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농산물 활용한 가공품 개발로 농업 경쟁력 확보

2023-10-17     문채영 기자

[월간인물] 철원군은 10월 25일부터 11월 17일까지 철원군농업기술센터에서 철원군민을 대상으로 2023 철원 농산물 가공창업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올해로 3회차를 맞는 가공창업 교육은 철원농산물을 활용한 경쟁력 있는 가공품 개발로 농산물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고 새로운 농가소득원 창출을목표로 한다.

농산물 가공상품이 부족한 철원군은 지난 2019년 말 농산물가공기술활용센터를 준공, 2020년부터 농산물 가공 기초 교육과 가공창업 교육, 농특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 개발 등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현재 오늘의 농부 인기 품목으로 자리하고 있는‘모락모락 오대쌀찐빵’이나 ‘돌맹이네 찰떡’, ‘벼알빵’등은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이번 교육을 통해 철원농산물로 만든 다른 인기품목의 개발이 기대된다.

과거 교육에 참여한 한 농업인은 “1차 농산물판매와 더불어 철원 농산물로 만든 농가공품을 만드는 것이 소비시장에서 살아남는 법”이라며 “많은 철원군민께서 꼭 교육에 참여해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가공창업 교육신청기간은 10월16일(월)~10월20일(금)까지이며 철원군 농업기술센터 농업유통과를 방문해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신청서(철원군청 공지 참조 또는 현장 작성)와 농업경영체등록증, 신분증이다.

김재국 농업유통과장은 “이번 교육을 계기로 철원 농산물을 활용한 새로운 농가공품의 탄생이 기대된다”며“농업기술센터는 양질의 교육과 함께 농산물 가공품의 홍보와 유통 등 농가소득원 창출을 위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