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 인공지능(AI) 의료기기 국제 기준(가이드라인) 개발 착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 인공지능(AI) 의료기기 국제 기준(가이드라인) 개발 착수
  • 문채영 기자
  • 승인 2020.10.21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인공지능(AI) 의료기기 전문가협의체 구성·운영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이하 식약처)는 인공지능(AI) 의료기기 국제 기준(가이드라인)의 개발을 위해 국내 전문가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 9월 10일에 첫 번째 회의를 개최했다.

식약처는 지난 6월 25일 ‘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IMDRF)’ 인공지능 의료기기 실무그룹의 초대 의장국으로 선정되었으며, 인공지능 의료기기의 국제기준 마련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인공지능 의료기기 전문가협의체’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등 의료계·학계·산업계·시험연구기관의 전문가 14명이 속해있으며, 인공지능 의료기기와 관련된 주요 용어의 정의, 기준 적용 대상 등 향후 IMDRF 인공지능 실무그룹에서 논의할 국제 기준 개발 방향과 실무그룹 운영 방안 등에 대한 국내 전문가 자문을 받기 위해 구성되었다.

식약처는 1차 회의에서 전문가협의체 발족식을 갖고 IMDRF 회원국을 통해 수집된 인공지능 의료기기 주요 용어 등 해외 현황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으며 “기술 경쟁력을 갖춘 국내 전문가 그룹과 협력하여 우리나라 인공지능 의료기기의 규제역량 향상과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커넥트피플 이메일 받기

커넥트피플 이메일 받기를 하시면 매주 월요일 오전 메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