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도이초, 주도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

도이초 A부터 F까지 교육으로 학생의 주도성과 역량 함양

2023-09-26     김영록 기자

[월간인물] 경기도 화성 소재 도이초등학교(교장 정영옥)는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학교 자율과제를 설정하여 학교 자율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도이초등학교는 2022년 교육공동체 대토론회, TF팀, 워크숍 등을 통하여 미래형 교수·학습 개발 및 지원이라는 학교자율과제를 설정했고, 이를 토대로 2023학년도 학교 교육계획을 설정했다.

도이초등학교는 학교 자율과제를 통해 학생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함양하기를 기대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감성, 인성, 놀이교육에 초점을 둔 아날로그 교육(Analog) △교육결손 해소 및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기초, 기본 교육(Basis) △학교 소통 플랫폼, 다양한 학부모회 운영 등 소통 교육(Communication) △학년별로 다양한 구현 중점 교육을 통한 다양성 교육(Diversity) △탄소중립 시범학교 운영을 통한 생태교육(Eco) △디지털 교육 기반 구축 및 에듀테크 수업의 날 운영 등 다양한 미래교육(Future)을 운영하고 있다.

도이초등학교 교장 정영옥은 “불확실성과 복잡한 미래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학생의 문제해결력과 고차원적 사고를 신장하고 학생의 삶과 앎을 연결하는 교육이 중요하다.”라며, “이를 위하여 앞으로도 학생들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학교 교육 과정을 운영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