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장유무계, 마을교육협동조합 ‘다연’ 창립총회 개최

마을 미디어 등 마을 통창구 역할 기대

2023-09-06     문채영 기자

[월간인물] 마을교육협동조합 ‘다연(다같이 연결하다/다가치 연결하다)’이 지난 9월 4일 장유 무계동에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된 무계기억저장소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조합은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해 설립된 단체로 자주적ž자립적ž자치적인 조합활동을 통해 마을안에서 세대를 연결하여 배움과 나눔을 실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날 장유무계도시재생주민협의회 강익중 회장과 박영태 장유무계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 대구시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의 관계자 2명, 창립 발기인 6명 외 기타참관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관승인, 사업계획, 예산승인, 주사무소소재지 설치, 임원 선출 등 기타 설립을 위한 주요 안건을 의결했다.

장유무계도시재생주민협의회 강익중 회장은 축사에서 “조합의 가치에 맞게 마을 어르신분들과 아이들을 연결하고, 도시재생 사업지 내 다양한 마을공동체들간의 협력과 연대가 잘 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실 것” 을 당부했다.

조합은 “다같이와 다 가치”의 상징성을 담은‘다연(다같이 연결하다)’을 조합명칭으로 채택했으며, 마을공동체에 보탬이 될 것을 다짐했다.

회의를 통해 조미향 발기인 대표가 이사장으로 선출됐으며, 이사 4명과 감사 1명을 선출했다.

협동조합사업은 마을미디어 사업, 마을교육 사업, 마을 환경개선 사업, 마을 캐릭터 상품 제작, 판매사업(온라인 판매 포함), 교육 키트 개발 판매 사업, 조합원과 직원에 대한 상담, 교육․훈련 및 정보제공 사업, 조합 간 협력을 위한 사업, 조합의 홍보 및 지역사회를 위한 사업 등을 주요 골자로 운영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