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로컬푸드 순회수집센터 본격 운영

2023-10-15     문채영 기자

[월간인물] (재)평창푸드통합지원센터에서는 오는 10월 16일부터 로컬푸드 거점순회수집센터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평창군은 인구대비 면적이 넓고 지역간 거리가 멀어 농가에서 농산물을 로컬푸드 직매장 및 학교급식에 납품시 이동에 따른 시간 및 비용이 크게 발생하여 불편을 겪어 왔다.

이에 따라 지역별 거점 순회수집센터를 설치하여 농가 편익을 증진하고 농가부담을 최소화하여 농가소득 증대를 기하고자 거점수집센터를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농가편익뿐 아니라 신선한 농산물의 가격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는 저렴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고, 농가는 인건비, 물류비 절감을 통한 농가소득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거리상, 비용상의 이유로 로컬푸드 직매장 및 학교급식에 납품하지 못하던 농가들의 참여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시범실시하는 로컬푸드 순회수집센터는 평창군농업기술센터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창군 로컬푸드 기획생산출하회 회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상명 재단법인 평창푸드통합지원센터 본부장은 “이번 순회수집센터 운영을 통해 어려운 농업환경에서도 열심히 노력하시는 농가들에게 조그만한 보탬이라도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