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도지사 - 전남의 새로운 바람 ‘블루이코노미’,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포용사회 실현할 것
김영록 전남도지사 - 전남의 새로운 바람 ‘블루이코노미’,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포용사회 실현할 것
  • 박금현 기자
  • 승인 2021.03.31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WANGJU/JEONNAM

지난 2월 5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남형 뉴딜 사업의 비전과 기대효과를 인정해 신안을 방문했다. 2030년까지 5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 아래 전남도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해상풍력 연금’과 ‘특별법 제정’을 언급하는 등 사업에 큰 힘을 실어준다고 전했다.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함께 전남에 들어설 세계 최대 규모인 해상풍력 발전단지는 지역의 미래 100년을 책임질 핵심 먹거리 사업이다. 이에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해상풍력을 위기 속 기회로 삼아, 기자재 제조업 부흥과 동시에 신산업을 키우고, 대한민국 대전환을 꿈꾸는 그린뉴딜 선도사업으로 키우겠다”고 다짐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금현 기자  ⓒ박금현 기자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금현 기자 ⓒ박금현 기자

 

전남 해상풍력이 차세대 대한민국 신재생 에너지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문재인 대통령도 다녀가셨는데, 올해 어떤 사업이 펼쳐지며, 앞으로 지역이 어떻게 달라질지 궁금합니다.
재앙이 된 기후위기와 함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기후변화 정책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구글과 애플, 아마존 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도 자체 사용전력을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고 선언(RE100)하는 등 ‘친환경 에너지 선언’이 잇달아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남도는 가지고 있는 천혜의 조건을 바탕으로 서남해안 일원에 세계 최대 단지보다 7배가 큰 8.2GW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지을 계획입니다. 8.2GW는 신형 원자력발전소 6기와 맞먹는 규모로 서울·인천 모든 가정이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에 달하고, 연간 약 1천만t의 CO2를 줄이는 효과로 소나무 약 7,100만 그루 심는 것과 같습니다. 
올해 10월에 전체 8.2GW 중 1단계(4.1GW)에 대한 첫 삽을 뜰 예정입니다. 6월에는 REC 0.1 추가 가중치 혜택을 받기 위한 ‘집적화단지’를 신청하고, 하반기에는 정부 보조금 지원, 기업 투자세액 공제 등을 지원받는 산업부 ‘상생형 지역일자리’에 선정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나갈 계획입니다. 2030년까지 48조 5천억 원을 투자해 8.2GW가 완성되면 450개의 기업 유치·육성과 12만여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인데요.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주변 지역에는 기본지원금과 특별지원금을 조성해 기반시설 확충 등 지역발전 재원으로 사용하고, 지역주민이 직접 협동조합을 구성, 지분을 갖도록 해 안정적으로 매월 ‘해상풍력 연금’을 드릴 수 있게 됩니다. 아울러, 지역에 조선·기계 등 글로벌 수준의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를 조성, 전남 서남권을 해상풍력 산업의 중심으로 키워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 시장을 선점해 나가겠습니다. 

전남서 문재인 대통령 ‘지역균형 뉴딜투어’ 시동
민간 주도 세계 최대 해상풍력 조성…
한국판 뉴딜 선도모델 제시

전남형 상생일자리
‘주민 참여와 이익 공유’
해상풍력 발전사-제조업체-지역주민 간 동반성장 모델 제시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금현 기자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금현 기자

 

전남형 뉴딜에는 구체적인 내용과 가치는 무엇인가요?
전남형 뉴딜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포용사회 실현에 있습니다. 5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지역균형 뉴딜투어’ 첫 행사에서 지역의 미래를 살리고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견인할 백년대계(百年大計)로서 ‘전남형 뉴딜’ 전략을 보고했습니다. 이날 제가 보고한 전남형 뉴딜은 지역의 해양, 숲 등 블루 자원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융합한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패러다임으로서, 지난 2019년 선포한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비전을 확대한 것입니다. 깨끗한 청정자원과 전국 최고의 재생에너지․수소자원 등 전남의 강점을 살려 그린 뉴딜, 디지털 뉴딜, 휴먼 뉴딜, 3개 분야 11대 추진전략, 162개 추진과제를 마련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포용사회’를 실현하겠다는 내용으로 집약될 수 있습니다.
이번 전남 신안에서 열린 ‘지역균형뉴딜 현장투어’ 첫 행사에서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노․사․민․정 협약식’이 함께 열려, ‘전남형 상생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남형 상생일자리’는 단일 단지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신안 8.2GW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및 관련 제조업체 투자 유치를 통해 전남 서남권을 해상풍력 산업의 메카로 조성하는 대규모 일자리 창출 사업입니다. 주민 참여와 이익 공유를 핵심으로 하고 있어 ‘주민 수용성 확보’ 및 ‘발전사와 제조업체 간 동반 성장’이 사업 성공의 관건이 되는 ‘지역사회참여형’ 모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신안 해상풍력 발전단지는 4.1GW 규모의 1단계 사업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8.2GW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8.2GW는 신형 원자력발전소 6기와 맞먹는 규모로 서울·인천 모든 가정이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협동조합 설립, 지역발전기금 조성, 지역주민 우선 채용 등 지역주민 참여형 사업으로서 지역민의 수용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근 산단에 풍력발전기 생산‧조립 단지 구축 및 기자재 연관기업을 발굴‧육성해 국내 최고의 해상풍력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게 됩니다. 총 48조 5천억 원을 투자하고, 대형 앵커기업 9개사를 비롯한 450개 기업을 육성해 12만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1단계 발전사업에 참여하는 9개 기업 중 한화건설, SK E&S, 압해풍력발전소 등 5개 기업은 발전사업 허가를 이미 받아 착공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두산중공업, 씨에스윈드, 삼강엠앤티, 대한전선 등 관련 제조업체 9개사가 6천500억 원 규모의 투자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5천여 명의 직접 고용 창출이 기대됩니다. 이와 함께 목포 신항만 배후단지와 대불‧대양‧압해 등 인근 산업단지에 터빈, 타워, 블레이드, 철구조물, 전기‧전자 등 핵심 부품‧협력기업을 유치‧육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난해 12월, 정부가 2050 탄소 중립을 선언과 발맞춰 전라남도도 ‘2050 탄소중립’을 천명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이상기온, 기후변화로 재해가 잇따르며, 2019년 9월 유엔 기후행동정상회의 이후 ‘2050년 탄소중립’이 세계적 화두로 떠오릅니다. 스웨덴의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에 따른 정책 변화, EU·미국·일본의 ‘2050 탄소중립’ 선언 등 기후변화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뜨거운 감자입니다. 당초 대한민국은 기후변화에 무책임한, 기후악당(Climate Villains)으로 평가 받았으나, 지난해 12월, 문재인 대통령은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제로(0), 산업·경제·사회 모든 영역에서 탄소중립, 저탄소 산업 생태계 조성 등을 선언했습니다. 전남도는 이에 발맞춰, 지난 3일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2050 탄소중립’을 천명하며, 강력한 실천 의지를 밝혔는데요.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량 제로(0) 달성을 목표로 ‘탄소중립 실현 로드맵’을 꼼꼼히 세우고, UN 권고보다 10년 앞당겨 달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탄소 없는 건강한 미래, 청정 전남’을 비전으로 소비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RE100 전용 산업단지 조성, 노후 석탄화력발전을 단계적으로 폐쇄하는 ‘2050 화력발전 없는 전남’, 2024년까지 대기오염물질 40%를 줄이는 ‘대기총량관리제’, ‘친환경 차 보급’ 등 온실가스 9천 2백만 톤을 감축하는 4대 전략별 세부 102개 사업을 마련해 차근차근 실행해나갈 것입니다.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독려하는 등 개인별 탄소 발자국을 지우는 ‘탄소사냥꾼’ 캠페인을 펼치고, 탄소배출을 줄인 만큼 인센티브를 돌려드리는 ‘탄소포인트제’를 운영해 도민의 자발적인 참여도 이끌겠습니다. ‘2050 전라남도 탄소중립’을 성공적으로 이뤄내기 위해 ‘탄소중립 추진위원회’를 운영하고, 도 내 온실가스 배출을 총괄 관리하는 ‘전라남도 온실가스 관리센터’를 설치하는 등 세심히 챙기겠습니다.

세계적 기후정책을 논의하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COP28)도 유치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유치 의미와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기후변화를 논의하는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은 당사국과 유엔기구, 지방정부, 기업, NGO 등 198개 회원국, 약 2만 5천여명이 참석하는 세계 최대 국제회의입니다. COP28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열릴 차례인데요. 정부는 올해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릴 COP26에서 COP28 공식 유치 표명을 할 계획입니다. 현재, 여수를 중심으로 한 남해안남중권 10개 시·군이 유치를 위해 발벗고 뛰고 있습니다. 남해안남중권은 한려해상·다도해해상 국립공원, 순천만·보성갯벌, 지리산 국립공원, 여수 국가산단, 광양항, 화력발전소 등 해양, 내륙, 산악 등 다양한 기후 이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지구온난화, 해수온도 상승, 태풍 등 기후변화에 취약한 지역이기도 하죠. 기후변화, 미세먼지, 해양 쓰레기 등 환경 문제는 한 지자체만의 문제가 아니며 여러 지자체에 걸쳐있고, 공동으로 해결해야 하는 만큼, COP28이 체계적·종합적 노력이 이뤄지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2018 평창 동계올림픽, 2030부산월드엑스포 등 매머드급 국제대회는 공모한 전례가 없다는 점을 들어, COP26 개최 전 여수를 중심으로 한 남해안남중권에 전략적 결정을 해달라고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이낙연 대표, 김종인 비대위원장 등 당·정에 적극 건의했습니다. 지난 2월에는 민간 중심으로 운영되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회의 유치위원회를 민관 공동운영체계로 개편하고, 전남와 경남이 공동유치하기로 김경수 지사와 손을 맞잡았습니다. 서울시장을 비롯해, 경기지사, 충남지사, 경북지사 등도 남해안 남중권 유치에 힘을 보태주셨습니다. 올해 5월 열릴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에서도 여수를 중심으로 한 남해안남중권에 COP28이 유치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COP28 유치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실현과 함께 지역균형발전, 동서화합의 새로운 모멘텀이 될 것입니다.

 

초강력레이저센터 나주 유치를 위해 전남도가 발 벗고 뛰고 있습니다. 이 센터는 무엇이며 이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또 유치했을 경우 지역에는 어떤 변화가 기대되나요?
지난해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도전했으나, 원하는 결과는 얻지 못했습니다. 지역 과학기술 인프라의 열악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고, 후세를 위해서라도 과학기술과 연구개발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에 온 역량을 모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전남도는 한국에너지공대, 방사광가속기와 함께 미래 에너지산업의 발전 동력이 될 초대형 연구시설인 ‘초강력 레이저센터’를 유치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정부가 약속한 한국에너지공대 인근에 국가 대형연구시설을 구축하기로 한 사항 중 하나이기도 하죠. 초강력 레이저센터는 초고출력·고에너지 레이저를 활용해 첨단과학과 에너지를 연구하는 초대형 연구시설입니다. 국내 레이저 원천기술 확보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키워나갈 뿐만 아니라, 산업·의료·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또한 에너지 수요가 꾸준히 높아지는 상황에서 미래 청정에너지원 개발에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통해 전남도가 에너지산업의 중심으로 탈바꿈할 것입니다. 전남도는 한국에너지공대, 나주시와 타당성 분석 용역으로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초강력 레이저센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당위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아울러, 정부 주도의 국가 대형연구시설 구축이 국가균형위원회가 의결한 한전공대 설립 기본계획에 포함된 사항임을 강조하여 과기정통부 등 정부를 설득해나가겠습니다. 올해 하반기에 과기정통부가 수립할 ‘기초연구시설 중장기 구축계획’에 대형 레이저 연구시설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내·외 레이저 전문가와 소통하고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여 과학계와 산업계의 지지를 이끌고, 구축 원동력을 살리겠습니다. 전남도는 한국에너지공대와 함께 레이저 산업과 관련된 고부가가치 산업을 키우고, 대한민국이 기초과학 분야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는 토양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에너지 인재를 키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특별법’이 드디어 통과되었습니다.
2030년 에너지신산업 세계 시장은 약 3경 원 규모로 전망, 선진국과 한국의 에너지 분야 기술격차는 약 4.0년으로 격차 해소가 절박합니다. 에너지 대전환시대, 에너지 신산업을 키우기 위해서는 융복합 창의적 인재를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과 같은 에너지 분야에 특화된 연구중심 대학을 세워, 집중 투자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 필요성을 인식, 대통령 공약에도 포함되어 국정 과제로 추진해 왔습니다. 2019년 1월, 한국에너지공대가 빛가람 혁신도시로 결정된 후, 법인 설립, 초대총장 선임, 학교부지 등기 이전 등 2022년 3월 한국에너지공대 정상개교를 위한 준비가 차질없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정부와 지자체의 재정지원 규정을 마련하고, 대학의 자율성 향상, 설립기준 완화 등의 내용이 담긴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을 지난해 10월 신정훈 의원이 대표 발의했습니다. 5개월간 국회 산자중기위, 법사위 등에서 학교설립과 운영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 후 3월 본회의에서 의결되었습니다. 전남도는 시행령 등 후속 법령도 하루빨리 만들어질 수 있도록 산업부·한전과 힘을 모아나가겠습니다. 많은 국민께서 지방대는 문을 닫고 있는데, 새로운 대학을 세운다거나, 인재 쏠림, 입학 특례·취업 특례 등 새로운 대학을 세우는 데 걱정이 크실 줄로 압니다. 한국에너지공대는 기존 대학과 차별화되는 도전적·고난이도 연구(5大 중점연구분야 : 에너지 AI, 차세대 에너지 그리드, 에너지 신소재, 수소 에너지, 에너지 기후·환경)와 혁신교육으로 국가 미래 핵심사업인 에너지 신산업을 키워나가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대학과는 공동연구 등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전남 출신의 입학 특례, 한국에너지공대 졸업생의 취업 특례 등은 전혀 없다고 약속드릴 수 있습니다. 한국에너지공대는 에너지 과학기술로 인류, 국가, 지역에 공헌하고, 미래 에너지와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제시할 새롭고 혁신적인 대학을 지향합니다. 미국의 올린공과대학, 러시아의 스콜텍 등 ‘작지만 강한 공과대학’을 모델로, 글로벌 TOP10에 들어가는 공과대학으로 키워 한국을 넘어 세계 미래 에너지산업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리얼미터 평가에서 9개월 만에 광역단체장 평가 1위에 올라섰습니다. 올해 전남도정은 어떤 그림으로 도민에게 다가갈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리얼미터 주민생활만족도 조사에서 22개월 연속 1위를 달성하고, 광역단체장 평가에서는 9개월 만에 1위에 오르는 등 최근 도정 운영에 좋은 결과를 거뒀습니다. 현장과 소통하고 일과 성과 중심으로 도정에 집중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넉넉한 인심을 가진 도민께서 후한 점수를 주셨다고 생각하고 거듭 감사드립니다. 올해는 코로나19 등으로 힘든 도민의 삶을 보살피고, 그린뉴딜, 해상풍력 발전단지, 2050 탄소중립, 한국에너지공대 설립 등 지역의 미래 100년을 내다보는 정책을 세심하게 챙기겠습니다. 지난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습니다. 도민께서 하루빨리 일상의 행복으로 돌아가고 주름진 지역경제도 활짝 펴지길 기대합니다. 저를 비롯한 전남 공직자 모두가 힘껏 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