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기획특집] 유은혜 부총리, 2019 미디어교육 전국대회 참석

2019-11-26     남윤실 기자
2019

 

지난 1018,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2019 미디어교육 전국대회개회식에 참석했다. 미디어교육 전국대회는 뉴스 등 각종 미디어 교육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미디어 교육을 확산하기 위해 개최됐다.

미디어교육 전국대회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민병욱)이 주관하고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이 후원하며, 교사, 장학사, 언론인, 미디어 교육 강사 등 4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날 밤, 유은혜 부총리는 학교 미디어 교육 확산에 기여한 교사 2인에게 미디어교육대상을 시상했다.

이번 대회는 넥스트 미디어! 교육과 만나다라는 주제로 최신 미디어 관련 강좌, 학교 급별 교사 모임, 미디어 교육 방법과 해외 미디어 수업 사례 공유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첫째 날인 18일에는 넥스트 미디어교육, 소통 그리고 언론을 주제로 강연과 토크쇼를 엮은 알쓸미잡(알아두면 쓸모있는 미디어리터러시 잡학토크)’을 시작으로 미디어 교육 수업 사례와 교사 학습공동체 성과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알쓸미잡에는 이정환 미디어오늘 대표와 정혜승 전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 양정애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위원, 유튜버 달지쌤(이현지 교사), 오지현 경인교대 학생이 참여했다.

19일에는 진화하는 미디어리터러시 교육방법과 해외 우수 리터러시 수업사례 공유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유은혜 부총리는 학교 미디어 교육 확산에 기여한 교사 2인에게 미디어교육대상을 시상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학교 미디어 교육 내실화를 위해 관계 부처와 협업을 통해 적절한 방안을 마련할 것이며, 체계적이고 일관된 정책을 추진해가겠다.”라고 밝힐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