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공정한 여행 더불어사는 세상’공정관광 사업설명회 개최

지역의 문제를 지역의 자원과 연결하여 여행으로 해결

2023-09-06     문채영 기자

[월간인물] 광명시는 6일 사회적경제 홍보전시관 ‘더가치홀’에서 광명시 공정관광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정관광에 관심이 있는 광명시민 40여 명이 참여해 ▲광명시 공정관광 사업의 추진 방향 ▲공정관광 전문가 양성계획 ▲공정관광 협의체 구성 ▲신규 프로그램 개발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설명회에 참가한 한 시민은 “5월에 공정관광 프로그램에 참여했었는데 광명시에 살면서도 몰랐던 장소를 많이 알게 됐다”며 “하반기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고 하니 꼭 참여하고 싶다”고 전했다.

공정관광이란 ‘공정무역’에서 나온 개념으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대등한 관계를 맺는 공정무역처럼 관광객이 지역주민의 삶과 문화를 존중하며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공정한 거래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관광을 추구한다.

광명시는 ▲공정관광 추진 기반 조성 ▲공정관광 콘텐츠 개발 ▲공정관광 브랜드 확산 ▲공정관광 거버넌스 구축을 추진 방향으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신규사업으로 ‘빛나는 나를 만나는 공정여행’ 프로그램을 기획해 올해 상반기까지 사회적경제 관계자, 오피니언리더, 기자, 시민 등 14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다.

시는 오는 19일 광명시 공정관광 전문가 양성과정 개강을 시작으로 하반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