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10월 미래가치 공유의 날 개최

도시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시민들의 교통편의 향상 다짐

2023-10-16     남윤실 기자

[월간인물] 의정부시는 10월 13일 시청 대강당에서 직원 13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미래가치 공유의 날’을 열고 시민들의 교통편의 향상 방안에 대해 공유했다.

매월 월례 행사로 진행되는 미래가치 공유의 날은 시장과 직원이 시의 발전적 비전과 우수사례에 대해 소개하며, 중점적으로 추구해 나갈 미래가치에 대해 함께 공유하는 자리이다.

이번 공유의 날에서 다룬 가치는 ‘교통이 편리한 도시’다. 교통기획과 김대호 교통기획관이 의정부시 교통현황과 문제점, 혁신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또 효과적인 교통체제 구축을 위해 단기‧장기적으로 노력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며 직원들과 공유했다.

먼저, 김 기획관은 의정부 교통현황에 대해 시내 교통혼잡도가 높아 출근 시간이 오래 걸리는 점과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점, 주차공간 부족 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그러면서 데이터 수집에 기반한 수요자 중심의 정책을 수립하고 중앙기관 및 인접 시군 정책과 연계해 교통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해결 방안으로는 광역버스 노선 확대와 BRT 정류장 개선 및 연속성 확보 등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광역교통대책을 보완하고 각각의 개발추진 중인 지역을 대규모로 묶어 교통대책을 수립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교통기반시설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요 교통 결절점과 민원지역 등 교통혼잡 지역을 선정해 개선하고 교통신호 운영 개선, 공영‧민간 주차정보제공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한 편의 제공에도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의 열악한 교통여건을 극복하고, 교통불편 최소화를 위해 시민들의 요구사항에 항상 귀 기울이겠다. 동시에 중앙기관 및 인접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하며 교통편의를 확보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직원들이 의정부시 도시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며 시민들에게 더 나은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