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MONIA ET DIFFERENTIA’, 각 분야 조화 이룬 복합 시스템 엔지니어링으로 우주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다
‘HARMONIA ET DIFFERENTIA’, 각 분야 조화 이룬 복합 시스템 엔지니어링으로 우주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다
  • 박소연 기자
  • 승인 2022.02.0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미르㈜ 남명용 대표
루미르㈜ 남명용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루미르㈜ 남명용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202110월 대한민국은 최초의 한국형발사체인 누리호 발사에 성공하며 항공우주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축포를 터트렸다. 정부는 2031년까지 170여 개의 위성발사 계획을 담은 위성 발사 시간표를 내놓으며 관련 산업 생태계 육성에의 의지를 표명했다. 뉴스페이스 시대의 테크놀로지 선도 기업으로 손꼽히는 루미르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우주산업 분야 핵심기술의 국산화는 물론 위성의 소형·경량화를 이루어내며 대한민국 뉴스페이스 시대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대한민국의 뉴스페이스 시대 포문 연 초소형 SAR 개발

국내 기술로 구현한 인공위성 부품 연구 개발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수의 실용급 위성 및 소형위성 사업에 참여해온 우주개발 전문회사 루미르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 Tier 1업체로 잘 알려져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손에 꼽을 수 있는 SAR 개발 능력과 소형위성 개발 기술을 보유하는 등 검증된 제품 기술력을 기반으로 우주개발 및 위성 사업 분야에서 독보적인 성장을 이루어왔다.

루미르는 2009년 설립 이래 영상레이더(SAR) 제어장치, 자료저장장치 등 인공위성에 탑재되는 핵심 장치와 위성 시스템의 지상 시험용 장치 개발에 집중해왔다. KAIST에서 국내 최초의 인공위성 개발에 성공했던 남명용 대표를 필두로 차세대중형위성, 다목적실용위성, 달탐사선 사업 등 국가 우주개발사업에 폭넓게 참여하며 기술력을 인정받는 모습이다. 탑재체 영상자료처리장치의 국산화에 성공하며 고성능 저비용을 실현한 차세대중형위성 1, 2, 4호와 탑재체 SAR 제어장치를 실은 다목적실용위성 6, 다목적실용위성 7호 및 EO/IR 위성 본체 전력계 지상지원장비 등이 대표적 성과다. 국내 최초로 항우연으로부터 유럽우주국 품질규격(ECSS)에 기반한 실용위성급 제조 공정 인증을 보유한 것 외에도 인공위성 제작에 특화된 클린룸 설비와 제조 장비를 자체 보유하는 등 내실을 기하는 모습 또한 인상적이다.

정부 주도의 올드스페이스시대에서 민간 주도의 뉴스페이스시대로의 대전환기에 놓인 지금, 루미르는 소형경량화 기술력을 기반으로 100kg급 소형위성 탑재에 적합한 소형 고성능 SAR (Synthetic Aperture Radar, 전천후 관측 영상레이더) 탑재체 기술 개발에 성공하며 대한민국의 뉴스페이스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주야간 및 전천후 관측이 가능한 소형 SAR 장치인 CATIS가 그 주인공이다. 더불어 SAR 영상처리 소프트웨어인 SARDIP을 기반으로 사용자 맞춤형 영상 솔루션을 제공한다. SAR 장치는 능동 센서이기에 수동센서인 광학카메라에 비해 전자파의 위상 및 편파에 담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는 기술적인 장점이 있어서 관측 목표에 대한 mm 수준의 변형과 특히 매질(화학) 특성을 알아낼 수 있고 이러한 성능에 따라 매우 다양한 활용 분야를 가진다. 남 대표는 수체탐지, 토양수분감시 등의 수자원 관련 패키지를 비롯해 머신러닝을 활용한 선박탐지 및 불법조업선박감시 솔루션, 자연재해에 의한 피해를 모니터링하는 피해산출 솔루션 등을 예로 들며 다양한 요구에 따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적 기반과 인력자원이 갖춰져 있다고 설명했다.

루미르의 내일은 단순한 설계·제조 기업에 머무르지 않는다. ICT 기업을 향한 도약을 시작한 모습이다. 실제로 지난해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미래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남 대표는 초소형 SAR가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가공된 정보를 제공하는 SAR영상활용 분야의 리더이자 자연재해 감시나 농경 등 여러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위성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렸다. 이미 광학탑재체의 성능을 뛰어넘는 수준의 소형 SAR 관련 기술을 확보한 만큼 즉시성과 풍부한 정보를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루미르㈜ 남명용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루미르㈜ 남명용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겨레와 나라를 위한 진화 거듭해온 루미르

루미르의 역사는 곧 진화의 역사다.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꿈꾸며 창업에 도전한 남명용 대표는 이내 나와 내 주변이 행복해야 자신이 행복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며 주변의 범위는 지역사회와 국가로 차츰 확장되었다. 그는 자신이 행복할 수 있는 일로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야말로 가치 있는 삶이라는 생각에 다다랐다고 말했다. 루미르를 기업 본연의 목적인 이윤 창출 외에도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는 비전을 제시하는 그다.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우주산업에 몸을 담고 있는 만큼 잘 만든위성으로 겨레와 나라를 지키겠다는 다짐이다.

우주산업이 안보를 시작으로 국민 안전, 국민 편익으로 뻗어가는 가운데 현재 우리나라의 인공위성에 대한 수요 대부분은 국가에 머물러 있습니다. 반면 미국, 유럽 등 우주선진국들은 국민 편익 단계에 접어들었죠. 우리나라가 후발주자인 만큼 우주경쟁력 창출을 위해서는 탄탄한 기술력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위성을 잘 만들자고 주문하는 이유죠.”

겨레와 나라를 위한 루미르의 노력은 초소형 SAR 개발로 결실을 맺었다. 남 대표는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주력 제품인 ‘WHAT’ 외에도 이를 둘러싼 환경인 ‘WHEN’이 중요하다며, 정부가 우주산업 육성에 팔을 걷어붙인 지금이야말로 루미르에게 행운과도 같은 시기라 강조했다. 준비하지 않으면 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위기감과 함께 끊임없이 준비하며 노력해온 그다.

때를 기다려온 루미르에게 2021년은 새로운 도약의 원년이 되었다. 글로벌 ICT 미래 유니콘 기업 선정 외에도 스페이스 파이오니어 사업인 ‘Ka밴드 송신기 및 Ka밴드 능동형 어레이 안테나 과제고속고기동 위성의 제어모멘트 자이로 과제선정, ‘Series B 기관투자 유치’, ‘차세대중형위성 3OBC(On Board Computer) 수주(KAI)’ 등 굵직한 업적을 이룬 것이다. 특히 기업 중심의 우주부품 국산화 등 우주전략기술의 자립화를 위한 스페이스 파이오니아 사업의 10개 과제 중 2개를 따낸 회사는 루미르가 유일하다.

 

하모니 이루며 위성이라는 복합 시스템 만들어가

위성이라는 건 소재, 부품을 넘은 시스템입니다. 루미르의 자랑 중 하나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계, 전자, 유선, 무선, 디지털, 아날로그 등 다양한 분야의 엔지니어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더 큰 규모의 기업을 가더라도 이러한 복합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구현하는 회사는 찾기 힘들죠.”

우주산업에서 루미르가 독보적인 기술력을 구축하기까지 KAIST 재학 당시 기계공학과 전자공학을 복수전공한 남명용 대표의 독특한 이력이 유효했다. 다각적 관점에서 각 분야 엔지니어들을 통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기에 각각의 영역을 위성이라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녹여낼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HARMONIA ET DIFFERENTIA’라는 슬로건을 내건 루미르는 각자의 다름을 인정하고 융합하며 각각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인공위성을 만들어가고 있다.

“‘HARMONIA ET DIFFERENTIA’는 논어의 화이부동(和而不同, 서로 조화를 이루나 같아지지는 않음)’을 제 나름대로 해석한 표현입니다. 다양한 악기로 구성된 오케스트라가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루듯 각자의 아이덴티티를 가진 전문가들이 모여 하모니를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여러 분야를 경험해본 저는 지휘자로서 각 분야의 조화를 이루며 팀을 이끌고 있죠.”

국내에 인공위성 개발에 필요한 여러 엔지니어링 분야를 융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전문가는 드물기에 남 대표만의 이력과 경험은 더욱 빛을 발한다. 그는 미국의 록키드마틴, 에어버스보다 더욱 우수한 제품을 선보이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이러한 그의 바람은 현실이 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3월 발사한 차세대중형위성 1호에 탑재된 루미르의 영상자료처리장치(IDHU)는 최초의 실용급 이상 부품이자 루미르만의 독자 기술로 설계·제작된 제품이다. 남 대표는 에어버스와 비슷한 성능을 내면서도 경량화를 이룬 것은 물론 3분의 1의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이라며 자신감을 표했다. 차세대중형위성 1호를 통해 얻어지는 정밀지상관측영상은 디지털 트윈 국토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한편 스마트시티, 자율주행·드론 등 신산업 지원과 재난 안전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융복합 산업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주산업 분야에서 무게는 중요한 이슈이자 난제입니다. 사용 가능한 부품들이 우주급 부품으로 한정되어 있기에 무게를 낮추기 위해서는 상당한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죠. 영상자료처리장치(IDHU)는 본래 요구 사항이던 29kg보다 현격히 적은 11kg으로 구현한 제품입니다. 용량은 기존 대비 6배를 늘렸죠. 상당히 임팩트가 큰 제품이라 확신합니다.”

올드스페이스에서 뉴스페이스로 트렌드가 옮겨가며 우주산업의 방향성 또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높은 신뢰성을 추구하던 산업은 이제 경제성으로 포커스를 맞춘다. 남 대표는 이러한 변화를 가능케 한 것이 바로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위시한 첨단 기술이라 말했다. 이렇듯 거대한 흐름이 만들어진 만큼 그간 실적을 쌓아온 올드스페이스 분야를 기반 삼아 뉴스페이스 분야에의 도전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루미르㈜ 남명용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루미르㈜ 남명용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기업의 존재 이유 되새기며 루미르만의 가치를 찾을 것

인간이 관측 정보를 유용하게 쓰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저희가 개발하는 모든 기술과 장비들은 수단에 불과하죠. 루미르는 정보를 활용해 겨레와 나라의 행복을 지키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하루하루 변화하며 진화하는 것이야말로 루미르의 존재 이유죠.”

남명용 대표는 이기는 것은 적에게 달려있고, 지지 않는 것은 나에게 달려있다라는 손자병법의 말을 인용했다. 새로운 혁신을 이어가며 승리의 키를 거머쥐겠다는 포부다. 루미르가 선보일 다음 혁신은 초소형 위성용 SAR 장치인 ‘CATIS(Compact Any-Time Imaging Sensor System)’이다. 남 대표는 올 한 해 CATIS를 중심으로 초소형 SAR 위성 기술을 완성하는 한편 스페이스 파이오니아 과제 수행에 집중한다는 계획을 전했다. 이를 통해 위성 발사 시계를 앞당기는 동시에 해외 진출에도 도전할 전망이다. 올드스페이스와 뉴스페이스 분야의 과제를 병행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가는 모습이다. 독자적인 기술력을 토대로 대한민국 우주산업사에 굵직한 궤적을 남길 루미르의 내일이 더욱 기다려진다.

“21세기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 이유와 존재 가치를 보여주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제 삶이 한 권의 소설이라면 기승전결과 반전을 갖춘 풍부한 스토리를 살고 싶다는 바람이죠. 직원들에게도 루미르가 여러분 삶의 한 부분에서 재미있는 챕터가 되었으면 한다는 말을 전하곤 합니다. 분명한 사명감을 갖고 겨레와 나라에 이바지하는 루미르가 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