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위산업연구소-안보군사연구원 업무협약 체결

- 미래 복합안보 대비 방위산업 육성 지원정책 연구활동 상호 협력 추진 -

2023-02-22     김윤혜 기자
최기일

한국방위산업연구소(소장 최기일)와 안보군사연구원(원장 엄정호)은 16일 오후 1시 대전 소재 계룡스파텔 2층 을지홀에서 상호 정책 및 제도 연구활동 등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신흥안보 위협이 증대됨에 따라 국가 안보와 방위산업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미래 복합안보 관련 주요 정책과 제도 현안에 대해 다각적인 학술적 실증 심화연구 필요성이 제기된 배경에서 추진됐다.
특히, 양 기관은 금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국가적 차원의 사이버 위협과 방산업체 사이버 보안 및 정보보호 관련 중점적인 심화 학술연구 등에 있어 긴밀한 상호 협력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최기일 한국방위산업연구소 소장은 “최근 불안정한 국제정세 파고 속에 새로운 형태의 신흥안보 위협 등이 대두됨에 따라 미래국방과 방위산업 발전을 위해 학계가 중심이 된 범정부적 차원의 연구와 노력들이 요구된다”고 언급했다.
엄정호 안보군사연구원 원장은 “미래 복합안보를 대비한 차세대 국방 사이버보안 정책 연구를 비롯해 관련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민간이 주도하는 국방과 안보 분야 특성화 및 전문화 관련 전문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보군사연구원은 2002년 11월에 대전대학교 부설 군사연구소로 설립된 이래 민간대학 최초로 4년제 종합대학 내 군사학과를 신설했고, 해마다 군사학 세미나 개최 및 학술지 등을 발간해왔을 뿐만 아니라 교육부 및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에 선정되는 등 군사 및 안보분야 선도 연구기관으로 위상을 높여왔다.
한국방위산업연구소는 방위산업 분야를 중점 연구하는 공익적인 학술 및 정책연구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관련 학회나 협회와는 다르게 일체의 기업 후원금이나 기부금을 받지 않는 비영리 전문 학술단체로서 순수 민간 연구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