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SBDC) 대표이사 - “취임 2주년”, ‘통합유통플랫폼’으로 중소벤처기업 성장의 징검다리 역할 강화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SBDC) 대표이사 - “취임 2주년”, ‘통합유통플랫폼’으로 중소벤처기업 성장의 징검다리 역할 강화
  • 박금현 기자
  • 승인 2020.12.18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역과 제조산업의 강국, 글로벌 대한민국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SBDC) 대표이사 ⓒ박금현 기자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SBDC) 대표이사 ⓒ박금현 기자

[월간인물 박금현 기자]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지난 24년간 중소기업 유통·판로개척의 중추적인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왔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등 외부적 환경요인으로 인해 유통 패러다임이 재편되고, 이에 적응하지 못한 많은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존폐 위기에 처함에 따라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역할에도 무게가 실린다. 올해 취임 2주년 차에 접어든 중소기업유통센터 정진수 대표이사는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21년에도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며 중소기업유통센터가 보유한 다양한 경험·노하우 및 안정적인 유통망을 총동원하여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재개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했다.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설립과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69조에 근거하여 951221일에 설립된 중소기업 판로지원 전문기관입니다. ·오프라인 판매지원 사업과 정부 재정지원 사업 등 다양한 방면에서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돕는 통합유통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판매지원으로 행복한백화점을 운영하며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판매의 장을 제공하고 있고, 아임쇼핑을 통해 공공·상업시설에 창업 초기·혁신제품의 원활한 시장진입 촉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지원으로는 국내 홈쇼핑방송 등에 중기제품 방송런칭 및 판매대행 사업 수행하고 있고 오픈마켓, 종합몰, 소셜미디어, 동반성장몰 등 온라인쇼핑몰에 중기제품 판매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 재정지원 사업으로 브랜드K 개발·육성을 통해, 중소기업 브랜드가치 제고 및 국내 중소기업의 자생적 신성장 모델 구축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성능검사 및 확인을 통한 중소기업의 초기 판로개척 지원 및 혁신역량 또한 제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동A/S지원사업 고객센터 운영 및 대한민국마케팅FAIR 개최, MRO납품 기업 지원, 우수 중기제품을 발굴하여 민간유통망 판매/홍보 지원(·오프라인 기획전 등), 소상공인의 TV홈쇼핑, T-커머스, O2O플랫폼 등 온라인 채널별 진출 지원 및 전담셀러 매칭, 교육 지원 등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동반성장몰사업 취지와 관련 내용을 들어볼 수 있을까요?

동반성장몰이란 사용자에게 복지증진 혜택을 제공하며, 입점 중소기업에 온라인 판로지원이 가능한 상생형 쇼핑플랫폼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소속 임직원이 복지포인트 등을 활용하여 우수한 中企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 가능하고, 동반성장몰을 통해 진입장벽이 높은 온라인 판로진출 및 고객기반 확대 가능합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소비선호 현상이 확대됨에 따라 중소기업에 온라인 판로처 확대는 필수적인데요. 동반성장몰 확산을 통해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온라인 시장진출이 가능하도록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중소기업유통센터의 그동안의 성과에 대해 들어보고 싶습니다.

행복한 백화점은 품질이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지원을 위해 복합문화공간 오프라인 판매장 운영 및 온라인 채널 연계를 통한 판로확대 지원, 평균 20%초반의 낮은 판매 수수료로 중소기업에 입점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 21주년을 맞은 행복한 백화점은 집객과 고객의 인지도 상승을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재도약을 위한 리뉴얼 오픈 추진 중입니다.

‘199월 브랜드K의 성공적 출범에 힘입어, 지난 42020년 국가대표 공동브랜드 브랜드K‘ 81개 제품을 선정하였습니다. ’20년 브랜드K는 적격심사(서류심사), 서면평가, 품평회(대면심사), 현장실사 등 4단계 절차를 통해 선정되었으며, 서면평가 및 품평회에는 브랜드, 마케팅 및 소비자 전문가와 유통채널 MD 등 분야별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공정하고 엄격하게 심사했습니다. 또한 평가 현장 라이브 방송과 대국민 온라인 투표(평가 미반영, 붐업 이벤트성)를 통해 국민과 함께 만드는 브랜드K로 공정성과 신뢰도를 확보하였습니다. 브랜드K의 성과로 우수 중소기업 제품 선정으로 국가대표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고, 국내외 판로지원 강화를 통해 실질 성과를 도출했습니다. 우수 중기제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브랜드K 2기 제품으로 선정(81)하여 브랜드 정체성 강화할 예정입니다.

온라인(쇼피, 큐텐, 가치삽시다, 공영쇼핑 등), 오프라인(중기제품 전용매장, 명품마루 등) 판로지원 및 대한민국 동행세일행사 연계 범국민 홍보 등을 통해, 코로나19에도 수출액 증가* 등 실질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 1: 선정(‘19.8) 이후, ’19.9~1263.3%, ‘20.1~948.4% 증가(전년동기 대비, 관세청 수출통관실적 기준), * 2: 선정(’20.5) 이후, ’20.6~933.4% 증가(전년동기 대비, 관세청 수출통관실적 기준)]

홈쇼핑 판매대행 사업은 홈쇼핑 판매에 적합한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발굴하여 홈쇼핑과 T커머스 채널을 통해 홈쇼핑 판매지원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홈쇼핑 상품 발굴, 기획, 홈쇼핑사 제안, 마케팅 지원 등 홈쇼핑 진출 관련 원스톱(One-Stop) 판로지원을 하였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부담 경감을 위해 낮은 수수료(0.3~3.0%) 운영, 중소기업 자금흐름 지원을 위한 선급금 및 전도금 운영 등 다양한 지원 제도를 운영하였습니다. 코로나 발생 이후 마스크 등 위생용품 및 생활 밀착형 상품 등을 개발하여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4,120)하였습니다.

 

19년도 취임 이후 가장 힘을 실었던 사업은 무엇인가요?

어느 하나 치중하지 않고 모두 힘을 실었습니다.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중소기업 판로지원에 최적화된 기관으로써 보다 많은 중소기업이 판로지원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사업을 전개해나가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행복한 백화점은 복합문화공간 구성 및 온라인 채널 연계 판매를 통한 판로지원을 확대하였습니다. 인기 스포츠 브랜드 확대, 플라워카페 등 복합문화공간 구성과 온라인 채널 연계 판매지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중소기업의 부담 경감을 위해 백화점 입점기업 한시적 수수료 동결 및 인하해 지원하였습니다. 홈쇼핑 사업의 경우 중소벤처기업 제품 홈쇼핑방송 판로지원 확대, 창업 초기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상으로 홈쇼핑 판로확대, 홈쇼핑방송 진출을 위한 실무교육에서 방송 런칭까지 종합솔루션을 제공하였습니다. 19년도 3,143억원에서 204,120억원으로 31% 올랐습니다. 온라인 사업으로 대기업, 공공기관 동반성장몰 확대 운영을 하였습니다. 대기업, 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동반성장몰을 확대하여 온라인 판로지원을 강화해 19년에 48개사에서 20년에 105개사로 도입되었습니다. 정부 재정지원 사업인 브랜드K,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공공구매 지원사업 등 재정지원 사업 내실화 추진하였습니다. 소상공인의 신규 유통채널 진출을 통한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V커머스, 1인 방송 아카데미, 소상공인 홈쇼핑 진출 교육, 온라인쇼핑몰 입점 교육 등을 통한 시장진출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가치삽시다 플랫폼을 통한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도 진행했습니다.

 

공익과 수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자립형 공공기관인 만큼 센터를 이끌면서 어려운 점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상법상 주식회사로 인건비·기관운영비를 자체 조달해야 하는 자립형 기관으로 출발 및 운영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기관에서 운영하는 행복한백화점과 아임쇼핑은 일반 매장과는 달리 회사의 이익창출이나 수익성에 목적성을 둔 매장이 아닙니다. 국내 유일의 중소기업제품 전용 백화점인 행복한백화점과 중기제품 전용판매장 아임쇼핑의 목적은 우수한 기술력으로 좋은 제품을 생산하였음에도 유통시장 진입이 어려운 우수 중소기업제품에게 민간유통 진출을 위한 TEST-BED 역할을 해주는 공공성에 있습니다. 민간 대형유통사 수수료 대비 평균 21%로 낮은 수준이죠. 그러나 자립형 기관의 특성상 수익 창출 등 효율성 제고와 성과·실적달성을 추구해야 하는 상황이 존재합니다. 이에 중소기업유통센터는 공익과 수익,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기관의 정체성을 공고히 하기 위해 지속적인 중기제품 발굴과 유통채널 혁신을 시도해 나갈 것입니다.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SBDC) 대표이사 ⓒ박금현 기자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SBDC) 대표이사 ⓒ박금현 기자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현재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중소기업 성장에 필요한 지원은 크게 자금과 판로지원입니다. 중소기업의 75.2%가 기업경영의 가장 큰 애로 요인은 내수부진으로 꼽았고, 내수를 살릴 수 있는 판로지원정책이 필요합니다. 중소기업이 시간, 인력, 자금을 투입하여 좋은 상품을 만들어도, 팔지 못한다면 그간의 중소기업 지원은 아무런 필요가 없으므로 판로지원은 중소기업 성장에 필수요소입니다. 그러나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고도 상품개발에 힘을 쏟느라 적합한 유통 판로를 못 찾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많습니다. 이에, 중소기업유통센터는 기관이 보유한 다양한 유통망을 활용하여 유망 중소기업제품의 시장검증을 통한 대형 유통채널로의 진출을 촉진하는 징검다리 역할 수행을 위해 힘쓰고 있고, 브랜드K, 아임쇼핑,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등 우수 중소기업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인 발굴, 지원 시스템구축을 통해 중기제품의 시장진입 성공률을 제고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유통센터의 비전과 운영철학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을 위한 통합유통플랫폼을 추구하며, 마케팅 인프라 지원을 통한 중소벤처기업 역량 강화, 통합유통플랫폼 기반의 판로지원 활성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스마트 소상공인 육성, 경영혁신을 통한 기관 경쟁력 강화, 국민 공감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신뢰도 제고 등 5대 전략을 목표로 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유통산업은 소비패턴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 형태 또한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중소기업유통센터는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중소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경영혁신'조직혁신을 통한 중기판로지원 공공기관으로서의 대외적 신뢰 확보를 중심으로 판로지원사업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다양한 지원사업을 전개하여 정책수요자인 중소기업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유관기관과 적극적 업무협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등을 구축하여 임직원 개개인의 역량 및 전문성 향상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기관의 대외적 신뢰를 확보하고 중소기업 지원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을 지속 추진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중소기업, 소상공인분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장기화와 경기침체로, 많은 중소기업·소상공인분들이 큰 시름에 빠져 계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21년에도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며 중소기업유통센터가 보유한 다양한 경험·노하우 및 안정적인 유통망을 총동원하여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재개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앞으로도 저희 센터가 더 많은 중소기업의 제품을 발굴하고 판로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나갈 예정이니,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SBDC) 대표이사 ⓒ박금현 기자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SBDC) 대표이사 ⓒ박금현 기자

정진수(鄭震洙)

중소기업유통센터 대표이사

임기 ‘19.01.11 ~ ’22.01.10

학력 인하대학교 대학원 첨단정밀공학 박사

인하대학교 산업대학원 재료공학 석사

주요경력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부이사장

기업지원본부 본부장(상임이사)

경영관리본부 본부장(상임이사)

인력기술본부 본부장(상임이사)

중소기업연수원 원장

청년창업사관락교 교장

광주전남지역본부 본부장

중소기업연수원 교수

- 사단법인 한국고무학회 회장

- 한국거래소 코스닥 상장심의위원

-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중소기업전문위원회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