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세계시민교육 선도교사 심화 역량 강화 연수

2023-10-24     김영록 기자

[월간인물]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3년 세계시민교육 시‧도 선도교사 심화 역량 강화 연수를 20일과 21일 이틀간 진행했다.

세계시민교육 선도교사는 초·중·고 교사로 구성돼 있으며, 매년 40명을 선발한다. 이들은 학교 현장에서 세계시민교육을 교육과정과 연계해 학생들이 배려와 나눔의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다.

연수는 지난 학기 동안 학교 현장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동력을 마련하고자 개최했다. 또한, 학교급별 토의로 우수 운영 사례를 나누고 하반기 학교 교육과정을 통한 실천 의지를 다졌다.

주 내용은 ▶국제기념일과 함께하는 세계시민 ▶학생들과 다각도로 보는 인권교육 이야기 ▶읽고 걷고 쓰는 세계시민 교육 등이다.
이밖에 중앙 선도교사 중심으로 분과별 주제 협의를 통해 인권과 평화, 생태환경, 문화 다양성 등의 주제를 기반으로 수업자료 연구 개발 방향과 앞으로의 추진 방향에 대해 협의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평화와 공존의 세계시민의식은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에게 스스로의 존엄성을 키우고, 타인을 이해하며 함께 살아가기 위한 공동체성을 키우는 기본 역량”이라며 “지속적으로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