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화 수성대학교 피부건강관리과 · 평생교육원 K-Beauty Edu-center 교수 - “현장중심의 두피관리 통합솔루션을 제시하다”
김경화 수성대학교 피부건강관리과 · 평생교육원 K-Beauty Edu-center 교수 - “현장중심의 두피관리 통합솔루션을 제시하다”
  • 박금현
  • 승인 2017.02.06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년 남성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지던 탈모는 이제 남성에서 여성으로, 중년에서 청소년으로 점점 더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탈모 증상이 나타날 때에야 두피관리의 중요성을 깨달았던 예전과 달리 두피가 건조하거나 지루성 두피염이 의심되는 등의 이상 증상에도 개선책을 찾으려 나서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수성대학교 김경화 교수는 두피에 관한 R&D부터 이러한 기술 및 제품이 현장에 적용되어 사용자의 두피가 개선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이 하나의 솔루션으로 제공될 때 진정한 두피케어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김경화 교수

연구와 제품개발, 현장 적용의 3STEP

두피계열 화장품에는 메디컬과 뷰티의 개념이 동반된다. 또한 두피에는 피부와 모발이라는 요소가 결합되어 있다. 김경화 교수는 유효성분 개발 관점에서 접근하는 메디컬 영역과 이를 개발해 제품으로 출시하는 뷰티 영역, 여기에 제품을 직접 사용해 개선 효과를 이끌어내는 현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행보는 뷰티계에서는 매우 이례적이며 진취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그는 수성대학교 K-Beauty Edu-center 안에서 현장 전문가들을 양성하고 있다. 김 교수는 현장의 니즈까지 접목해 두피관련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두피 제품들은 탈모에 집중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예방을 위한 솔루션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에 두피의 다양한 이상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원료 개발과 그 유효성을 증대할 수 있는 배합비를 찾고, 사용 목적에 적합한 제형을 개발해 제품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두피의 다양한 문제들을 완화할 수 있는 두피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두피와 모발에 관련한 그의 연구 성과들도 상당하다. 육모 및 비듬제거용 조성물에 대한 특허, 일회용 퍼머기구에 대한 특허, 두피마사지용 스프레이용기에 대한 특허 등 다양한 성과를 보여 왔다. 이러한 연구에 앞서 김 교수가 가장 중시하는 것은 ‘현장’이다. 어떤 효과적인 제품을 개발하더라도 현장에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되고 말기 때문이다. 현재 두피관리는 뷰티숍 또는 메디컬센터 등에서 전문가에 의해 관리되거나 전문제품을 구매하여 홈케어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홈케어의 경우 제품의 정확한 사용방법과 홈케어시술방법 등을 제시한다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 김 교수는 최근 ‘두피관리 증강현실(AR) 앱’을 개발, 제품에 앱을 적용하여 홈케어의 전문성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결합시켰다. 이 앱을 활용하면 홈케어 시에도 제품의 샴푸법이나 마사지법 등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으며 화장품에 이러한 방식을 도입한 것은 김 교수가 최초다.

“두피 제품에도 융합은 필수적입니다. 현장도 알아야 하고, 현장에서 부족한 것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 역시 중요합니다. 현장의 니즈에 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결국 다양한 산업이 결합되어야 하는 거죠. 이에 두피케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김 교수는 휴대폰 카메라로 자신이 문제를 갖고 있는 부위를 찍어 전송하면 DB를 통해 진단한 후 그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앱 개발을 구상하고 있었다. 그는 이밖에도 체내 호르몬 밸런스 측정기기인 미네랄테스트기를 두피에 접목해 고객의 상태를 점검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두피케어에 과학적이며 객관화된 방법들을 적용해 고객들의 신뢰를 얻는다면 해당 분야는 충분히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했다.

에코솜인큐베이션센터

뷰티와 관련 산업 아우르는 컨트롤타워가 필요

김경화 교수는 실용학문을 지향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현장에서 요구되는 목소리에 부응할 수 있는 R&D와 상용화, 결과에 대한 피드백이라는 요소들이 순환될 때 연구 시너지가 극대화된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연구는 현장과 함께여야 하며 현장의 소리와 반드시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다. 에코솜 인큐베이션 센터와 수성대학교 평생교육원 K-Beauty Edu-center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운영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뷰티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배워 인생이모작을 준비하는 등 전문인력 육성 및 전문 업체 양성이 병행되고 있다. 김 교수 역시 (주)에코솜, 모낭Int.의 대표이자 연구소장으로서 산업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두피케어를 위한 솔루션도 중요하지만 이를 현장에 잘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수적입니다. 에코솜 인큐베이션 센터에서는 제품과 그 결과에 대한 풍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두피케어 전문 숍에 이러한 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전문 인력들을 지속적으로 교육하여 전문인력양성으로 두피관리에 대한 시너지를 배가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김 교수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뷰티를 둘러싼 R&D와 제품 개발, 교육, 관광 등 다양한 산업을 아우르며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는 뷰티컨트롤타워를 설립하는 것이다. 그는 뷰티산업은 다른 산업과 병행될 때 큰 시너지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며, 다양한 연관 산업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뷰티산업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수성대 K-뷰티에듀센터 전경

두피 관리 위해서는 내‧외적 관리가 동반되어야

“두피 이상은 단순한 외적환경의 원인으로 치부해서는 안 됩니다. 체내 밸런스가 파괴되며 나타나는 이상 증상이 탈모로 표현되는 것이죠. 그렇기에 탈모 관리에는 반드시 내‧외적 관리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또한 단시간에 개선된다 하더라도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올 수 있는 만큼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관리하며 그 원인을 해결해야 합니다. 이에 현장에서 고객들을 만나는 두피 전문가들은 자신이 카운슬러 역할을 한다는 마음으로 현장에 임해야 합니다.”

김경화 교수는 두피 이상은 많은 원인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흔히 호르몬 불균형의 원인이에서 비롯된다며, 이를 위해 영양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수라 전한다. 최근 두피 관련 질환을 겪는 이가 늘어나는 것 역시 생활패턴과 불규칙한 식사 및 식단 때문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그와 상담한 한 고객 중에서는 꾸준히 식단과 생활습관을 조절하는 이들이 많다.

열정, 에너지, 긍정, 진정성 등의 단어를 좋아한다고 말하는 그는 제자들을 만나는 교육자로서도 이러한 단어들을 항상 되새기고 있다. 이론에 대한 목마름이 있는 현장 전문가들을 위해 뷰티 분야에서는 이례적으로 야간 수업을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 김 교수는 교육자라면 제자들에게 ‘질문하라’는 말을 자신 있게 할 수 있어야 한다며, 때때로 제자들의 질문만으로 수업을 함께 이끌어가는 양방향성의 강연을 즐긴다고 웃으며 말했다.

올해 김 교수가 세운 목표는 염색과 두피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다. 주기적인 염색시술을 하는 고객과 횟수는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두피케어에 대한 니즈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그는 잦은 염색 등의 화학적 시술은 두피에 자극을 주고 결국 두피환경을 악화시켜 모발성장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러한 사업에 앞서 수성대학교 K-Beauty Edu-center, 자신이 이끌고 있는 모낭Int.와 (주)에코솜 등 자신이 갖고 있는 인프라와 이를 활용한 계획들을 자신을 믿고 따르는 제자들과 공유하고 싶다는 바람을 전하기도 했다. 학교는 물론 산업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연구 결과를 현장에 적용해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선순환 고리에 있어 제자들이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었으면 한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그저 연구실에서 연구만 하는 교수의 모습을 상상했다면 결코 이 자리까지 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론을 실무화하고 이를 제대로 교육하는 진정한 실용학자가 되기를 희망했다. 앞으로도 현장에 충실한 연구자로서, 교육자로서, 김 교수가 내놓을 다양한 솔루션들이 기대되는 이유다.

세미나 강연 중인 김 교수

김경화 교수 특허 및 개발

- 육모 및 비듬제거용 조성물 특허

- 일회용 퍼머기구 및 이에 사용되는 퍼머롤 특허

- 두피마사지용 스프레이용기 특허

- 증강현실(AR)앱을 활용한 간편한 드라이스케일링샴푸 및 거품샴푸 개발

- 모근 강화 및 양모 효능의 양모제

- 자생적 두피혈행개선 및 진정효과의 의약외품 두피팩 개발

- 저자극 항비듬 · 양모 거품형 스케일링제 개발

- 두피영양발란스를 위한 남성용 한방영양식품 개발

- 간편성과 저자극을 위한 셀프퍼머기구의 개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