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KBIZ) 회장 - “중소기업 중심 경제 원년 만들 터”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KBIZ) 회장 - “중소기업 중심 경제 원년 만들 터”
  • 안수정
  • 승인 2016.08.10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중앙회장은 340만 중기·소상공인을 대변한다. 중기중앙회는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과 함께 경제 5단체로 분류된다. 경제단체 중 유일하게 회장은 선거로 선출되며, 부총리급 의전과 예우를 받는다. ‘중소기업계의 대통령(중통령)’이라고 불릴 정도로 회장의 역량과 리더십이 요구되는 자리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대기업 회사원 출신이다. 지난 1984년 LG금속(현 LS니꼬동제련)에 입사해 과장까지 승진했지만 1990년 미련 없이 회사를 그만뒀다. 학창시절 내내 그의 간절한 꿈이었던 창업을 위해서다. 그로부터 25년이 지난 2015년 2월 그는 중소기업중앙회장 자리에 올랐다. 아스콘연합회장을 맡으며 몸을 낮춰 대화하는 소통과 특권을 내려놓는 파격 행보로 업계의 주목을 받은 그의 파격 행보는 중소기업중앙회장 자리에 오른 뒤에도 이어지고 있다. 얼마 전 박 회장은 그동안 받았던 회장 전용 대외활동수당을 전액 반납했다. 그는 “300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변하는 중소기업중앙회장부터 청렴하고 깨끗해야 더 당당하게 중소기업계의 의견을 대변할 수 있고 밖에서도 진정성을 갖고 받아들일 것”이라며 “내가 솔선수범해서 깨끗한 모습을 보이면 중앙회 사무국도 청렴하고 깨끗하게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KBIZ) 회장 <사진제공=중소기업중앙회>

취임 후 일 년이 흘렀습니다. 성과와 각오는 무엇입니까?

“지난해는 범 중소기업계가 하나 되어 13만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청년 1+ 채용운동’을 추진했으며, 메르스 여파로 인한 소비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내수살리기 캠페인을 앞장서 펼치는 등 우리 사회의 아픔을 함께하는데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중소기업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도 지속했습니다.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해 ‘단체인증 우선구매 제도’를 도입하고 ‘최저가낙찰제’를 폐지하는 한편, 소상공인의 숙원과제인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를 이끌어 냈습니다. 그리고 개별소비세 과세기준가격 상향, 청년고용증대세제 신설, 불합리한 유사·중복인증 통·폐합 등 세제 및 규제개혁 분야에서도 가시적인 정책성과를 도출했습니다. 이러한 결실 뒤에는 보이지 않는 수많은 중소기업·소상공인 분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협조가 있었습니다. 지난 50년간 한국경제는 대기업 중심의 압축성장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2011년 이후 저성장이 고착화되고 대기업 중심의 성장 패러다임도 한계에 도달했죠. 평소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로 반드시 전환해야 한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청년일자리 문제, 대·중소기업 간 수직적 상하구조 해결, 대기업 중심의 자원배분 왜곡문제 시정, 중소기업 인식 개선, 사회공헌 확산 등 해결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산업별 맞춤형 정책기능 강화와 협동조합 기능 활성화, 그리고 청년일자리 창출과 같은 사회적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청년실업 문제가 가장 큰 이슈입니다.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도 중소기업이 청년 1명씩을 더 뽑는 ‘청년 1+채용 운동’을 제안하셨는데요.

“압축성장의 결과물로 전체 국민을 놓고 보면 청년층, 경제계에서는 중소기업이 피해자가 됐습니다. 우리사회가 경제적으로 시장이 선순환 안 되다 보니까 청년실업이 늘어나고, 중소기업도 어려운 것이죠. 청년실업 문제 해결의 가장 핵심은 우리 사회가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따지고 보면 우리 대기업들은 시장 생산성에 관계없이 경직된 노동시장 때문에 (임금을) 7∼10%씩 계속 올려줬습니다. 해고도 안 되고 시장이 왜곡되니까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기업이 100이면 중소기업은 60 정도를 벌어요.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격차는 계속 벌어져 왔죠. 그 현상으로 중소기업만 힘든 게 아니고 고용의 90% 가까이 차지하는 (중소기업) 노동자들도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런 시장의 시스템을 고치지 않고 ‘중소기업에 취업하면 얼마 보조해준다’는 식으로는 청년실업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100명 대졸자 중에 95명은 중소기업, 5명은 대기업에 가야 하는데 정책은 후자에 맞춰져 있으니 문제죠.”

 

최근 중기중앙회 조사에서 조사 대상 57%의 기업은 지난 5년간 동반 성장에 대한 체감도 변화가 없다고 답했습니다. 현 정부 동반성장 정책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궁금합니다.

“아직까지 동반성장의 온기가 중소기업계 전체로 확산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정부는 동반성장이 곧 우리나라 산업경쟁력 강화와 장기적인 차원에서 경제 활성화를 위한 돌파구임을 인식하고 정책과 제도적 측면에서 양극화 해소와 균형발전을 적극 추진해야 합니다. 지금은 법적 구속력도 없고 그것마저도 없앴으면 하는 게 대기업들 생각이에요. 우리 산업의 경우 자생적으로 소기업이 가내수공업 하다가 제조업 하고, 중소기업 하다가 대기업으로 가는 산업화 과정을 거치는 선순환 구조였다면 지금 이런 동반성장 이야기도 할 필요가 없겠죠. 그런데 우리의 산업화 과정은 1960, 70년대 정부가 대기업을 중심으로 집중 지원하면서 진행됐습니다. 이런 대기업들은 2, 3세대에 걸쳐서 상속되고 관련 식구들이 2배수, 하나씩 내려올 때마다 늘어나면서 사업 영역이 자꾸 넓어졌습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 관련 업종을 침해해 왔죠. 2006년 중소기업 고유업종제도가 없어진 뒤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동반성장하자는 건데, 어떻게 잘 하자는 것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은 창업 1세대에서 2세대로 내려갈 때 1개 영역만 더 할 수 있도록 제한합니다. 그래서 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죠. 대기업의 경우 브랜드와 돈이 있는데, 중소기업이 당할 수 있겠어요? (동반성장은) 법적으로 해줘야지 ‘둘이 만나서 이야기 잘 해봐’가 무슨 공생인지 의문이 듭니다.”

 

현재 우리나라 대·중소기업 간 가장 큰 문제는 무엇입니까? 또 바람직한 대·중소기업 모델을 제시해 주세요.

“대·중소기업 간 양극화가 고착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양극화가 심화되는 이유는 수직적 산업구조, 중소기업의 자체 경쟁력 저하, 그리고 대기업의 고용 경직성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대기업의 수직계열화나 중소기업의 대기업 전속화가 심화되면서 중소기업이 설 자리를 잃고 있으며 납품단가 후려치기, 대기업 근로자 임금 협력 중소기업에 전가 등으로 적정이윤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에요. 대·중소기업 동반자적 협력을 통해 신규 가치창출이 가능한 새로운 동반성장 모델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향후 중점 사업으로 남북 경제협력을 꼽았는데, 추진 계획을 들어볼 수 있을까요?

“정치적인 문제를 벗어나 순수하게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 입장에서 보면 남북통일은 우리나라가 크게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21세기에 중국과 인접해 있다는 사실은 매우 큰 기회지만 북한에 막혀 있다 보니 섬나라나 마찬가지입니다. 섬나라가 중국과 거래하는 것과 내륙에 붙어 육상으로 거래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지요. 우리나라에 북한은 마지막으로 남겨져 있는 불모지인 만큼 통일 이후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우리나라의 백년대계가 달려 있습니다. 북한의 풍부한 자원과 저임금의 노동력을 활용해 대륙 진출 비즈니스 지도를 연결하면 중국·러시아를 내수시장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2·제3의 개성공단을 만들어 더 많은 중소기업이 북한 진출을 통해 대륙진출의 교두보로 활용하고, 통일경제 실현을 앞당길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해 나갈 것입니다.”

 

남북협력이 중소기업들이 할 수 있는 일인가요?

“경제협력이나 통일과 관련된 마스터 플랜을 세우는 조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답도 없어요. 중앙회 중심으로 북한 개발 아이디어를 내고 실행하면 그것이 표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40만개의 중소기업 머릿속에는 북한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들어 있습니다. 경공업과 농업문제를 우선 해결해야 하는 북한경제의 상황을 봐도 경제협력은 중소기업이 주도하는 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판교밸리처럼 제조업과 대학·연구소가 연계된 산학연 밸리도 구상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판교 밑으로는 고급 인력이 내려가지 않아 판교 남방한계선라는 말이 생겼듯이 중소제조업의 경우 고급 연구인력을 확보하지 못해 기술개발에 애를 먹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수원 인근에 판교 같은 연구집적단지를 만들어 제조업 분야의 실리콘밸리로 키우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임기 내 꼭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우리사회가 공론화를 통해 잘못된 시장주의를 제대로 돌려놓을 수 있도록 하는 게 가장 큰 목표입니다.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로 가도록 하는 거예요. 고용도 88%가 중소기업에서 이뤄지니 자연스럽게 고용문제도 해결됩니다. 둘째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입니다. 중소기업이라고 정부에서 지원받아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제조업의 경우 구매, 생산, 판매, 연구·개발(R&D) 사업 분야까지 모든 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셋째는 중앙회 자산을 좀 늘릴 예정입니다. 사회적 신용과 공인기관으로서 신뢰를 올려놓으면 중앙회 자체의 자산이 올라갈 것으로 판단됩니다.”

 

끝으로 본지를 빌려 전하고픈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2016년, 우리는 급변하는 경제 환경의 가운데에 서 있습니다. 내수침체가 지속되고 제조업 위기가 고착화 될 뿐만 아니라, 메가 FTA로 대표되는 세계 무역질서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중국의 성장둔화 등 저성장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물인터넷, 3D프린터 등 기술적 환경 변화는 우리 중소기업계에 사활을 건 새로운 도전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 속에서 우리는 불가피한 선택의 기로에 서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 담대한 결정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지난해 말 OECD가 발표한 ‘더 나은 정책’ 보고서에서 우리 중소기업의 생산잠재력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처럼 이제는 소수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과거의 성장공식에서 벗어나 다수의 중소기업이 끊임없는 혁신과 성장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중소기업 중심 경제로의 전환을 논의해야 할 시점입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한국경제의 지속가능한 균형성장을 위해 ‘중소기업 중심 경제구조’의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왜곡된 시장경제를 정상화해 혁신적인 중소기업이 내일의 성장을 꿈꿀 수 있도록 공정한 자원분배와 시장의 공정성 회복을 두 축으로 하는 중소기업 정책과제를 발굴·제시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민간주도 단체표준을 활성화하고, 글로벌 판로개척 지원과 미래 통일경제 기틀을 다지는 준비 역시 내실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중소기업 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에 맞춰 2016년을 협동조합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정책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청년고용 절벽 등 사회문제 해소를 위한 사업도 지속하겠습니다. 변화된 시대에 걸맞은 기업가정신의 재정립 노력도 필요합니다. 우리 중소기업계도 한국식 경영 강점인 열정과 속도에 미국식 합리성을 결합한 ‘한국형 기업가정신’을 기반으로 미래의 먹거리를 개발하고,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모색해야 합니다. 적극적인 R&D투자와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통한 경영혁신을 선도하고, 한정된 내수시장에서 벗어나 세계 시장의 문을 두드리는 등 글로벌 경영체계 구축에 전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여러분! 중소기업인들이 2016년 키워드로 선정한 사자성어가 동주공제(同舟共濟)입니다. ‘한마음 한뜻으로 같은 배를 타고 강을 건넌다’는 의미로 어려움을 우리 모두 함께 힘을 모아 극복하자는 강한 의지를 담은 말입니다. 비록 급변하는 시대에서 우리 앞에 놓여있는 경제여건이 녹록지 않지만, 동주공제의 정신으로 중소기업이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협력한다면 위기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2016년 새해에는 우리 이웃들의 삶을 돌아보는 여유와 함께 행복 가득한 한해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