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 2023 작고 강한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진행

화양초, 영어 특성화 프로그램 및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 집중

2023-10-11     문채영 기자

[월간인물] 청도군은 청도평생학습행복도시 기반 구축과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해 작고 강한 만들기 프로젝트(교육특성화사업)를 새롭게 시행하고 있다. 지난 6월 화양초등학교가 프로젝트 시행 학교로 선정된 가운데 놀이 중심 교육을 위한 시설조성공사를 시작하여 9월에 시설조성을 완료했고 영어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작고 강한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는 매년 학생 수가 줄어들고 있는 농촌의 현실을 감안하여 소규모 초등학교에 차별화되고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찾아오는 청도”를 만들기 위해 청도군이 화양초등학교와 함께 시행하는 사업이다.

화양초등학교는 AI 영어교실 운영을 통해 영어교육 내실화와 시설개선을 통한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접목한 영어 놀이학교를 운영 중이다. 또한 8월부터 방과 후 영어 프로그램 추가 신설 운영을 통해 영어교육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청도군은 내년에도 사업비를 지속 지원하여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고, 다방면으로 홍보하여 신규 학생 유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화양초 관계자는 “학교 시설조성 공사 후 학생들의 시설 이용률과 만족도가 높고, 영어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영어에 관한 관심이 생겨 자기 주도적 참여 학습을 통해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