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호 대전시교육감 - 창의·융합형 미래인재 양성으로 대전의 미래교육을 열어가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 창의·융합형 미래인재 양성으로 대전의 미래교육을 열어가다
  • 박금현 기자
  • 승인 2021.11.03 13: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광역경제로 충청권 메가시티 도약, 대전·세종

대전시교육청은 지난해 전국과학전람회 대통령상, 전국교육자료전 대통령상, 대한민국학생창의력챔피언대회 대상, 한국코드페어 대상을 수상하는 등 각종 분야에서 최고의 실적을 거두었다. 또한 한국매니페스트 공약이행평가 2년 연속 최우수 SA 등급,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 평가 6년 연속 우수, 전국 Wee센터 평가 5년 연속 대상, 교육부주관 지방교육 재정분석 평가 5년 연속 우수,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심사 2년 연속 A등급 등 성과를 거두며 대내‧외에 대전교육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은 그동안 교육의 본질을 지켜나가는 가운데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였고, 코로나19 확산에도 교육가족 모두의 역량을 결집하여 다양하고 내실있는 교육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학습력 제고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이러한 자랑스러운 성과와 더불어 대전교육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시는 교육가족과 시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성원에 힘입은 결실로 여러분 모두에게 깊이 감사를 드린다”며 취임 3주년 소회를 전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지난 9월 2학기 전면 등교한 소식과 함께 그동안 노력한 교직원분들,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서 철저한 방역으로 2학기 등교 수업을 하고 계시는 선생님들과 교직원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또한 코로나19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며 학업에 열중하고 있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에게 힘찬 응원과 격려를 보냅니다. 대전교육청은 학생들의 학습, 심리와 정서, 사회성 등의 결손을 종합 지원하여 모든 학생들의 교육 회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학기에 방역지원 218억원, 기초학력지원 337억원, 정신건강지원 19억원, 정보화기기 지원 363억원 등 총 937억원을 집중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코로나 상황에서 교육 회복을 위해 헌신하시는 교직원의 노고에 감사하고, 학생들의 일상적인 학교생활을 안전하게 지켜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코로나19로 새로운 교육 환경을 모두가 경험했습니다. 장기간의 원격수업과 학습격차나 학습부적응의 해소를 위한 교육청의 방안도 궁금합니다.
대전교육청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습격차 최소화를 위해 기초학력 향상 지원‘모든 아이가 함께 성장하기’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째,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DTBS) 활용을 통해 초·중·고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진 요인에 대한 과학적·체계적인 진단과 개별 맞춤형 보정지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둘째, 단위학교 학습지원대상학생 책임지도제를 통해 학생 맞춤형 개별화 지원을 하고 있으며, 교실 안에서 소외되거나 방치되는 학생이 없도록 학습자의 흥미, 학습유형, 준비도에 따라 학습의 내용, 이해과정, 학습 결과물을 다양하게 적용하는 교실 안 개별화 수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셋째,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기초학력을 탄탄하게 갖출 수 있도록 단위학교 한글책임교육과 기초수학교육 지원을 강화하여 기초학습 부진을 조기에 예방하고 있습니다. 넷째, 초등 저학년때부터의 학습부진 누적 예방을 위해 관내 모든 초·중학교를(236교) 대상으로 ‘두드림학교 및 기초튼튼행복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고등학교에서는‘학력 디딤돌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학습부진의 원인은 학습결손 누적 뿐 아니라, 심리·정서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요인들에 따라, 지원 방법도 다양해야 합니다. 이에, 대전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서는 학교로 찾아가는 학습상담과 온라인 학습상담을 병행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나아가 전문적 기관 연계를 통한 학습바우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습상담 적용대상도 중위권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섯째, 정규수업 후에도 기초학력 교과지도 프로그램을 ❶대면, ❷원격, ❸혼합지도형으로 학교 상황에 맞게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5월부터는 153명의 온라인 튜터 운영으로 학습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이 학습의 끈을 놓지 않고 지속적으로 학습을 이어갈 수 있도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전교육청은 모든 아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초학력 향상 지원을 통해 학습격차를 최소화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올해 대전교육청의 가장 큰 성과와 아쉬운 점을 꼽는다면 무엇인가요?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하고 내실있는 원격‧등교수업 및 2학기 안정적인 전면 등교수업을 실시하여 우리 학생들이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꿈을 펼쳐나가도록 교육가족 모두가 지혜와 역량을 모아 힘차게 매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대전교육청은 대전북동부지역의 특수교육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대전해든학교를 3월에 개교하였습니다. 또한, 미래교육 체험공간인 대전수학문화관과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내 과학체험관을 개관하여 탐구‧체험 중심의 창의융합교육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전국 학생통계활용대회 대상, 전국 학생과학탐구올림픽 자유과학탐구대회 최우수상, 전국 위(Wee) 프로젝트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아울러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5년 연속 우수교육청 등 교육행정 부문에서도 다양한 성과를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다만, 작년부터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하여 그동안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꾸준히 추진해왔던 국내외 학생 체험 프로그램 및 국제교류 사업, 교육활동 우수사례 공유의 장인 교육 박람회 등의 일부 대면사업을 추진하지 못한 것이 가장 아쉽습니다. 그러나 올해에는 교육활동 회복을 위해 온라인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대전교육청의 특색사업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대전미래교육 3대 역점과제인 문예체 어울림 인성교육, 창의융합교육, 진로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째,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하여 인성교육과 독서교육을 강화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한 학생들의 사회성 결핍 회복과 행복한 학교 생활을 돕기 위한 제5회 대한민국 어린이 놀이 한마당을 개최하였습니다. 그리고 전국 최초로 중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에게 문화예술관람비를 지원하고 지역사회 연계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문예체 어울림 인성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둘째, 학생들이 지능정보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창의융합교육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대덕연구단지와 연계한 과학체험 프로그램, 노벨과학인 육성을 위한 노벨과학 꿈 키움 프로젝트 등을 운영하고, 대전SW교육지원체험센터, 대전AI교육지원체험센터 및 메이커교육지원센터 등을 구축하여 학생들의 창의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중부권 최초로 수학체험 복합 문화공간인 대전수학문화관을 개관하여 탐구‧체험 중심의 수학교육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셋째, 학생들이 저마다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맞춤형 진로교육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자유학년제 내실화, 고교학점제 안정적 정착,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진로체험 및 진로탐색을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고교학점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대전교육청의 방향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대전교육청은 2025년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를 위해 단계적 도입 기반 인프라 확대 및 인식 제고, 우수모델 발굴 확산 등 학점제 안착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단위학교의 학점제 교육과정 지원을 위해 대전형 학점제 지원 플랫폼 대전고교학점제지원센터 에듀래(Edu來)를 구축하고 있고, 교과순회교사제 운영을 통해 소인수·다과목 교과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 대학 연계의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원클래스(ONE-CLASS) 학생 강좌 운영 및 교원 다과목 지도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하고 있고, 학점제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양한 방법의 교원 및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점제 운영 우수모델 발굴과 확산을 위해 연구(4교)·선도학교(27교),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와 보장을 위한 너두나두 공동교육과정,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와 미래교육 실현의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 구축, 단위학교의 우수한 교육과정 공유의 교육나눔실천학교, 개인별 맞춤형 진로 지도를 위한 진로학업설계학교, 미래교육 환경 모델 마련을 위한 에듀테크 선도고교 운영으로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 지원과 미래사회에 맞는 우수모델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대전고교학점제는 선택·경험·성장의 슬로건 아래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습생태계를 조성하여 모든 학생이 함께 성장한다는 믿음으로 행복한 고교교육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교육감님의 교육 비전과 철학이 궁금합니다. 미래 교육에 있어 가장 중점을 두시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걸까요?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능한 미래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 창의·융합형 인재교육에 최우선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은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며, 우리 학생들이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꿈과 재능을 마음껏 펼치며 미래의 주인공으로 성장해 나가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인성을 바탕으로 지식과 기술을 가르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창의성을 높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전인교육, 창의성을 키우는 융합교육,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직업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박금현 기자

 

대전교육청의 비전과 향후 계획은 무엇일까요?
대전교육은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의 비전과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세계시민 육성」을 지표로 다양하고 내실 있는 교육정책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향후 중점 추진 정책은 첫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디지털 미래교육 기반을 더욱 강화하고, 창의융합형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코로나19가 우리 교육에 주는 교훈을 직시하고, 미래 세대인 학생들이 앞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생태환경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2학기 안정적인 전면등교가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도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이 지속될 수 있도록 기초학력 향상을 지원하고, 심리‧정서, 사회성 회복 등의 교육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학생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한 노력과 교육복지 지원을 더욱 내실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전교육가족 및 시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신뢰받는 대전교육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못다한 말씀이나 월간인물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자유롭게 말씀 부탁드립니다. 
대전교육청에서는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 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에 박차를 가하여 우리 학생들이 행복한 교육 환경에서 꿈을 펼치며 미래를 활짝 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마스크 쓰기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와 백신 접종을 통해서 일상으로 회복이 조속히 이루워지기를 바라며, 「월간인물」 독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청렴도최하위대전시교육청 2021-11-09 22:50:48
대전 용산지구 학교부지

교육감권한 사항을 국장전결로 삭제

개발지구 학생수 수요예측조사 실패

보통 5~6년이 걸리는 사항을

2년만에 신속하게 학교부지 삭제

학급당 40명이상의 초유의 과밀학급 예정

현재 전교생 400여명 용산초등학교 1500여명 등교예정

대전시교육청 5년 연속
청렴도 최하위

설 교육감님 대단하신 분 맞네요

인물이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