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과 진정성으로 구현하는 몸과 마음의 ‘완벽한 힐링’
전문성과 진정성으로 구현하는 몸과 마음의 ‘완벽한 힐링’
  • 유지연 기자
  • 승인 2020.10.29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팜므 김정란 원장
㈜드팜므 김정란 원장 ⓒ유지연 기자
㈜드팜므 김정란 원장 ⓒ유지연 기자

드팜므 산후조리원은 산모들의 신체적 회복을 넘어 전문적 교육과 정서적 지지를 통해 산모들이 자신에게 부여된 새로운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급격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곳을 이끄는 김정란 원장은 대학병원 산부인과에서부터 조리원에 이르기까지 30여 년에 달하는 현장 경험을 토대로 보다 전문적이며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산모와 신생아 모두를 위하는 그의 진심은 드팜므 산후조리원의 곳곳에 녹아들어 있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프리미엄 산후조리원

드팜므 산후조리원은 완벽한 힐링을 위한 14일의 기적을 모토로 프리미엄 산후조리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파주 운정 1호점을 시작으로 11월에 성남 위례 2호점, 20211월 서울 마곡 3호점을 신규 오픈할 예정이다. 더불어 산모들의 다양한 니즈에 맞춘 산후조리 용품부터 유아용품, 식품까지 합리적인 가격에 제시하는 쇼핑몰 마켓오브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김정란 원장은 산모와 신생아에게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방면에서의 노력을 이어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드팜므는 각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쌓아온 팀이 모여 만든 프리미엄 산후조리원입니다. 설계와 시공에서부터 산모와 직원들의 동선, 외부인 입출입시 발생할 수 있는 감염과 안정성까지 고려했죠. 또한 정서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공간을 구현하는데 집중했습니다. 조리사, 위생사, 스파, 신생아실을 아우르는 전 직원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극대화하며 진심을 담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김 원장은 드팜므의 인테리어를 완성함에 있어 철저한 감염 예방과 위생관리를 위한 개별 유닛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면회하는 공간과 안정을 취해야 할 신생아실을 분리해 코로나 시국 속에서도 안전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자동 환기 시스템과 온도 조절 장치, 플라즈마 멸균 솔루션, 노 바이러스 시스템 등을 갖췄다. 김 원장은 2:1의 케어 비율로 신생아 관리 전문성을 극대화하고, 1:1로 진행하는 모유수유수영목욕 등 육아교육, 전문의 진료와 동건물 내 소아과 연계 등으로 초보 부모들에게 전문성과 친밀함을 갖춘 개별 맞춤 응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산후조리원이 감염에 취약한 신생아와 산모의 생활공간인 만큼 드팜므 산후조리원은 코로나19가 발발한 이후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만전을 기하고 있었다. 전 직원의 개인 위생은 물론 입출입시 열 체크와 마스크, 손 소독 등 기본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외에도 하루 2회의 자체적인 소독과 주 2회 전문업체 방역시스템 등으로 철저히 관리된다. 감염 예방을 위해 외부인의 입출입 또한 제한됐다.

저희는 전문성을 가장 중시합니다. 원장과 부원장이 실무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죠. 특히 전문지식에 한해서 직원들을 세심하게 교육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자신의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이라 인식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드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자신이 일하는 곳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자신의 가족, 지인에게 소개하는 것은 물론 스스로 출산을 하더라도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이었으면 합니다.”

 

ⓒ유지연 기자

몸의 회복 넘어 정서적 회복까지 고려한 산후조리 프로그램

()드팜므를 이끌고 있는 김정란 원장은 대학병원 산부인과에서 수술방, 분만실, 신생아실을 모두 거친 베테랑 간호사 출신이다. 대학병원 퇴직 후에는 병원부설부터 프랜차이즈 조리원까지 다양한 현장에서 산모들을 케어해왔다. 그는 30년 가까이 현장에서 산모들을 만나다보니 보다 전문적인 산후조리의 필요성을 절감했다고 설명했다.

출산 후 산모들은 몸이 많이 약해져있기도 하지만, 감정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정서적인 케어와 지지를 해줄 수 있는 산후조리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꼈죠.”

드팜므 산후조리원의 가장 큰 차별점은 전문성과 성실함, 진정성에 있다. 김 원장은 산부인과 간호사라는 경력은 조리원 운영의 가장 큰 자산이라 말했다. 김 원장의 경험은 드팜므 산후조리원 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산모들에게 전달된다. 산모교실과 1:1 밀착 육아 교육 등을 통해 출산 호흡법 강의를 진행 중인 그는 산부인과 수술방에서 체득한 생생한 현장 정보와 지식을 함께 접목한 강의를 전달하고 있기에 산모들로부터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때론 선생님처럼, 때론 엄마처럼 마음을 담아 산모가 엄마의 모습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돕는다는 사실은 김 원장에게 큰 기쁨이자 보람이 되고 있었다.

단순히 몸을 회복하는 공간을 넘어 출산 후 불안한 마음까지 보살피며 엄마로서의 삶을 준비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는 김 원장의 바람은 드팜므 산후조리원을 함께 이끌어갈 직원들을 채용하는 데에도 영향을 주고 있었다. 면접에 긴 시간을 할애하며 왜 산후조리원을 선택했는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등 심도 깊은 질문을 이어간다. 찬찬히 대화를 나누며 상대방의 진실성을 느끼기 위함이다. 김 원장은 신생아를 케어함에 있어 개개인의 인성도 중요하지만 강도 높은 업무환경 속에서도 스스로 자부심과 자존감을 가질 수 있어야만 보다 안정적이면서도 세심한 케어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직원들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전문성과 진정성 모두를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이다.

조리원을 택할 때 원장의 경력을 잘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아가들을 어떤 사람들이 몇 명 정도를 책임지고 전담하며 케어하는지에 중심을 두고 설명 드리고 있죠. 드팜므 파주운정점이 오픈할 때도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생소한 구조와 프로그램이 시장에 수용되기까지 힘든 일들도 많았지만 이제는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죠.”

드팜므 산후조리원의 2:1 케어 시스템을 안정시키는 과정 또한 녹록치 않았다. 아이에게는 분명 더없이 좋은 시스템임에도 비용이 문제시되었다. 일반적으로 조리원들은 인건비와 운영 시스템 등을 이유로 3.5:1 정도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실제로는 5:1, 7:1 수준의 상황의 연출되는 경우가 잦다. 타협을 권유하는 목소리도 많았다. 김 원장은 6~7개월 이상은 엄청난 손실이 지속되었다며, 진정한 밀착케어를 통해 처음 구상했던 산후조리 서비스를 실현하겠다는 일념으로 버텨냈다며 당시를 돌아봤다. 드팜므 산후조리원 파주운정점이 문을 연지 1년 남짓의 시간이 흐른 지금, 이곳은 지역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산모들의 고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 진행

드팜므 산후조리원은 최근 더라인성형외과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에떼스파와 함께 줄기세포 배양을 통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정란 원장은 임신과 출산 과정을 겪으며 산모들은 육체적, 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불균형한 상태에 놓인다고 말했다. 이에 드팜므 산후조리원에서는 ‘AI Balance Treatment 패키지를 통해 특수 혈액검사를 시행해 중금속과 만성 알러지, 그 외 염증수치들을 검사한 후 식사, 수면, 영양 공급이라는 3가지 라이프 사이클 회복을 위한 맞춤형 1:1 치료를 제공한다. 또한 자가 줄기세포를 이용해 탈모와 피부 처짐, 튼살 등 출산 후 겪게 되는 산모들의 외형적 고민들을 해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별한 모유 수유 관리 또한 드팜므 산후조리원만의 자랑이다. 단순히 수유를 돕는 것을 넘어 산모 개개인의 상황과 특수성 등 성향을 파악한 후 수유를 돕고, 산모가 자신감을 갖도록 케어하고 있다. 오케타니, 자가 유방관리, 기통 테라피 등을 수료한 전문가가 매일 신생아와 함께 객실로 직접 방문해 산모를 위한 1:1 모유수유지지 교육을 시행한다. 젖몸살 예방과 원활한 수유를 위한 가슴 마사지도 횟수 제한 없이 무료로 제공된다. 김 원장은 수유로 힘들어하는 산모들에게 가슴 마사지와 모유량을 늘려주는 티, 음식을 권하고 있으며, 호르몬의 영향으로 우울감을 느껴 수유를 포기하는 분들에게는 추후 자연스러운 단유까지도 고려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전제로 적정한 수준에서 모유수유의 필요성을 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유의 의미와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 수유 여부를 산모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최선의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김 원장은 모유 수유는 원장과 부원장, 스파팀과 더불어 1:1 수유 지지를 돕는 신생아실 선생님들과 조리팀의 정성과 관심, 협조가 동반되는 세심한 과정이라 설명했다.

이밖에도 조리원 최초로 개별 유닛 설계를 통해 신생아 베드를 유리벽으로 분리하고, 1인 사전예약제로 영화관 시설을 갖추어 코로나로 외출이 자유롭지 못한 산모들이 가족들과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원장 직강도 인기다. 아빠의 스케줄에 맞춰 신생아 수영, 목욕, 기저귀 갈기 등 육아에 필요한 정보들을 1:1 강의로 전한다. 김 원장은 산모와 아이를 위해 그간의 노하우를 전하고자 시작한 프로그램이라 덧붙였다.

임신과 출산 이후의 삶에 대해서 막연하게만 생각하던 초보 부모들이 산후조리원에 와서 엄마아빠가 되어가는 과정에 작은 도움을 줄 수 있기에 감사하고 뿌듯할 때가 많습니다. 분만 후 허리도 못 펴고 힘들어하면서도 아기에게 젖을 물리며 행복해하는 모습에 뭉클해지곤 하죠. 분만 과정에서 생긴 치질과 숙변으로 힘들어하시던 산모님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도움을 드린 일은 분만실에서의 근무 경험과 간호사로서의 지식이 빛을 발했던 순간이라 생각합니다.”

 

㈜드팜므 김정란 원장 ⓒ유지연 기자
㈜드팜므 김정란 원장 ⓒ유지연 기자

일생의 중요한 순간을 함께할 동반자 꿈꿔

김정란 원장은 임신과 출산, 육아의 과정에서 조리원의 역할은 무한하다고 말한다. 단순히 아기를 낳은 후 휴식을 취하는 공간을 넘어 일생의 중요한 순간을 함께 경험하는 공간이 되겠다는 자부심과 함께였다. 이를 위해 보다 전문적이며 체계적이고, 개별적이지만 포괄적 공간을 만들 것을 약속하는 그다.

드팜므를 선택하신 분들이 편안하게 잘 쉬다 갑니다, 둘째 셋째 낳고 다시 올게요, 친구나 가족에게 소개하고 싶다등의 칭찬을 해주실 때 가장 기쁩니다. 산모들이 교육을 통해 아기에 대해 알아가고, 몸을 회복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정말 행복해요. 나아가 산후조리원과 영유아 육아, 스파 휴양시설을 갖춘 드팜므 타운을 만들고 싶다는 꿈을 품고 있습니다. 출산 후 육체와 정신 모두 힐링하며 한 달 이상 묵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갖춘 작은 마을을 만드는 거죠.”

김 원장은 산후조리원은 병원이자 호텔, 레스토랑이기도 한 다방면의 전문성을 담은 서비스업인 동시에 교육의 현장이라 말했다. 신생아와 산모들을 향한 사랑과 전문성을 토대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임하겠다는 다짐과 함께였다. 드팜므 산후조리원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산후조리원 문화는 초보 부모들을 향한 지지와 응원이 되고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