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코딩교육 미래, ㈜로보그램이 함께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코딩교육 미래, ㈜로보그램이 함께하겠습니다”
  • 김예진 기자
  • 승인 2021.03.30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보그램 인공지능연구소 성창경 CEO

영국의 산업혁명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를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인 ‘리터러시(Literacy)’를 갖춘 시민계층의 비약적 성장과 이를 통한 제조업의 발전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요구되는 교육과정 중 하나가 코드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갖춘 코드 리터러시 양성이다. 2년 차 에듀테크 기업인 ㈜로보그램은 데이터 중심사회에서 국가 성장의 중심이 될 코드 리터러시 양성을 위한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시대에 맞는 고도화된 콘텐츠를 통해 모든 세대가 공감하는 교육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로보그램의 성창경 대표를 만났다.

 

㈜로보그램 인공지능연구소 성창경 CEO ⓒ박금현 기자
㈜로보그램 인공지능연구소 성창경 CEO ⓒ김예진 기자

국내 유일한 AI 코딩교육 콘텐츠 ‘로보미’ 개발
㈜로보그램은 빠르게 진화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뜨거운 화두로 대두되고 있는 인공지능과 알고리즘을 일반인도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콘텐츠를 개발하는 에듀테크 전문기업으로 2018년에 설립되었다. 현재는 사업부를 분리해 알고리즘 코딩교육 콘텐츠는 경기도 경제과학원 내의 경기벤처 창업보육센터에서, 인공지능 교육콘텐츠는 강원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서 각각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로보그램은 AI 코딩교육 스마트기기 ‘로보미’를 개발했다. ‘로보미’는 학습자가 연동된 소프트웨어 ‘로보미 코딩 도우미’를 통해 블록화한 명령어를 배열해 머신러닝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머신러닝은 컴퓨터가 데이터수집과 정보 처리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행동을 개선하도록 스스로 학습하는 일련의 작업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로보미는 인공지능 초기학습 역량 강화를 위한 영상인식 기반의 블록코딩교육 콘텐츠로 머신러닝 실습이 가능한 스마트 디바이스입니다. AI 라이브러리를 스크래치처럼 사용하기 쉽게 블록화한 코딩교육용 SW로 주위에서 쉽게 접하는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하여 매시간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프로젝트형 커리큘럼입니다."

로보미 모델
로보미
잼S 코딩화면 캡쳐
잼S 코딩화면 캡쳐

 

기존 인공지능 코딩교육을 보면 학습자가 이미 머신러닝이 완료된 기기를 단순 응용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반면 로보미는 이용자가 얼굴인식, 음성인식, 자율주행 등 원하는 기능을 명령어로 만든 블록을 배열하는 방식으로 로보미를 학습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머신러닝 전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또한, 하드웨어를 활용한 AI 코딩교육의 경우 비대면 수업에 취약한 점을 감안해 온라인으로 비대면 수업이 가능한 화상 앱 ‘로보미 아바타’도 개발했다. 
㈜로보그램은 로보미와 더불어 코딩교육을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3D 롤플레잉 게임제작을 통한 코딩교육용 소프트웨어 ‘잼S’도 개발했다. 잼S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로블록스 롤플레잉 게임엔진을 기반으로 누구나 쉽게 3D 게임을 제작하여 스토어에 등록할 수 있도록 한 블록코딩 SW이다. 기존 코딩교육을 보면 초·중등 과정에서는 직관적인 ‘블록 코딩’을 배우지만, 고교과정에서는 이진법으로 구성된 컴퓨터 언어처럼 ‘텍스트 코딩’으로 바뀌기 때문에 교육 난이도의 간극이 크다. 이에 게임을 좋아하는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교육 프로그램에 ‘3D 롤플레잉 게임’을 도입함으로써 이런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기존 블록코딩 툴인 ‘스크래치’의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특히 폭발, 충돌, 관성 등 다양한 물리현상을 3D물리엔진으로 구현해 디테일을 극대화했습니다. 또한, 학습자가 만든 맵이 단순 1인칭 시점에 그치지 않고 멀티 플레이 기능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여러 명의 친구를 초대해 자신이 만든 맵에서 함께 게임을 공유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학습자가 만든 게임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 ‘로블록스 스토어’에서 판매할 수도 있는데요. 이는 학습에 큰 동기부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로보그램 학습관리플랫폼(LMS)이 개발되면 초·중·고 학생 회원 확보에 매진할 계획이며, 자체 개발한 플랫폼을 활용해 타 기업에서 제작한 교육콘텐츠를 탑재하는 교육플랫폼 임대사업 또한 병행할 예정이다. 

 

모든 콘텐츠는 끝없는 연구의 결실
교육콘텐츠는 교육을 받는 학생은 물론 가르치는 선생님, 비용을 지불하는 학부모 모두를 만족시켜야 한다. ㈜로보그램에서 콘텐츠를 개발할 때 역시 각 대상의 만족감을 최대치로 높이는 방법을 고민한다. 학생들에게는 재미있으면서도 빠르게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고, 선생님에게는 교안이 풍부하며 다양한 응용과 확장 그리고 체계적 관리가 가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부모에게는 아이의 학습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입시와도 연결된다는 확신을 주어야 한다고 성창경 대표는 설명했다. 
“㈜로보그램의 교육콘텐츠는 3년의 선행연구와 2년간의 개발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개발팀, 강사진, 학생들이 끊임없는 대화와 노력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입니다. 20년 코딩교육전문가인 대표를 중심으로 개발진 전원이 코딩교육의 경험이 있고, 현재도 자체 교육원을 통해 필드 테스트를 거치고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도 받고 있습니다. 주 2회 화상을 통한 전체회의, 매일매일 팀 회의를 진행하며 기술개발, 코딩교육, 마케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합니다. 연혁이 길지 않은 회사이고, 직원 대부분이 연구원들로 구성된 탓에 프로젝트에 대해 자신의 경험과 지식 범위에서만 해답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확신을 바탕으로 노력하고 소통한다면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직원 대부분이 각자 의견이 강한 개발자 출신이고, 설립 시기와 겹쳐 1년이 넘게 지속된 코로나로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개발자 간의 의견교환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는 어려움도 있었지만, 좋은 콘텐츠를 담기 위한 의미 있는 과정이었다고 성 대표는 자부했다. 코딩, 데이터 시장의 성장과 속도를 내는 콘텐츠개발을 발판으로 삼아 올해 역시 연구개발, 해외 진출 등 성장을 멈추지 않을 계획이다.

 

시기마다 차별화한 코딩교육이 필요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산업현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기술산업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으며 늘어나는 데이터의 양만큼 SW 기술자로서 성장하기 위해 습득해야 하는 지식의 양도 어마어마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IoT 기술의 발달로 빅데이터 시장이 매년 급속하게 성장함에 따라 산업현장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자에 대한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국가가 주도해 인공지능 기술자 양성에 힘을 쓰고 있다. 대한민국도 마찬가지다. 2018년 코딩교육의무화와 함께 2020년 신뉴딜정책에서 인공지능교육을 국가주도교육 1순위로 선정했다. 인공지능 대학원이 개교했고, 대학교에는 인공지능학과가 개설되었다. 초등학교에도 인공지능과정 의무 도입 등을 통해 미국, 중국, 일본과의 인공지능 분야의 격차를 줄이고자 정책 시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듯 강조되는 코딩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코딩을 어려워하는 이들이 여전히 많다. 성창경 대표는 개발자로서 시기에 따라 다른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자성어에는 이관규천(以管窺天,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함)과 박이부정(博而不精, 숲만 보고 나무를 보지 못함)이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 습득이 중요한 초·중등시기에는 나무보다는 숲을 보도록 해서 정보의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게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깊이 있는 학습보다는 다양한 코딩경험이 필요합니다. 진로 결정을 위한 지식습득이 필요한 고등학교 및 대학교 시기에는 나무 한 그루 한 그루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코딩 학습이 요구됩니다."

인적자원이 최우선으로 여겨지는 사회구조에서 국영수 중심의 입시교육과 코딩교육이 함께 가기 위해서는 학생과 학부모 모두를 만족시키는 방법으로 코딩교육이 진화해야 한다고 성 대표는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 짧은 시간에 교육의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 산출물 위주의 커리큘럼을 운영해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무엇보다 그가 바라는 것은 모든 학생이 개발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코드를 읽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자신이 하는 일에 현대의 첨단기술을 능동적으로 융합하는 방법을 습득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빠른 흐름 앞에서 코딩교육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고 필요하기 때문이다.
“코드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는 일은 큰 역량입니다. 대한민국의 많은 학부모가 국영수 위주의 입시교육만을 여전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아쉽습니다. 그리고 SW 기술자를 꿈꾼다면 이른 시기부터 코딩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대학교에서 코딩을 처음 배운다면 직업적인 선택으로는 이미 늦었다고 볼 수 있죠. 시대에 맞는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코딩교육은 이제 필수입니다.”

 

대한민국의 우수한 교육시스템을 세계에 알리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
성창경 대표는 로보미 출시 후 교육자 입장에서 편리하게 학생의 학습관리가 가능한 ‘로보그램 학습관리플랫폼’ 개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현재는 플랫폼 개발을 위한 R&D 사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회사는 세명대, 순천향대, 아주대 소프트웨어 특성화 교육에 로보미를 시범 도입하고, 국내 100여 개 초·중·고교와 정규과목 도입을 협의 중이다. SW 교육협회와 코딩올림피아드 개최를 협의하고 있고, 프랜차이즈 코딩교육학원 설립도 구체화한다. 
이어, 오는 10월 자체 개발한 학습플랫폼이 완성되면 수출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목표 수출액은 5000만 불로 MWC, ICW 등 온라인 해외 전시회 참가 외에도 베트남 하노이와 핀란드 헬싱키 해외 지사화, 북미·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PCT 출원, 개별 국 특허출원 및 SW 인증 테스트 등을 진행하고 있다.
“㈜로보그램은 대한민국의 우수한 인력자원과 교육시스템에 대한 확신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미국과 유럽의 교육시스템을 부러워하지만, 대한민국을 짧은 기간에 세계 10위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시켰던 것은 튼튼하게 내공이 다져진 우수한 교육시스템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로보그램은 대한민국의 에듀테크 스타트업으로 시작하여 교육콘텐츠 개발기업으로 성장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우수한 교육시스템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