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연구본부장 - 지역관광의 성장을 비롯한 인아웃바운드 여행의 조기 활성화, 엔데믹을 맞이하는 새로운 시대의 관광산업을 위해
이원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연구본부장 - 지역관광의 성장을 비롯한 인아웃바운드 여행의 조기 활성화, 엔데믹을 맞이하는 새로운 시대의 관광산업을 위해
  • 박소연 기자
  • 승인 2023.03.0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여행회복의 해, 건강하고 안전한 여행·관광·캠핑산업의 새로운 도전
이원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연구본부장 [사진=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원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연구본부장 [사진=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으로서 문화예술을 비롯한 관광산업의 진흥을 위한 연구와 조사, 평가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내 관광연구본부는 관광정책연구실과 관광산업연구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광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를 중심으로 국가 관광산업의 발전과 국민행복을 위한 정책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관광연구본부를 이끌고 있는 이원희 본부장은 코로나19 이후 위축된 관광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관광업계와의 꾸준한 소통을 통해 변화의 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관광트렌드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관광정책 연구 활성화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외관 [사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업계와의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관광산업 구현을 위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연구본부의 추진 연구·사업들에 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연구본부는 산··연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정책현안에 대한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민간 관광업계와 소통을 활성화하고 현장중심의 연구 과제를 발굴하기 위하여 매년 관광산업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관광시장의 변화 동향, 융합관광의 산업화 추진, 관광산업의 확장 가능성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포럼이 진행되었으며, 관광기업 및 협회, 벤처, OTA, 지자체 등과 함께 관광산업 분야의 주요 현안들을 파악하고 정책 대응방안에 관해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지속가능한 관광(Sustainable Tourism) 이념의 실현을 위해 범세계적인 논의와 각국의 노력이 계속 이루어지는 가운데, 우리나라 역시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한 정책방향을 수립하고 신규과제 추진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를 2020년에 우리 본부에서 수행한 바 있습니다. 그 이후로 다양한 정책연구가 추진되었는데, <2050 탄소중립에 대응한 관광산업 정책방향>, <지속가능관광 인증제 도입방안>, <관광기업의 ESG 경영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방안>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올해는 지역관광의 관점에서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지역 관광산업 생태계 조성> <지역 관광개발사업 모니터링>에 관한 연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연구본부에서는 지속가능한 대한민국 관광산업 발전에 함께하는 기관과 단체의 종사자와 교육·연구자들, 국민과의 소통과 협업을 위해서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연구본부는 국내 지역연구기관의 관광정책 전문가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중앙 및 지역 관광정책 간의 연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09년부터 지역문화관광포럼을 주최해오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부산연구원과 협력하여 초광역 관광발전을 위한 협력방안을 주제로 포럼 행사가 개최되었으며, 국내 관광정책 분야 전문가 총 46명이 참석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본부에서는 지역관광네트워크포럼을 통해 지역정책을 담당하는 정부 정책연구기관 및 관련 학회 등과 지역관광 정책을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있습니다.

 

[사진=한국문화관광연구원]
[사진=한국문화관광연구원]

대한민국 관광산업의 성장을 위해 기관 및 기업들이 관광산업 생태계를 재정비하고 유의미한 성장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업계 간 우선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최근 3년 동안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전 세계 관광시장이 크게 위축됨에 따라, 관광수요 부문의 충격이 관광공급 측면의 관광기업과 관광일자리로까지 이어지면서 전체 관광산업 생태계가 붕괴될 수도 있는 위기 상황을 겪었습니다. 코로나19는 과거 우리가 경험했던 위기 상황들과 다르게, 보다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정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단순히 관광업계의 코로나19 피해극복을 위한 지원 대책을 마련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동안 관광산업이 안고 있던 근본적인 문제점을 재점검하고, 향후 관광산업의 혁신적인 변화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첫째, 관광산업의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갖고 있는 한계를 인식하고, 관광산업 생태계 내에서 전통적인 기업과 창업 주체 간의 협업과 경쟁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여행 형태의 개별화 추세 증가 등 관광환경의 급속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관광객들의 여행경험과 서비스 질을 제고하기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관광산업의 가치사슬 구조를 개선하고 주체별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함으로써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로 보입니다. 둘째, 코로나19 이후 관광산업의 노동시장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관광인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응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국내 관광종사원의 이직 또는 휴직, 신규인력 채용규모 축소 등에 따른 관광일자리의 감소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숙련 관광일자리를 기술 요소가 대체하는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지 못한 특정 일자리의 경우 생존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광교육기관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기능과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업계에서는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관광종사원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훈련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격하게 위축된 관광시장이 관광산업의 위기를 가져왔다는 점에서 관광산업의 미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기반으로서 관광수요를 증대시켜야 할 것입니다. 국내 관광수요는 비교적 회복과 증가 추세가 유지되고 있으나, 엔데믹으로 국제관광 교류가 완전히 재개될 경우 해외여행에 대한 억눌렸던 수요가 폭발하면서 국내 관광수요의 증가세가 둔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 세계의 국제관광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주요 국가들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회복탄력적인 인바운드 관광의 재건전략을 수립하고 관련 정책 전반에 걸쳐 재정비를 추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순수관광 목적 외에 비즈니스 및 MICE 방한수요를 어떻게 회복시키고 확대해나갈 것인가도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여행·관광산업의 트렌드 변화를 중심으로 올해를 비롯해서 향후 관광산업의 전망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국내 관광산업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난 3년간 큰 위기에 직면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그러나 머지않아 엔데믹 시대의 도래를 기대하며 위축되어 있던 관광시장도 빠르게 회복되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주요 국가들 간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관광을 둘러싼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예측하지 못했던 다양한 외부요인들이 발생하면서 미래 예측을 위한 연구가 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엔데믹 이후에도 여전히 감염병 위기가 상존하며 불안정한 해외정세와 금리인상, 인플레이션에 따른 경기침체 등 거시환경의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위기극복을 위한 관광의 역할과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향후 3년간 관광 분야의 트렌드 변화를 몇 가지 꼽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IT업계를 중심으로 재택근무가 확대되었고,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도입하면서 일과 여가를 함께 누릴 수 있는 워케이션시장이 급성장하였습니다. 기업들은 디지털 노마드족인 창의적 인재를 선점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역에서는 관계인구를 창조하여 지역을 다시 활성화할 수 있다는 기대로 워케이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사회적 고립감이나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이 증가하였으며, 이로 인해 자연을 기반으로 심신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힐링여행웰니스관광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관련 산업도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국제관광 교류가 단절되었던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한국의 문화콘텐츠는 OTT 플랫폼을 통해 해외로 널리 유통되면서 소비가 더욱 활발해졌습니다. 드라마 오징어게임’, 영화 기생충미나리’, 음악 그룹 BTS’ 등 경쟁력 있는 한류 콘텐츠의 높은 인기로 인해 해외 현지 외국인들의 한국 방문에 대한 관심과 의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회요인을 적극 활용하여 한류문화와 인바운드 관광의 융합을 촉진함으로써 국내 관광산업의 부가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최근 산업 전반에 걸쳐서 모바일,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디지털 경제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관광 분야에서도 대면 서비스가 무인 서비스로 대체 변경되었고, 랜선투어와 메타버스 등 비대면 기술이 관광서비스 영역으로 확대되었으나, 이에 따른 관광일자리 감소 위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부는 관광기업들과 산업, 기술 분야와의 융합을 적극 지원하고, 가상 디지털 관광공간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제도적 환경 정비를 추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연구본부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목표, 비전이 궁금합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미션은 문화예술, 관광, 콘텐츠 분야의 정책연구를 통해 국민행복과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으며, ‘국가 문화·관광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국책연구기관이라는 미래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관의 경영목표 및 전략방침에 따라 관광연구본부에서는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핵심과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첫째, 관광을 통한 국민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정부의 국정과제 추진에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둘째, 미래 환경변화 전망에 따른 관광정책 아젠다를 발굴하고 국제관광의 회복과 재건, 관광산업의 혁신과 성장을 위한 정책연구를 선도해나갈 것입니다. 셋째, 시의성 있는 관광동향 및 관광데이터 분석체계를 개선하여 고도화하고, 정부의 관광정책 성과에 대한 평가·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해나갈 것입니다. 넷째, 관광연구본부와 민간업계, 학계, 유관기관 등과의 연구협력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중국과 일본, 베트남뿐만 아니라 아시아권 국가들과의 국제교류협력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지금의 본부장님을 있게 한 원동력이나 근원이 있다면, 본부장님께서 추구하시는 남다른 삶의 철학이 있으시다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지금의 저를 있게 한 삶의 원동력은 항상 굳은 믿음과 힘찬 응원을 보내주시는 부모님과 사랑하는 가족입니다. 첫 직장인 연구원에서 지난 20년간 근무하면서 어렵고 힘든 적도 있었지만, 오늘까지 포기하지 않고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던 건 언제나 저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 가족 덕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동안 관광연구본부에서 함께 일해 온 동료들과 선·후배들은 저의 좋은 벗이자 제2의 가족과 다름없습니다. 서로에 대한 신뢰와 믿음, 우정 어린 관심이 연구원 업무에 좋은 성과를 가져오는 밑거름이 된다고 믿습니다. 제 삶의 철학은 두 번 다시 오지 않는 인생의 재미와 즐거움을 놓치지 않도록 소중한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을 자주 가지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특히,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하는 여행은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힐링과 추억을 위한 시간이 될 뿐 아니라, 관광정책을 연구하는 업무에도 많은 아이디어와 영감을 주고 있어 매년 일정 계획을 세울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여행은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와 무거운 책임감으로 힘든 상황에서도 유쾌한 웃음을 잃지 않고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 꼭 필요한 활력소인 것 같습니다.

 

끝으로 2023년은 어떤 해였으면 하는지, 힘찬 응원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엔데믹 시대를 여는 첫해가 될 2023년은 과거 관광시장의 회복을 넘어, 미래 관광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회복탄력성을 도모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관광연구본부는 국내 최고의 전문가 집단으로서 문화와 관광의 융합을 통해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정책연구를 선도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