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용품산업 동반성장 이끌며 보다 나은 골프문화 만들어가는 ㈜엑스넬스코리아
골프용품산업 동반성장 이끌며 보다 나은 골프문화 만들어가는 ㈜엑스넬스코리아
  • 박소연 기자
  • 승인 2021.11.0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스넬스코리아 박제용 대표
㈜엑스넬스코리아 박제용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엑스넬스코리아 박제용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세계무대 속 우리 선수들의 맹활약과 코로나19로 인한 레저문화 변화 등으로 인한 골프의 인기가 뜨겁다. 비교적 안전한 스포츠로 인식된 골프에 대한 수요가 연일 증가하며 골프 인구 또한 급증하는 추세다. 전문가들은 골프산업의 주요 성장 요인으로 경제성장, 인프라확대, 콘텐츠 증가 등을 꼽는다. 엑스넬스코리아는 국내 골프용품 산업 발전을 이끌어온 주역이다. 골프용품 유통 플랫폼을 자처하며 우수한 제품들을 국내에 소개하는 것은 물론 중소상인들을 위한 장을 마련했던 엑스넬스코리아는 자체 브랜드와 골프라운지를 선보이며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골프문화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차별화된 상품과 유통전략으로 탄탄한 입지 구축한 엑스넬스코리아

엑스넬스코리아는 골프용품 시장의 거품을 제거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골프를 합리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골프유통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자는 목표하에 2010년 설립되었다. 젊음, 열정, 도전, 창의와 아이디어 혁신을 바탕으로 불철주야(不撤晝夜)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을 경주해왔다. 박제용 대표는 무조건적인 시장 점유율 확보나 높은 수익을 좇기보다 대한민국 골프산업이 올바르게 성장하고, 골프를 하는 모든 이들이 진정으로 골프를 통해 행복해지는데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타 산업군과 달리 골프산업은 보수적인 시장분위기, 트렌드에 조금 뒤떨어진 제품들, 부조리한 시장구조 등이 만연해있었습니다. 이에 직간접적으로 접했던 골프용품 시장의 성장가능성과 변화의 기회를 높이 평가하고,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을 선보이겠다는 일념으로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엑스넬스코리아 설립 당시 골프는 주로 4050 시니어들이 즐기는 스포츠로 인식되어 디자인보다는 성능에 중점을 둔 상품들이 많았다. 고교시절부터 디자인 분야에의 경험을 쌓아온 박 대표는 골프에 디자인적 요소를 접목하며 변화를 꾀했다. 다양한 거래처들과 상품개발부터 유통, 세일즈, 마케팅, 디자인 등 업무를 협약하면서 이익에 집중하며 일하다 보니, 브랜드사가 아닌 유통사로 먼저 자리 잡게 되었다는 설명이다. 이후 골프산업에 관한 경험과 지식을 쌓은 엑스넬스코리아는 젊은 에너지를 바탕으로 도전하며 차별화된 상품과 유통전략을 선보였다. 해외의 다양한 브랜드와 아이디어 상품들을 국내 골퍼들에게 소개하는 것은 물론 자체 브랜드를 런칭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젊은 나이에 창업해 기반을 다지기까지 골프용품 유통플랫폼으로써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골프샵을 소규모로 운영하는 중소 상인들이 사이트에 접속해 소량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죠. 국내 아이디어 상품의 판매대행 등 유통 시스템을 먼저 확보했습니다.”

유통사로써 탄탄한 입지를 다져갈 무렵 박 대표는 영업의 한계를 느꼈다고 전했다. 이에 해외 유명 브랜드들이 독식하고 있는 골프 시장에 아이디어를 내세운 제품들을 속속 선보이며 자체 브랜드 론칭을 위한 기반을 다졌다. 제품의 마진을 줄여 대중들도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합리적 가격대를 구성하고, 우수한 퀄리티와 디자인으로 만족도를 높인 것이다. 박 대표는 경험도 홍보도 부족했던 탓에, 초기에는 시장의 주목을 받지는 못했지만, 제품을 출시한 지 몇 해가 지나자 다른 브랜드에서 속속 카피 제품들이 출시되는 모습을 보며 가능성을 확신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처음에 상품을 만들기 전에 특허를 내야 한다는 사실조차 몰랐어요. 그러다 보니 초창기 제품들이 이제는 유명 브랜드에서 출시해 대중화가 되었죠. 물론 아쉬움이 크지만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저희 아이디어의 경쟁력을 확인한 셈이죠.”

 

‘We complete you, We complete your golf’

엑스넬스코리아의 사업 분야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선 타 브랜드사의 상품기획 및 개발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를 활용해 기존 상품보다 개선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한다. 박제용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소위 골린이라 불리는 젊은 골퍼 인구가 늘어났다며, 이들을 겨냥한 재미있고 위트있는 디자인과 아이디어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 다양한 히트상품을 출시했던 만큼 엑스넬스코리아만의 아이디어와 경쟁력으로 트렌드를 리딩해간다는 평가다. 더불어 세계적 브랜드사와의 협업관계를 유지하며 상품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스크린골프의 확산과 세계무대 속 국내 프로선수들의 활약은 국내 골프 트렌드 변화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함께 골프를 즐기는 세대층이 넓어지고, 보다 많은 분들이 골프를 즐기게 되었죠. 엑스넬스코리아는 이러한 변화에 걸맞은 서비스와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자체 B2B 플랫폼과 온·오프라인 밴더 역할이다. 타사에게 제공받는 다양한 제품들이 전국 골프관련 사업장과 대기업의 홀세일 채널 등 유통경로를 통해 자리잡을 수 있도록 서포트한다. 박 대표는 사업초기 업체들이 힘들어하는 유통처 확보나 가격결정, 자금, 마케팅, 디자인, 기획·개발, 특허 등 업무들도 함께 고민하며 하나하나의 상품을 자식 같은 마음으로 키워가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에는 엑스넬스인터내셔널을 설립하여 해외 유명 아이디어 골프용품을 국내에 소개하거나 한국의 아이디어 골프용품과 브랜드들을 해외 바이어들에게 소개하고 수출하는 브릿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세 번째는 프리미엄 골프라운지인 TFLOUNGE. 박 대표는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1:1 맞춤 피팅, 레슨, 퍼팅전문서비스를 통해 보다 진보되고 체계적인 분석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맞춤형 레슨과 피팅서비스는 골퍼들에게도 호평을 얻고 있다. 그는 향후 TFLOUNGE 패밀리센터를 통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골프연습과 교육의 장()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코로나19는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어떻게 보면 반대로 골프산업은 부수적 수혜를 입은 산업이기도 했어요. 앞으로는 코로나19 종식 이후의 시장변화에 대비하며 내일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특히 골프가 대중화되고 있는 만큼 중간유통 단계를 최소화하고, 고품질, 아이디어, 합리적 가격을 모토로 새로운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입니다.”

엑스넬스코리아는 2022‘We complete you, We complete your golf’라는 슬로건 아래 역경매 플랫폼 핑션의 런칭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골퍼에게는 합리적인 쇼핑서비스와 양질의 골프 컨텐츠를 제공하고, 영세골프점포들에게는 무자본 온라인 판매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 대표는 시장 전반에 자리잡고 있는 폭리와 비합리적 구조들을 합리적으로 개선해가며 많은 분들이 부담 없이 실용적으로 즐길 수 있는 골프문화를 만드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전했다.

 

급성장한 골프업계, 내실 다지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준비해야

빠른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는 한국 골프시장의 규모는 13조 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의 골프시장은 2년 새 6000억 원 이상 성장하며 세계 3위 수준에 도달했다. 이처럼 골프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진통도 있다. 골프에 대한 비용부담이 늘어나고 레슨과 유통 등을 담당할 전문 인력이 부족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골프에 대한 일부의 오해와 편견 또한 여전하다. 박제용 대표는 우선 골프장 비용이 줄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가 발간한 레저백서 2021에는 입장료와 카트비, 캐디비, 식음료 이용료 등을 포함한 골프장 산업 전체 시장 규모가 지난해보다 18.3% 증가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확산하며 국내 이용객이 급증하자 골프장이 특수를 놓치지 않고 이용료를 큰 폭으로 인상한 것이다. 박 대표는 골프라는 스포츠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 및 지자체를 비롯한 기업들 또한 대중골프문화 정착에 힘을 모아야 함을 강조했다.

두 번째는 인재양성이다. 박세리 선수의 활약 이후 이른바 세리키즈라 불리는 골프선수를 꿈꾸는 아이들이 많아진 것은 물론 세계무대에서 좋은 활약을 보이는 선수들이 많다. 박 대표는 전문적인 골프관련 학교와 교육기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선수들이 은퇴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교습가, 미디어 등 전문 프로그램이 육성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마지막으로 국내 골프용품 산업 육성이다. 골프용품과 어패럴 등 대부분은 해외 상품에 의존하고 있다. 박 대표는 대한민국의 자질과 기술력이 상당한 수준에 도달한 만큼 중소기업들의 상품을 리딩해주고,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면 국내 골프용품 산업 또한 골프와 함께 성장할 수 있으리라 내다봤다.

보다 나은 골프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이어진다. 엑스넬스코리아는 직원들에 대한 골프이론과 실기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사내 사모펀드를 조성하여 직원들만의 아이디어와 노력으로 개발한 아이템과 사업에 대해서 회사가 예산 지원 및 투자를 해주고, 그에 따른 별도의 상여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직원들이 유통 사업을 이해하고, 개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 해당 시스템 아래 여러 상품들이 출시되어 고객들에게 사랑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엑스넬스코리아 박제용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엑스넬스코리아 박제용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골프업계의 동반성장 만들어가는 위대한 플레이어

엑스넬스코리아는 우수한 품질과 다채로운 제품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골프산업의 발전을 이끌어가고자 합니다. 이는 엑스넬스코리아가 과거에도, 현재도,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해야 할 일이죠.”

엑스넬스코리아는 골프 대중화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합리적인 가격과 고품질의 아이디어 상품을 선보이고,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중소상인들도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온 엑스넬스코리아는 시장의 상생발전에 무게를 싣는다. 박제용 대표는 중소기업들과 부족한 점을 함께 고민하고 연구하며 시장을 만들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나아가 많은 중소기업들의 아이디어 상품을 세계 시장에 알리며 골프선수뿐 아니라 골프상품의 기술력과 성능을 세계에 선보이겠다는 포부와 함께였다.

매 순간이 인생에서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지금 이 순간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10여 년간 사업에 임해왔습니다. 어떠한 제안에도 NO보다는 YES라 답하며 빠른 실행력을 바탕으로 회사를 이끌어왔습니다. Keep moving! keep Growing! Keep learning! 끊임없이 행동하고, 학습하고, 움직이며 내일을 향해 나아가겠습니다.”

P.G. 우드하우드는 실수는 골프의 한 부분이다. 다양한 실수를 얼마나 극복하느냐가 위대한 플레이어라는 증거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지난 10여 년간 도전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값진 결과인 실수와 실패를 극복해낸 엑스넬스코리아가 위대한 플레이어로 성장할 내일을 그려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