 대응, 지속가능한 미래 준비,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유치 등 지역현안 가시화에 역점을 두고 도정에 임하겠습니다”라는 말과 함께 “새해는 그 토대 위에서 혁신성장을 가속화하고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라며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코로나 초기 우한 교민을 수용해 모범을 보이셨는데요, 그 과정에 관한 이야기와 충남의 코로나 대책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인 방역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당시만 해도 초기 선정과정에서의 혼선으로 인해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매우 거셌습니다. 하지만, 지방정부의 수장으로서 국가 위기 상황에 맞서 정부의 결정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빠른 지원책 마련을 통해 대응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란 판단을 했고, 안전에 대한 믿음을 주기 위해 주민과 같이하는 방법이 최선이라 판단, 현장에 임시 집무실과 숙소도 마련했습니다. 이후로는 아산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위 아 아산’ 캠페인 등을 통해, 지역소비 진작과 더불어 교민 수용을 반기고, 그들을 응원하는 문화가 마련되었습니다. 이 같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갈등하고 대립하는 것이 아닌 슬기롭게 잘 대처하고 수용하는 과정은 향후 하나의 모델로서, 모범적 사례로 기록에 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우리 도는 방역의 일상화와 침체된 경제의 활성화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해결하고자 합니다. 제2차 대유행에 대비한 단기적 과제로는, 단계별 병상 운영계획, 충청권 공동병상체계, 생활치료센터 운영 등 안정적 치료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마스크, 소독용품, 의료진 보호복 등 방역물품을 미리 갖추는 등 혹시 모를 대규모 확진에 대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장기적 과제로는, 미래 산업 육성 등 경제산업 대책도 동시에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미래 산업은 스마트화, 비접촉화, 디지털 콘텐츠 가속화 등 4차 산업혁명 중심으로 재편될 것입니다. 이에 산업변화에 대응한 인프라 구축에 역점을 두어, 수소 산업의 새로운 육성기반을 마련, 단기적으로 16개 기업과 관련 연구기관 유치를 통한 220명의 고용 창출이 예상됩니다. 천안아산 KTX역세권 R&D 집적지구를 과기부의 강소특구로 육성, 차세대 자동차 부품, 태양광 발전, 공공건축물 그린 리모델링 등과 관련한 첨단기업과 연구소를 유치해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연계하여 ‘한국의 실리콘밸리’와 같은 창업벤처 생태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 예비 창업자들이 한곳에 모여 시너지를 내는, ‘스타트업 타운’을 조성, 500개 기업 유치와 1만 5천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논의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그때까지 ‘새로운 일상’의 장기적·지속적 방역체계를 마련하고,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낸다면 2차 대유행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충남 혁신도시 지정, 기대효과와 유치하고자 하는 공공기관이 궁금한데요.

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수도권 공공기관의 이전은 홍성, 예산을 중심으로 하는 내포신도시뿐만 아니라 우리 도 균형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혁신도시 지정 기대효과는 우선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지역물품 우선 구매로 도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될 것입니다. 또한, 지역 의무채용 제도로 우리 도 청년 인재들이 일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가 대폭 확대될 것입니다. 정부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에 대해 지방 이전 정책을 시행하여, 153개의 공공기관을 이전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이 120개 이상이며, 이 기관들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의해 하루빨리 지방으로 이전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에 우리 도에서는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TF를 구성해 적극 대응 중이며, 도 발전 계획 및 여건에 맞는 우수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충남 미래먹거리’와 연계한 산업군을 유치해 기관과 충남의 동반 성장의 기회를 만들 계획입니다. 특히, 서해안의 대기환경 문제와 국내 최대 환경오염사고(서해안 기름유출사고)를 극복한 상징성, 풍요로운 해양환경 관리를 위한 환경기술산업 기능군, 대표적으로 한국환경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유치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내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최첨단 산업, 수소 에너지 산업 등과 연계한 R&D 기능군에는 한국과학기술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문화권 중흥과 공공체육 거점 확산을 위한 문화체육 기능군에는 대한체육회, 한국체육산업개발, 한국학중앙연구원 등을 포함해 관련 기관들을 중점 유치할 계획입니다. ‘혁신도시 시즌 2’를 앞당기는 공론화를 통해 정부의 빠른 결단을 끌어내겠습니다. 현재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논의가 정부에서 진행 중입니다. 정부 역시 기본 검토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그 시점을 언제로 할 것인지에 대해 여러 가지를 고려해 결정하겠지만,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역정치권, 대전시와 협력해 본격적으로 공론화를 시작하겠습니다. 공공기관 이전 시기를 앞당기는 데 도정의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양승조 충청남도지사 [사진=충청남도청]

충남 혁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발전시킨다고 하셨는데요, 어떤 의미인가요?

환황해권은 우리나라 서해안을 둘러싼 고리 모양의 지역으로, 전남, 전북, 충남, 경기도의 해안지역과 중국과 일본의 일부 지역을 포함하는 경제권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혁신도시 지정,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해양신산업 육성, 부남호 역간척, 해양생태도시 조성 등을 통해 ‘환황해권 시대 거점도시’로 내포신도시를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환황해권은 인구 2억 5,500만 명에 이르며, 지역 내 총생산(GRDP) 규모가 약 1조 5천억 달러로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경제권역입니다. 이런 환황해 경제권의 중심으로 성장하기 위해 우리 도는 서해안의 풍부한 해양자원을 활용한 신산업을 집중하여 육성하고 있으며, 국가 첨단산업 기지인 충남 서북부권, 서해안 국제 관광지대인 서해안권, 금강을 중심으로 한 백제문화권을 연결하는 거점도시로서 충남혁신도시로 우뚝 서게 된 내포신도시를 더욱 발전시키겠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국가균형발전에서도 커다란 역할을 맡게 될 것입니다. 충남혁신도시는 수십 년간 굳어진 국토 발전 축을 경부 축에서 동서축으로 새롭게 확장하는 혁신거점 역할을 맡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대선공약이자 ‘지방이 주도하는 분권형 균형발전 정책’의 선도모델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입니다.

행정수도 완성이 도내 공공기관 유치에 걸림돌이 된다는 의견이 있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수도권 초 집중화와 지방 소멸로 인한 병폐가 매우 심각하고 국가경쟁력의 하락과 국민통합을 저해하고 있어, 행정수도 완성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의 실현은 더는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입니다. 세종시와 충남·대전은 공공기관 유치를 놓고 경쟁이 아닌, 정부의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시점을 앞당기는 ‘협력 관계’가 될 것입니다. 행정수도 완성과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은 소멸하여 가는 지방을 살리는 ‘필수 요소’입니다. 그러므로 참여정부의 지방 살리기 정책을 계승하면서 행정수도를 완성하고, 2단계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비롯한 ‘혁신도시 시즌 2’의 차질 없는 추진이 서둘러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정부에서 추진 중인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 수립 시 국가균형발전의 큰 틀에서 균형 있게 검토할 것으로 생각하며, 공공기관 이전과 유치에 있어 일부에서 우려하는 충남·대전·세종이 경쟁이 아닌, 양보와 협력을 통해 충청권의 상생발전을 견인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이를 통해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시점을 앞당기는 데 더 집중하겠습니다.

 

민선 7기 최우선 과제였던 혁신도시 지정을 220만 도민과 함께 이뤄내다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에 뜻 모아 사회·문화·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공동발전 위한 협력 강화

포스트코로나 대응, 지속가능한 미래 준비,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유치 등 역점

 

충남 스타트업 파크가 선정됐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스타트업 파크는 미국의 실리콘밸리, 프랑스 스테이션-에프(Station-F)와 같이 창업 벤처 생태계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개방적 공간으로, 창업자와 투자자, 대학 등이 열린 공간에서 교류와 협력을 통해 ‘제2의 벤처 붐’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실시한 복합형 스타트업 파크 공모에 천안역세권이 사업 대상으로 최종 선정됩니다. 스타트업 파크는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따라 미국의 실리콘 밸리와 같은 창업벤처 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개방형 공간에서 투자자, 창업자들이 자유롭게 교류·협력하는 혁신 창업 거점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천안역세권의 경쟁력 높은 창업 잠재력(10km 이내 14개 대학이 밀집), 철도와 수도권 전철 등이 연결된 편리한 접근성으로 높은 점수를 받아 1곳을 뽑는 복합형 스타트업 파크 사업에 천안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이에 도는 천안시 서북구 와촌동 일원 천안역세권에 오는 2022년까지 국비 300억 원 등 총 833억 원을 투입, 창업타운을 조성할 것입니다. 충남 스타트업 파크에는 상암 월드컵 경기장 축구장 넓이(9천 제곱미터)의 약 2배인 1만 7천 639㎡ 규모의 복합연구시설과 창업공간 등을 조성해 스타트업 500개를 유치할 계획이며, 이를 통한 도시재생은 물론 주거를 더한 ‘창업타운 조성’이 주요 계획입니다. 우선 사업 목표로는 유니콘 기업 2개, 예비 유니콘 기업 20개 육성, 스타트업 500개 유치, 이를 통한 1만 5천여 개의 일자리를 마련하겠습니다. 10년 내 유니콘 기업 2개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파크 조성 추진단’ 신설 등을 통한 체계적 조성과 효율적인 운영 및 추진 계획 마련을 위한 별도의 법인 설립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조성단계부터 빈틈없이 진행하도록 도와 천안시, 대표 협력 기관인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등이 참여하는 ‘스타트업 파크 조성 추진단’을 운영하겠습니다.

양승조 충청남도지사 [사진=충청남도청]

4선 국회의원과 복지위원장, 사무총장, 도지사까지. 정치인으로서 주요 요직을 다 경험하셨기 때문에 차기 대권 도전에 대한 지역민의 관심이 높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차기 대선이 다가오면서 지역 언론과 도민께서 자주 해주시는 말씀인데요,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국회의원 4선, 당 최고위원, 사무총장, 상임위원장의 경험에 현직 도지사를 역임하고 있어 그런 말씀을 해주시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저뿐만이 아니라 그 누구라도 최종 목적지에 목표를 두고 정진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정치인의 길로 들어선 저로서, 선출직의 최종 과정인 대권을 꿈꾸지 않는다면 그것도 이상한 일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지금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방과 중앙의 행정이 다르지 않습니다. 충남에서부터 성과가 나타나면 그것이 곧 국가경영의 바탕이 되는 것이며, 국민에게도 안정감을 주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 충남에서부터 성과를 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렇다고 지역에만 매몰되지는 않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 또한 청와대나 각 부처, 당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민선7기 과제와 정치적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차기 대권주자는 누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소임을 다했을 때 도민, 국민 여러분께서 응원하고, 인정해주실 때 가능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도민과 국민께서 인정해주시는 양승조가 되는 데 더 노력하겠습니다.

양승조 충청남도지사 [사진=충청남도청]

민선7기 하반기 현안은 무엇이며, 향후 도정 목표는 어떻게 세우고 계신가요?

하반기에는 서해선 복선전철의 서울 직결 문제와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역 설치 및 수도권 전철의 독립기념관 연장 사업 등 우리 도 요구사항의 정부 반영과 함께, 전국 광역지자체 중 우리 도에만 없는 KBS 방송총국을 유치해 재난 안전 주관방송으로서, 지역민을 위한 공영방송으로서의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선7기 최우선 과제였던 혁신도시 지정을 220만 도민과 함께 이뤄냈습니다. 앞으로는 제2차 공공기관 이전계획 수립 시, 대형 기관이 유치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 도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수도권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서해축 고속철도망 구축을 위한 ‘서해선 서울 직결’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시키겠습니다. 서해선 착공 시 국토부의 보도자료와 달리 서해선과 신안산선을 환승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국 주요철도는 서울과 직결되고 있으나, 서해선만 유일하게 환승으로 연결될 경우, 지역 소외론 및 혁신도시 지정,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수도권 전문인력 유입 난관, 서해선 이용객의 환승시간 추가 소요로 막대한 사회적 가치가 손실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지난 10월 대통령 방문 시 대안 사업 반영을 건의했으며, 정부 예산 의결에 부대 의견으로 수록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독립기념관 방문 편의성 제공 및 활성화를 위한 수도권 전철 연장 사업도 반드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평균 152만 명 이상의 방문객, 천안 동남부 주민 35만 명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산업부·식약처와 함께 준비한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사업이 타당성을 인정받아 성공적으로 예타조사 통과, 2022년에 사업을 착수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바이오산업은 연구개발 시장의 성패를 좌우하는 기술집약적인 산업으로, 선도자가 시장을 독식할 가능성이 높기에 도와 아산시는 주목하고 있습니다. 순천향대 PMC센터가 참여하는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상용화제품 기술개발사업이 2021년 4월 과기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할 경우 2022∼2028년까지 7년간 3000억 원이 투입됩니다. 사업 위치는 천안·아산 R&D 집적지구이며, 상용화 제품 기술개발 및 지원센터가 구축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 석문 산단 분양 완료 등 현안 해결로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겠습니다. 석문 산단 분양의 경우, 임기 내(2022년 예상) 100% 분양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KBS는 현재 잘 아시다시피 지역국 7곳의 기능을 재조정 중입니다. 충남방송총국 설립이 내부 사정으로 후순위 과제로 밀리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국회 과방위 및 지역 국회의원의 협력을 통해 KBS 측에 설립 필요성을 전달하고, 충남방송총국 유치에 필요한 지원 상황들을 미리 파악해 설립을 위한 협업 체계를 사전 구축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