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삼성여고, 지역교과서‘함께 제주 노닥이기 Ⅲ’발간

2023-10-20     김영록 기자

[월간인물] 제주도교육청 국제화교과특성화학교, 유네스코학교로 지정된 삼성여자고등학교 1·2학년 유네스코 학생팀이‘함께 제주 노닥이기 Ⅰ,Ⅱ’에 이어, 지역교과서 ‘함께 제주 노닥이기 Ⅲ’편을 제작‧발간했다.

지역교과서 발간 프로젝트는‘가장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주제 아래, 1·2학년 학생 60명이 15개 팀을 구성하여 4월부터 10월까지 약 7개월에 걸쳐 진행됐다. 학생과 지도교사가 한 팀을 이루어 주제에 따른 주말 현장 답사와 자료 조사를 하고 지역교과서를 제작했다.

지역교과서 Ⅲ편은‘제주의 역사’,‘제주의 자원’,‘제주의 문화’,‘제주의 경제’등 4개의 대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에 맞는 학습목표, 읽기자료, 탐구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이 제주 고유의 지역적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지역교과서를 통해 삼성여고 학생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다방면으로 탐구해보며 지역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과 자아 탐색의 기회를 마련했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활동을 제시하여 도내 중학생들의 제주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10월 21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삼성여자고등학교에서 제2회 지역교과서 박람회를 열고 도내 중학생들을 초청하고, 지역 교과서 발간에 참여한 삼성여고 학생들이 직접 수업 시연을 통해 제주에서의 삶과 배움을 연결하며 세계자연유산 제주의 가치를 홍보할 예정이다.

정규필 교장은“심혈을 기울인 땀의 결실이 드디어 빛을 발하게 됐다.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제주 지역에 대한 애정이 더 커졌을 것이다”고 지역교과서 제작에 참여한 학생과 지도교사를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