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남자 - 세계가 열광하는 영국 청년들의 한국 문화 체험기
영국남자 - 세계가 열광하는 영국 청년들의 한국 문화 체험기
  • 정이레 기자
  • 승인 2019.02.01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인터뷰] 영국남자 YouTube Creator
영국남자 - 조쉬 캐럿(30), 올리 캔달(32)
영국남자 - 조쉬 캐럿(30), 올리 캔달(32)

한국인보다 한국 문화를 더 사랑하는 영국 청년들이 있다. 조시 캐럿(30), 올리 켄달(32)이다. 2013년 런던에서 시작한 한국 문화 체험기를 담은 그들의 유튜브 영상은 많은 외국인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외국인들이 쉽고 재미있게 한국 문화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그들의 시선에 맞춘 영상 컨텐츠로 인해 이제 한국을 찾는 할리우드 스타들 사이에서도 두 사람과 함께하는 먹방방송은 필수 코스가 됐을 만큼 다른 어떠한 홍보물보다 큰 파급력을 지니고 있다. 대한민국 문화 전도사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는 영국남자 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최근 ‘CICI Korea 2019’ 행사에서 한국 이미지 디딤돌 상을 수상하셨는데요.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먼저 저희 영국남자 팀에게 의미 있는 상을 주셔서 큰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그간 저희들이 사랑하는 한국 문화를 체험을 통해 자연스레 외국에 알렸던 일련의 과정들을 좋게 알아봐주신 것 같아 뿌듯하면서도 앞으로 더 겸손히 활동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희 영국남자 팀은 다양하고 아름다운 한국 문화들에 대해 외국인들이 쉽고 재미있게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귀한 상을 받은 만큼 그에 부응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영국남자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처음 저희 팀의 시작은 저와 그리고 제 가장 친한 친구인 올리 켄달과 함께 시작했습니다. 올리 같은 경우는 콘텐츠 기획 부분에 있어 보다 많은 외국인 친구들이 공감할 수 있는 소재 선정 능력과 영상 촬영 및 편집에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친구입니다. 저의 열정과 올리의 재능이 만나 지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하게도 지금까지도 서로의 장점과 약점을 잘 보완하며 힘이 되어주는 올리에게 매우 감사하고 있습니다. 만약 제가 이 일을 혼자 했다면 지금의 영국남자의 모습은 없었을지도 모릅니다. 너무나도 즐겁고 감사한 마음으로 함께 영상 제작을 하다 보니 자연스레 저희 채널도 성장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는 4명의 다른 팀원들을 추가로 고용해 함께 일하고 있으며 이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헌신해주고 있는 탓에 성공적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또한 한국의 유명 인사들과 함께 작업하기 위해 Kit Studios(킷 스튜디오)와도 매우 긴밀하게 협력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근황은 어떠신가요? 가장 주력하고 계신 부분도 궁금합니다.

2019년도 새해부터 아주 기분 좋은 시작을 했습니다. ‘영국남자유튜브 메인 채널 구독자수가 3백만 명을 돌파했으며 한국의 여러 TV 프로그램에서 저희 팀 런던 사무실에 찾아와 같이 재미있고 의미 있는 방송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새해부터 큰 관심과 다양한 기회를 주셔서 요즘 너무 행복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또한 요즘 팀을 확장시켜 한국 문화에 대해 좀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여러 가지를 계획들을 세우고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TV 프로를 통해 영국남자와 한국 문화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져서 감사하면서도 지금의 영국남자가 있을 수 있는것은 유튜브 시청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들을 위해서라도 새해에도 처음의 마음 변치 않고 저희들의 감성과 생각을 담은 온라인 콘텐츠 제작에 더욱 주력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사진=영국남자 유튜브
사진=영국남자 유튜브

창의적인 콘텐츠로 다양한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영국남자미디어 플랫폼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중국에 있는 국제학교에서 학창시절을 보냈습니다. 그 먼 타지에서 저를 따뜻하게 맞아줬던 친구들이 같은 반 한국인 친구들이였죠. 그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자연스레 한국 문화는 제 삶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 관심 있는 다른 외국인들보다 더욱 유별나게 한국 문화에 대한 애착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한국을 사랑하며 살아가다 대학시절 올리를 만나게 된 것이 본격적인 영상 제작의 계기였던 것 같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한국 문화와 이에 대한 열정을 올리에게 소개하면서 같이 이것을 영상으로 제작해보면 어떨까라는 제안했는데 이를 흔쾌히 받아준 올리 덕분에 흔히 볼 수 없던 독특하고 재미있는 한국 문화 콘텐츠 제작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에피소드 들은 무엇인가요?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정말 많습니다. 그 중 기억에 남는 일화는 저희 팀 사서함을 처음으로 공개를 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당시 한국 시청자분들께서 한국 음식이 담긴 소포를 60박스나 보내 주신일이 기억에 남습니다. 보내주신 음식들 중 불닭볶음면라면을 외국인 친구들에게 만들어주고 그들의 반응을 담는 영상을 제작 했는데요. 이 영상을 통해 많은 외국인들 사이에서 “korean fire noodle challenge” 라는 유행이 생길 정도로 파급력이 상당했습니다. 또한 LA에서 뉴욕까지 자동차 여행을 하면서 유명 헐리우드 배우들에게 한국 문화를 전파한 일화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특히 어벤져스 배우들이 내한했을 때 한강 위에서 배를 타고 한국 음식 먹방을 촬영했던 에피소드는 아직도 꿈만 같습니다.

 

사진=영국남자 유튜브
사진=영국남자 유튜브

외국인으로서 한국 문화를 체험하고 알리는 미디어를 제작하는데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정말 어려운 질문인데요.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데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매번 시청자들이 좋아할만한 소재를 선정하는 것과 동시에 이를 창의적이고 재미있게 구성해 영상으로 제작하는 것이 참 어려웠습니다. 아마 혼자 이 일을 감당했으면 많이 힘에 부쳤을 것입니다. 서로 의지하고 격려하는 팀원들 덕분에 계속 이 일을 즐겁게 할 수 있었던 것 지속할 수 있었습니다.

 

영국남자의 미디어 제작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기준은 무엇인가요.

콘텐츠를 제작할 때 최대한 좋은 퀄리티와 높은 완성도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매 영상마다 이러한 기준들을 충족시키려면 정말 열정과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마음가짐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그 영상이 재미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의 영상도 재미의 요소가 없다면 많은 이들이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지루한 영상 중 하나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하고 아름다운 한국 문화에 대한 접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저희는 끊임없이 콘텐츠 재미 요소에 대해 고민하고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영삳 퀄리티도 더욱 좋아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사진=영국남자 유튜브
사진=영국남자 유튜브

2019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그간 많은 영상을 촬영하면서 한국 문화의 다양한 측면들을 탐구해왔습니다. 어떠한 소재와 영상 구성이 재미있고 효과적일까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계획 중인 프로젝트 들은 한국인 게스트를 초대해 그들의 일상과 개인적 삶의 이야기를 영국남자만의 느낌으로 알리는 시리즈 영상을 제작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영국남자 팀의 부모님을 한국에 모셔서 저희들의 한국에서의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영상 제작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국남자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계속해서 더 재미있고 의미 있는 컨텐츠 제작을 통해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영국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 문화권에 공유하고 싶습니다. 여태까지 그 일을 영국남자만의 느낌으로 잘 수행해왔다고 생각하지만 앞으로 더욱 성공적인 영국남자 브랜드 채널 구축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이 아마 영국남자의 미래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진=영국남자 유튜브
사진=영국남자 유튜브

마지막으로 강조하거나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먼저 이렇게 저희 영국남자 팀을 인터뷰 기회를 주신 월간인물과 읽어주신 독자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영국남자는 겸손함과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더해 저희 영상 콘텐츠 많이 사랑해주시고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낌없는 구독도 부탁드립니다. 또한 베스트프렌드 올리와 팀원들에게는 정말 많은 분들이 우리 팀과 영상을 격려해주고 지지해주시니 더욱 용기를 가지고 나아가자라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모두 감사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