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새마을, 새마을지도자현장교육 실시

2023-10-17     문채영 기자

[월간인물] 양주시새마을회는 지난 16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중교육실에서 양주시 읍면동 새마을지도자 30명을 대상으로 “새로운 도전, 다시 세계와 함께!라는 슬로건에 맞추어 지도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10월 16일부터 11월 13일까지 4주간 매주 월요일마다 실시 할 예정이다.

교육 내용은 총 5강으로 구성되며, 첫째 강의에서는 새마을운동의 이해에 대하여, 둘째 강의에서는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정신에 대해, 세 번째 강의에서는 바람직한 새마을지도자의 역할과 태도에 대해 논의하며, 네 번째 강의에서는 “좋은 이웃, 좋은 마을 만들기”를 주제로 새마을형 마을공동체에 대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마지막 강의에서는 대학 새마을동아리와 청년 새마을연대 활동에 대해 집중 토론한다.

차후 강의에는 외부강사를 초청한 특강이 실시 될 예정으로 자유 민주시민 의식 함양에 대한 강론교육 및 토론이 진행되고, “미세먼지 제로 프로젝트: 우리 마을 공기는 내가 지킨다”라는 주제로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심각성에 대한 공감, 인식, 극복을 위한 방안모색 및 숙의 토론이 펼쳐질 예정이다.

김용춘 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각 읍면동 새마을지도자들이 새마을운동의 역사와 정신을 더욱 깊게 이해함으로써,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갖출 것이며, 또한 앞으로 새마을의 정신을 계승한 청년들의 참여도가 중요하므로 젊은 세대들과의 화합을 추구해나가야 한다 ”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