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진 북구의원,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 조성 추진

주민자문단 운영으로 주민 참여 활로 마련 위한 조례 발의

2023-10-24     박미진 기자

[월간인물] 광주 북구의회 진보당 손혜진 의원(일곡·용봉·삼각·매곡동)이 제289회 임시회에서 발의한 「광주광역시 북구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23일 열린 안전도시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손 의원은 “어린이놀이터의 조성 및 운영에 주민의 협력과 참여를 활성화하여 놀이터를 주제와 특색을 가진 공간으로 탈바꿈시킬 필요성을 느꼈다”며 “천편일률적인 어린이놀이터를 조성 단계부터 어린이와 주민 및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양한 주체의 상상력을 실현하는 놀이공간으로 조성함으로써 어린이와 주민이 주인인 공간으로 되돌려주고자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조례 제정의 목적을 밝혔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은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 조성 및 운영계획 ▲주민자문단 구성 및 운영 및 관리 ▲예산확보 및 위탁운영에 관한 사항 등이다.

이어 “어린이들이 정형‧규격화된 놀이터를 벗어나 어린이 중심의 놀이공간에서 마음껏 뛰어놀며 상상력을 배양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가 어린이뿐만 아니라 주민 모두를 위한 공간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어린이 놀이터를 장애와 무장애를 뛰어넘는 공간으로 조성하고 놀이시설에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는 등 다방면에서 공적 가치를 실현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며 조례안의 다각적 함의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