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석 (주)하우동천 대표 -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여성 건강 전문기업 될 터”
최원석 (주)하우동천 대표 -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여성 건강 전문기업 될 터”
  • 박금현
  • 승인 2016.09.01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동천은 원천기술력과 충성고객으로 똘똘 뭉친 탄탄한 여성건강 전문기업이다. 매년 200% 성장, 2015년 코넥스 상장에 이어 2017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끊임없는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11가지 유래 성분과 안정성을 담아낸 ‘질경이’의 시작은 최원석 대표의 아내에 대한 사랑이었다. 여성의 자정작용에 착안해 만든 Y존 토털케어 ‘질경이’는 아내를 비롯한 많은 여성들이 그 효과를 입증해 하우동천의 브랜드 스토리를 써내려가고 있다.

 

(주)하우동천 최원석 대표

충북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200억 투자협약

‘2016년 제3회 대한민국 코넥스 대상’ 최우수혁신상 수상에 이어 지난 6월 하우동천은 충청북도,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청주시와 함께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내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투자 협약에 따라 오송 제2산업단지 건설에 2022년까지 총 200억 원을 투자하고 향후 단지 내 약 3,000평 규모의 바이오 의약품 연구 및 생산 시설을 설립할 계획이다.

하우동천은 ‘여성건강 전문 글로벌 제약회사’로 도약하는 발판 마련을 위해 규모와 시설 측면에서 더 나은 연구 개발 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해왔다. 이번 협약으로 세계적인 바이오 제약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청북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며 최원석 대표는 입을 열었다.

“하우동천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체 기술력과 시장성을 높게 평가하여 충청북도는 아낌없는 지원을 해왔습니다. 사업의 일환으로 ‘2014년에 제약 산업 구조선진화 컨설팅 지원사업’, ‘2015년 바이오의약산업 사업화지원사업’ 선정 등은 하우동천의 성장에 큰 힘을 실어 주었습니다.”

하우동천은 연구개발의 성과로 ‘질염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에 대한 국내 및 세계 8개국 글로벌 특허와 ‘질 이완증 및 질 건조증 예방 및 치료용 약학 조성물’ 국내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독보적인 기업이다. 최근 이 곳의 의약품 사업부에서는 무항생제 질 내 삽입용 질염치료제를 개발 중이며 현재 고대구로병원, 차병원과 함께 임상 2상을 진행하며 의약품 등록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양의 경우, 질염 치료는 항생제를 투입해 균을 사멸하는 방식으로 몸에 좋은 균까지 함께 죽이게 되는데, 이는 일시적인 효과일 뿐 장기적으로 면역력이 약해지고 내성이 생기게 됩니다. 저희는 발상을 바꿔 질의 자정작용에 착안했습니다.”

현재 개발 중인 ‘무항생제 질염치료제’는 질내 산성도 유지 방식으로 질염의 원인균을 억제, 위생적인 질 환경을 유지한다. 이와 같은 자정작용 원리로 항생제를 첨가하지 않고도 질염을 보다 안전하고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기존 항생제 치료의 내성, 알레르기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최 대표는 자사의 질염치료제는 자연친화적으로 스스로 몸이 치유되고 면역력이 생기기 때문에 어떤 치료제보다 장기적으로 효과적이라며 해당 기술력의 자신감을 드러냈다.

 

아내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여성 건강 전문 기업

“아내가 질염으로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모습이 안타까워 ‘질경이’를 개발하기 시작했죠. 주변 여성들에게 물어보니 의외로 많은 여성들이 질염이나 불쾌한 냄새로 고민하고 있지만 심리적 문턱이 높아 산부인과 진료를 꺼린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분명히 있지만 그에 비해 시장 자체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여성청결제 사업에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최원석 대표는 ‘질경이’를 출시 할 당시 브랜드 인지도가 크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했다. 당시 제품을 찾은 주 고객들은 어떤 약으로도 근본적인 고민을 해결하지 못한 이들이었다. 하우동천 고객상담팀은 이러한 고객들과 1인당 30분이 넘도록 밀착 상담을 하며 자세히 고민을 들어 주고 개인 신체 컨디션에 맞는 사용법을 안내했다. 이러한 고객만족 경영은 하우동천의 성장 비결 중 하나이다.

“제품의 뛰어난 효과와 고객만족 경영이 시너지를 발휘해 질경이를 경험한 많은 이들이 충성고객으로 거듭 날 수 있었습니다.”

하우동천 대표제품 ‘Y존 토털 케어 질경이’는 여성의 외음부를 종합적으로 관리해주는 여성청결제이다. 각종 인체적용시험에서 보습, 탄력, 피부 톤 개선 효과를 입증 받았으며 공인기관테스트에서 탈취 기능도 입증 받았다. 또한 자연 유래 성분으로 만들어져 만 4세 이상 여성이라면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향료 및 화학 계면활성제, 합성 착색료 등이 포함되지 않은 안전한 제품이다.

처음에는 고객들이 건강상 문제로 질경이를 사용했다면 이제는 피부를 관리하듯, 외음부 아름다움의 관리를 위해 질경이를 사용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최 대표는 말했다. 이러한 시장의 성장세로 질경이의 시장 지배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우동천은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가장 큰 가치로 삼고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지속적으로 ‘여성건강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는 점도 바로 그 이유입니다.”

하우동천은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6월 건강한 여성재단에서 진행하는 동티모르 국제의료봉사 활동에 ‘질경이’를 지원했으며 7월에는 (재)건강한여성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하우동천은 ‘여성질환 예방 및 연구 홍보사업’ 협력을 통해 여성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질염은 전 세계 여성 70% 이상이 경험하여 여성의 감기라고도 불리고 있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면 골반염, 자궁내막염 같은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 되기도 한다. “질염뿐만 아니라 여성 외음부 질환의 올바른 인식과 관리 방법 전달에 주력하여 여성들의 신체적 건강은 물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최 대표는 말했다.

 

고객 이익 극대화의 초심으로 세계에 설 것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매년 전 세계 뷰티 미용 박람회, 시장 개척 사절단에 참여해 한국 대표 브랜드 ‘질경이’ 소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해외의 반응은 아주 뜨겁습니다.”

하우동천은 최근 한국무역협회·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산업통상자원부·KOPIA가 주관하는 ‘러시아 시장개척 사절단’에 참여해 50만 달러 규모의 MOU를 체결했다. 러시아는 화장품 수입 시장이 연간 10억 달러 규모로, 전 세계 화장품 기업들이 시장 진출을 기대하고 있는 시장이다. 더욱이 이 곳은 올해 상반기 한국 화장품이 국가별 화장품 수입 규모 10위 안에 들 만큼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은 곳이라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질경이의 해외 진출이 더욱 본격화될 전망이다.

또한 한류의 본원지인 중국과도 청신호다. 국내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얼굴 전용 화장품에서 헤어, 바디용품으로 확대되면서 여성청결제 시장의 전망도 밝다며 최원석 대표는 말했다. 특히 중국 소비자들은 국내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국내산 여성청결제 및 순면생리대 등 위생용품 시장이 호황일 것으로 보인다.

“오래 전부터 중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며 중국 직거래 쇼핑 애플리케이션 ‘볼로미’, 중국 최대 B2C 오픈마켓 ‘타오바오’에 입점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질경이’의 인지도를 높여왔습니다. 또한 ‘2016 상해 국제 미용 박람회’에서는 광동성, 산서성, 강소성 등 중국 3개 성에 대한 오프라인 유통망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최 대표는 위생허가가 마무리되는 올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중국 수출을 시작할 예정이며 해외 시장의 더 큰 무대를 준비하고 있다.

하우동천은 매년 200%씩 성장하고 있는 무서운 기업이다. 이곳은 작년 코넥스에 상장된 데 이어 내년에는 코스닥 상장에 도전할 예정이다. 짧은 기간 이러한 놀라운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은 충성고객들의 재구매와 입소문 효과 덕분이었다. 초기 최 대표는 브랜드 마케팅은 시기상조라 판단, 타깃 마케팅으로 직접 제품을 필요로 하는 이들을 찾았고 그들의 진심어린 후기와 추천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완성시킨 셈이다.

“TV홈쇼핑 연속 매진의 신화는 질경이 홍보에 직접 나서주는 저희 고객들 덕분입니다. 성장의 주역인 고객들에 대한 사랑과 보답을 늘 최우선 가치로 둘 것입니다.”

대한민국을 하나의 도시로, 지구를 하나의 국가로 보며 앞으로 큰 뜻을 펼치겠다는 최원석 대표는 앞으로 전 세계 여성이 자사의 제품을 만나 아름다움과 자신감을 찾을 수 있길 희망했다. ‘뜻이 맞는 이들과 함께 세상을 움직인다’는 뜻으로 만들어진 ‘夏友動天’이 세계를 뻗어나가 글로벌 시장을 움직일 수 있는 더 큰 기업이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