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숙 국립특수교육원장 - 현장 중심, 특수교육 전문성 강화를 통해 장애학생의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김은숙 국립특수교육원장 - 현장 중심, 특수교육 전문성 강화를 통해 장애학생의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 김윤혜 기자
  • 승인 2019.10.18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특집

 

김은숙 국립특수교육원장 Ⓒ정이레 기자
김은숙 국립특수교육원장 Ⓒ정이레 기자

지난 9월 전국 최대 규모의 장애학생 정보화 행사 2019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이 올해 17회 개최를 맞이하였다. 장애학생의 정보화 능력 신장 및 여가생활 향상을 위해 국립특수교육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주관, 교육부 후원으로 열린 이 행사에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예선대회에서 선발된 530여명의 종목별 대표학생과, 교사, 학부모 등 1,500여명이 참가하여 정보화 관련 종목별 대회와 4차산업 체험교육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국립특수교육원은 참가 장애학생들을 위한 코딩교실‘5GX체험관을 열었으며 이밖에도 AR, VR, 키오스크, 로봇을 활용한 인지훈련 교실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미래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사했다. 국립특수교육원 김은숙 원장은 이번 페스티발을 통해 장애학생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응하고 나아가 미래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다시금 확인하는 자리였다고 말하며 덧붙여 앞으로 국립특수교육원을 통해 대한민국 장애학생들에게 다양한 배움의 계기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어 향후 그들의 미래가 보다 행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현장에서 소통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본지는 11월호 교육부 특집 기획을 맞이해 국립특수교육원이 우리 사회에서 보여주고 있는 희망의 역할과 행복한 미래가 담긴 정책 및 사업 비전들을 심층 조명해보고자 한다.

 

원장님 국민들께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국립특수교육원은 우리나라 특수교육 발전과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1994년에 설립된 기관입니다. 개원 이래 25년 동안 원장인 저를 비롯한 총 83명의 직원이 항상 특수교육 가족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교육현장과 끊임없이 소통하여 세상을 바꾸는 따뜻한 공감을 실천하기 위해 온 힘을 쏟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장애학생의 학교생활이 행복하고 지역사회에서 통합되기 위한 생애 단계별 지원이 내실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8대 국립특수교육원장에 취임하신지 800일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간의 소회와 최근 원장님 근황이 궁금합니다.

201791일자로 국립특수교육원장에 취임하였습니다. 어느덧 만 2년이 넘었네요. 최근 들어 특수교육은 국가의 책무성을 더욱 강조하며 장애학생의 생애단계별 지원을 통해 교육의 희망을 살리는 교육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원은 장애학생의 사회통합 실현을 위한 장애인식 개선 및 통합교육, 부모 및 가족지원, 진로직업, 인권보호 및 장애인 고등·평생교육 기반 구축 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현장 지원 연구와 교수학습 자료 개발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전국 2만여 명의 교원, 93,000명 학생과 학부모, 37개 특수교사 양성대학 및 기타 관련 기관 등과 함께 소통하고 우리나라 특수교육이 발전적인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가 짧은 시간동안 놀랄만한 발전을 할 수 있었던 한국 특수교육의 현황을 국외 특수교육 전문가 방문 지원 및 타 국가와의 프로그램 교류 등을 통하여 국제사회에 알리고 우리나라의 경험을 필요로 하는 개발도상국 등에 지원을 제공하여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현장과 적극적인 소통을 위하여 모바일을 통한 소통방식을 도입하여 사업안내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식의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유튜브(youtube) 채널과 국립 특수교육원 팬밴드(band)를 활용하여 우리원의 동향 및 개발물 등을 지속적으로 탑재하여 알리고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아직은 초기 단계이나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특수교육에 관심을 갖고 우리원의 수많은 연구·개발 사업을 쉽게 접하고 활용하여 현장에서 활발히 쓰이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국립특수교육원의 역할 및 주요 기능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국립특수교육원은 특수교육 연구·연수기관으로 교육부 직속 기관입니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을 발전시키고,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특수교육 연구 관련 정책 개발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담당 교원의 연수 인권·고등교육 지원 특수교육 정보화 평생교육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특수교육을 배우고자 하는 개발도상국 국가들을 비롯한 특수교육 선진 국가들과의 교류 및 협력을 통하여 대한민국 특수교육을 알리고 함께 협력해 나가는 방향을 모색하는 등 대한민국 특수교육을 선도하는 기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장님께서 취임 당시 교육부가 추진하는 특수교육 5개년 계획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현장 지원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관련해 그간의 성과들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2018~2022)의 주요 추진과제는 균등하고 공정한 교육기회 보장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 지원 내실화 진로 및 고등·평생교육 지원 강화 장애공감문화 확산 및 지원체제 강화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5개년 계획 실천을 위해 국립특수교육원은 특수학교 신설 및 특수학급 확대, 특수교사 연차적 증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여 균등하고 공정한 교육기회 보장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장애학생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교수·학습 자료와 점자도서 확대, 도서·음성도서 등 시각장애 대체 자료, 장애학생 맞춤형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개개인의 교육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전 학령기 지원에 치중됐던 국립특수교육원의 사업 내용을 학령기 이후 평생교육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단계로 확대했습니다. 2018년부터는 국립특수교육원에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를 설치하고 장애인 평생교육 현황조사,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 개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개발, 장애인 평생교육 인력 능력 개발,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계 구축 등 체계적인 평생교육 지원 등의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범국민 장애인식 개선 콘텐츠 및 학교 급별 과정별 맞춤형 장애공감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자료를 개발·보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중학생용 장애 공감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자료를 개발 중에 있어 앞으로 고등학생용, 대학생용 등 점진적으로 교육대상을 확대하여 장애 공감문화 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국립특수교육원이 운영하고 있는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2016529일 평생교육법 개정(시행 2017.05.30.)에 따라 교육부 ‘2018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안의 장애인 평생교육규정의 추가로 인해 2018년부터 저희가 직접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평생교육과 발달장애 성인 교육 지원을 통하여 장애인의 사회참여 증진과 삶의 질 향상 도모,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는 평생교육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센터의 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센터의 다양한 장애인 평생교육 정보의 통합·제공을 위해 장애인 평생교육 기관 간 연계·협력 체제 구축을 곤고히 하여 장애 성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정보 수집 편의성 증진하고 평생교육 참여 기회 더욱 확대하고자 합니다. 이를위해 장애인 평생교육 정보 시스템을 구축을 준비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시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향후 장애인 평생교육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각종 맞춤형 연수과정을 개설 운영함으로써 장애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장애인 평생교육 종사자의 전문성 강화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장애학생 부모를 위한 국립특수교육원 부모지원 사업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자녀를 키우는 부모의 마음은 누구나 한결같으나, 이 사회의 구조 및 자녀의 문제행동 등의 이유로 장애 자녀를 키우는 부모는 스스로 위축되거나 늘 권리를 주장해야 하는 위치에 놓이기 쉽습니다. 이러한 장애자녀 부모들의 지원을 위해서 국가 차원의 장애자녀 부모 양육 및 교육 정보 제공 등 부모 지원이 필요하며 이는 궁극적으로 장애학생의 교육성과와도 밀접함 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현재, 우리원에서는 이러한 중요성을 감안하여 장애학생의 안정적인 교육을 위해 가장 중요한 주체인 장애학생 부모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부모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째, 장애자녀 부모들의 양육 지원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자, 2018년 사업으로 장애자녀 부모지원 종합시스템 온맘사이트를 구축하여 올해 시스템 운영 및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는 기존 개발된 장애 유아, ··, 성인을 대상으로 한 각 연령별 양육가이드북을 기반으로 30차시 영상을 제작 중입니다.

둘째, 자녀와의 해외 선진지 시찰 및 탐방을 통한 가족역량 강화 방안으로 장애학생 가족참여 국외체험연수를 매년 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한 장애 영역(시각, 청각, 지체장애, 지적장애, 정서장애 중 1개 영역씩 매년 선정)을 선정하여 국외 특수학교 및 교육청, 복지시설 등을 탐방하고 현지 관계자와 부모 등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전국에서 참여한 장애 부모 간 소통의 기회도 되고 각 국의 장애학생과 부모를 만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어 현장에서 만족도가 높은 사업입니다.

셋째, 중도·중복장애학생 의사소통 몸짓상징 손담교수·학습 자료 및 활용 프로그램 개발입니다. 중도·중복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들의 가장 큰 답답함은 의사소통의 어려움입니다. 이러한 부모들의 애로점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중도·중복장애학생(시각중복장애, 중도 지적·자폐성장애)이 활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표현 방법을 구어가 아닌 주로 손으로 이루어지는 이야기손담으로 대안적 의사소통 체계를 만들고 있습니다. 2018년도에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으며 올해는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활용 가이드북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전국 단위 연수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국립특수교육원의 특수교육 관련 ‘NISE 발간물콘텐츠들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주요 NISE 발간물로 연구보고서 및 검사도구, 특수교육연구, 교육과정 보고서, 특수교육통계, 현장특수교육이 있습니다. 이에 관련한 발간물은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www.nise.go.kr)에 탑재하여 누구나 접근하고 볼 수 있도록 안내되어 있습니다. 우리원에서 개발된 다양한 자료가 탑재되어 있어 일선 교사, 부모 등 관계자들이 활발하게 활용하여 교육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우리원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현장지원 잡지 등 정기간행물 등을 발간하여 교육현장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남은 임기까지 원장님께서 그리고 계신 국립특수교육원의 목표와 비전은 무엇인가요?

장애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특수교육 전문성을 강화하여 모두가 행복한 사회 환경 조성을 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눈과 귀는 늘 현장을 중심으로 열려있고 장애학생의 행복한 미래를 열어주기 위하여 항상 준비된 국립특수교육원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합니다. 앞으로 국민여러분께서도 장애학생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국립특수교육원의 앞날을 응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이레 기자
김은숙 원장, 2019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현장 [사진=국립특수교육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