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철 충청남도교육감 - 학생 중심 충남교육은 참학력 신장과 올바른 인성교육을 실천
김지철 충청남도교육감 - 학생 중심 충남교육은 참학력 신장과 올바른 인성교육을 실천
  • 박금현 기자
  • 승인 2021.12.0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안 시대의 주역,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도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충남

코로나19 확산은 교육계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갑작스럽게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이 실시돼 초기에는 학교현장의 인프라 미비, 원격수업 운영 미숙 등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도 겪었으며 장기간 원격수업으로 교육격차 및 학력저하가 나타나기도 했다. 지난 시간 충남교육의 모든 힘은 코로나19 대응에 맞추어져 있었다. 방역과 온라인 수업을 통해 최선을 다해서 안전하고, 손실이 최소화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애쓰며 험난한 시기를 슬기롭고 꿋꿋하게 헤쳐나갔다. 지난 9월 2학기부터 충남도는 전면등교를 실시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격차와 심리정서 발달 저해가 심각한 상황 속에서 교육결손 또한 사회적으로 더 큰 손해가 될 수 있다”며 “전면등교를 잘 정착시키고, 일상회복을 위한 준비도 차분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지철 충청남도교육감 ⓒ박금현 기자
김지철 충청남도교육감 ⓒ박금현 기자

 

장기간의 원격수업으로 학습격차나 학습부적응의 해소를 위한 교육청의 방안이 궁금합니다.
학습격차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 교육청은 담임교사 주도형, 학교단위형, 학교 밖 기관 연계형으로 3단계 학력안전망을 입체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1단계 학력회복으로, 한글 입문기에 있는 초등 1~2학년 학생들에게 88차시 이상의 한글교육을 실시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기초학력진단보정시스템 활용하여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급당 100만 원 이상의 예산을 교부하여 학급에서 담임교사 주도형으로 기초학력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단계는 초, 중 전체학교에서 두드림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학교 단위 다중지원팀에서 학생실태에 맞는 지원을 추진합니다. 아울러 기초학력 전담 기간제교사 78명을 채용하고 초등학교 61명, 교육지원청 순회교사 17명을 지원합니다. 온채움 도우미라는 학습지원 기간제 근로자를 194명 채용합니다. 3단계는 14개 교육지원청에서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운영하여 134명의 인력이 학습코칭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난독증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208명의 학생들을 지원하며,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으로 15개 시ㆍ군 지역아동센터에 교과 보충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또한 교-사대 예비교사 학생 원격 학습도움단, KT랜선 야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촘촘한 학력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학생들의 기초학력, 심리・정서적 결손을 치유하는 교육회복을 추진하고 감염병으로 부터 안전한 학교를 위해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코로나19 교육회복 지원단’을 발족하여 학교방역, 학급격차 해소 등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올해 충남도교육청에서 이룬 가장 큰 성과와 아쉬운 점을 꼽는다면 무엇인가요?
두, 세가지만 말씀드리자면 먼저 학교혁신 확산과 정착입니다. 2015년 21교로 시작한 혁신학교는 이제 108교로 확대되었습니다. 민주적 협의문화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과 수업 그리고 평가를 바꾸는 학교혁신은 본보기 학교를 넘어 전체 학교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학교혁신의 일반화를 위해 전체학교를 혁신동행학교로 운영합니다. 둘째 입시 제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생・학부모 맞춤형 진학상담을 위해 진로진학교육에 역점을 두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실천하였습니다. 교육공동체 진로진학 소통마당, 권역별·주제별 대입설명회, 대학 연계 진로체험 등을 꾸준하게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5개 권역에 진로진학상담센터를 설치하여 해마다 수천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학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학부모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정책사업의 하나입니다. 셋째 2018년 논산성광온누리, 2020년 천안늘해랑, 2021년 당진꿈나래, 2022년 예산꿈빛학교까지 완성하면 충남의 특수학교는 총 10개가 됩니다. 이로써 우리 학생들이 집에서 가까운 거리의 특수학교에 다닐 수 있는 여건을 갖추었습니다. 그리고 전국 최초로 청각장애학부모와 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해 ‘수어통역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전국 최초로 인공지능 교재 개발과 활용, 연해주와 만주의 독립운동 역사를 돌아보는 학생 인문학 기행,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동체 의식을 일깨우는 풍물놀이 한마당 등 교육청이 의욕적으로 추진하던 많은 사업들이 코로나로 인해 취소되거나 축소되었던 것입니다.  

 

충남도교육청만의 최근 이슈와 특색사업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지구가 기후 재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지구촌 모든 세계시민이 그레타 툰베리의 마음으로 생태전환을 실천하고 있는 이때 충남교육청은 생태환경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지난 2월 기후위기 시대,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한 「2030 학교환경교육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탄소중립학교 3·6·5운동을 꾸준하게 실천하고 있습니다. 3·6·5운동은 3가지(전기에너지 사용량, 쓰레기 배출량, 물 사용량)를 줄이고 6가지(환경 독서, 분리 배출, 채식 늘리기, 식물 관리하기, 착한소비 생활하기, 친환경 제품 사용하기)를 늘리면서, 학교별로 교육공동체가 함께 실천하는 ‘우리의 약속 다섯 가지’를 자율로 설정하고 실천하는 운동입니다. 특히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플랫폼과 연계하여 앱으로 개발된 ‘초록발자국’ 앱은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한 환경보호 실천 내용을 앱에 기록하고, 기록된 내용에 따라 적립점수(마일리지)를 획득하여 환경단체에 기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기부된 적립점수는 환경사랑동행기업이 기탁한 기금으로 전환되어 환경단체 활동 지원금으로 사용됩니다. 아울러 교육부 등 6개 부처에서 ‘탄소중립 중점학교’로 선정된 연무여중을 비롯하여 초록에너지학교 47교와 탄소중립 시범학교 6교는 ‘지구생태시민교육’을 선도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향후 우리 교육청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하여 환경생태교육장 구축 등 학교생활 속에 기후위기・생태전환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학습권 보장 등 생태민주주의를 지향하고, 적용 가능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지표를 개발해 보급할 계획입니다.  

 

고교학점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충남교육청의 방향에 대해 들어보고 싶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고교학점제 도입을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참교실(참학력 교육과정 실천을 의미) 길잡이 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점제형 공간 조성을 위해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선택교과 확대로 부족한 학교 공간 조성을 위해 모든 일반고에 학교공간혁신을 지원하는 등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따른 단계적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또 원활한 교원 수급이 어려운 농산어촌 학생들을 위해 소규모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등 학교 교육과정 다양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고교학점제 전문지원단을 구성해 학생, 학부모, 교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고교학점제 연수와 맞춤형 진로학업설계 상담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해 고교학점제 활동책(워크북)과 안내서를 제작하여 학생의 과목 선택을 돕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학교별 교육과정 박람회 개최, 학교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운영, 학생 맞춤형 상담 등을 통해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지철 충청남도교육감 ⓒ박금현 기자
김지철 충청남도교육감 ⓒ박금현 기자

 

교육감님의 삶의 소신과 교육철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리 교육청의 교육비전이 ‘행복한 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입니다. 저의 교육철학이 고스란히 녹아 있습니다. 교육의 중심을 학생에, 교육행정의 핵심을 교실 지원에 두고 아이들이 행복한 충남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소망을 담았습니다. 학생중심 교육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개척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가능하다. 학생 스스로 자치능력을 향상시키고, 바람직한 학교 문화를 창조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생활하면서 겪는 다양한 교육 활동들은 궁극적으로 학생 행복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교사 역시 일상의 대부분을 보내는 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 행복해야 하며, 매일 자녀들을 학교로 보내는 학부모들도 학교에 안심하고 만족하며 보낼 수 있어야 합니다. 결국 학교는 행복한 삶을 영위할 줄 아는 민주시민을 길러내는 교육의 장(場)으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소통의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이제 우리 교육은 학생들이 함께 협력하면서, 행복한 삶에 필요한 소양을 길러주는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행복한 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을 교육비전으로 설정한 것입니다.

 

충남도교육청의 미래교육 비전과 계획은 무엇인가요?
충남미래교육은 오늘의 교육에 우리 학생들의 내일을 담는 그릇입니다. 충남교육청은 조직개편을 통하여 2021년 9월 1일 충남미래교육추진센터를 운영하여 미래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충남미래교육은 코로나와 같은 불확실성, 예측 불가능한 기후 변화에 대비하고, 급속한 디지털로의 문명 전환에 따른 학습 환경을 구축합니다. 스스로 길을 찾고, 더불어 사는 힘을 갖춘 참학력을 확장하여 개념적인 앎, 할 줄 아는 앎, 살 줄 아는 앎을 통해 학습과 삶의 균형을 이루려 합니다. 나아가 대면・비대면 혼합 수업, 원격 수업, 메타버스 접목 등 다양한 학습 유형에 대비하여 학습관리시스템(LMS) 등을 활용, 특정 장소와 시간에만 이루어지는 학습을 보완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주도성을 높이고, 개인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자신과 삶에 책임감을 갖고, 나와 사회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충남미래학교는 이러한 토대 위에서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 모두의 삶이 중심이 되는 학교를 지향합니다. 특정한 학교를 대상으로 특정한 역할을 부여하는 방식은 지양합니다. 충남의 모든 학교가 미래학교입니다. 사업 선택제(자율사업)와 연계하여 미래형 공통과제를 부여하고, 학교 특성에 맞게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그린스마트미래학교와 연계하여 학교 공간을 재구조화하고, 학교 여건에 맞는 교육과정을 집중 지원할 예정입니다.

 

충남지역 특집을 맞아 학생들과 교육관계자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충남교육청은 어려운 가운데 전면등교 안착을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학교에서 감염병 확산이 일어나지 않도록 교직원 모두의 헌신과 노력이 있었습니다. 물론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생활하는 학생들의 고통과 인내 그리고 학부모님의 수고가 함께 했기에 보다 안전한 학교가 가능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충남의 교육공동체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충남교육은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코로나로 인한 학습결손과 학습격차를 해소하는, 출발선 평등과 정의를 지키는 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파수꾼이 되겠습니다.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 당당하게 생활하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상상하며 학생 중심 충남교육은 참학력 신장과 올바른 인성교육을 실천하겠습니다. 느슨해진 거문고의 줄을 팽팽하게 긴장하도록 바꾸어 매듯이, 충남교육 역시 초심의 긴장을 잃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들과 함께 학생·학부모·교직원 모두가 만족하는 충남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