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석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 - 대한민국 디지털정부 혁신의 선도기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강동석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 - 대한민국 디지털정부 혁신의 선도기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 김영록 기자
  • 승인 2020.06.25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보호의 날 특집
강동석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 ⓒ박소연 기자
강동석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 ⓒ김영록 기자

강동석 원장은 대우통신종합연구소,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초고속정보통신망, 전자정부, 공공데이터, 디지털혁신, 국산주전산기개발 등 32년간 공공부문의 IT관련 업무를 맡아 온 전문성과 경력을 인정받아 202003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으로 부임하게 되었다. 강 원장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정부통합전산센터)은 행정안전부 소속기관으로, 세계 최초의 정부전용 데이터센터입니다. 2000년대 초반 디지털정부가 양적으로 성장하게 되면서 부처 간 IT인프라의 중복투자 문제, 열악한 전산환경과 전문인력 부족, 취약한 보안의 문제 등이 나타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5년 정부통합전산센터가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대전 본원, 광주 제2센터가 45개 부처의 45천여 개의 서버, 스토리지, 통신망 등의 정보자원을 운영하고 있고, 2021년에는 대구에 제3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며, 공주에 건립 중인 재해복구를 위한 백업전용 센터는 2022년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관리원은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고 편리한 디지털정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보자원의 통합 구축과 운영, 최신기술 도입, 사이버 보안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라며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 대해 소개했다.

 

[사진=국가정보자원관리원]
[사진=국가정보자원관리원]

원장님께서는 올해 3월 제2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으로 취임하셨는데요, 그간 소회 말씀과 함께 현안들에 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등으로 요즘처럼 모두가 힘든 시기에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으로 취임하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이럴 때일수록 근본·기본이 되는 것부터 챙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관리원의 원장으로서 해야 할 일은 국민에게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디지털정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민들이 정부24, 홈택스 등을 항상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장애를 예방하고 신속하게 복구할 것이며, 해킹이나 디도스(DDos) 등 사이버침해로 부터 국가의 정보자원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의 보안체계를 구축하여 철저히 대응할 것입니다.

현안으로써는 최근 유행하는 코로나19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범정부적 노력에 발맞추어 자체 비상대응계획을 수립하여 디지털정부 시스템 운영에 차질 없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온택트(Ontact)’ 열풍이 불면서 공직사회 또한 재택근무, 영상회의 등으로 업무방식이 급격히 바뀌고 있습니다. 공무원의 재택근무 급증으로 정부원격근무서비스(GVPN)’ 가입자의 수가 20191219,425명에서 20200695,335명으로 5배 정도 늘어났습니다. 저희 관리원은 신속한 정보자원의 증설 및 집중 모니터링으로 GVPN을 통한 공무원 재택근무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속한 지급을 위해 행정안전부 본부와 협조하에 전산시스템을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50만 명이 동시에 접속하여도 처리할 수 있도록 정보자원을 구축하는 등 동시접속자의 폭증에 따른 시스템 다운 및 지연을 예방하여 안정적으로 긴급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사진=국가정보자원관리원]
[사진=국가정보자원관리원]

최근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책임운영기관이란 무엇이고, ‘최우수기관선정 이유와 의미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책임운영기관이란 경쟁력 있는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 도입된 성과관리 제도로, 정부부처 소속기관 중에서 공공성 유지가 필요하면서도 전문성·경쟁성이 있는 기관을 지정해 조직·인사·예산 운영상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그 성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저희 관리원은 책임운영기관으로 지정된 이래, 2018년 첫 번째 평가에서 우수도약기관’, 2019년에는 최우수기관’, 올해 2020년에는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책임운영기관 평가는 국가 정보시스템 관리 등 기관의 전문성을 평가하는 고유사업 부문과 인사, 재정 등의 기관운영을 평가하는 관리역량 부문으로 나누어 종합적으로 실시합니다. 저희 관리원은 고유사업 부문에서는 정보공개, 국민신문고 등 정보자원의 안정적 운영, 시설관리형 책임운영 기관 중 2년 연속 고객만족도 1달성, 정부 데이터 관리체계 혁신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관리역량 부문에서는 성과중심의 인사관리 시스템 구축 및 직원 역량강화 프로그램도입, 재정사업 자율평가 3년 연속 우수 등급달성, 기재부 예산절감 우수사례선정 등의 성과를 내었으며, 국내 미세먼지 발생원인 규명, 범죄 위험도 예측모델 개발, 복지 사각지대 해소 등 빅데이터 분석 수행을 통해 국민의 안전·환경·복지와 직결되는 정책활용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최우수 책임운영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렇듯 저희 관리원이 최우수 책임운영기관으로 2년 연속으로 선정된 성과는 국가정보자원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정부의 디지털혁신 및 대국민 디지털정부 서비스에 기여한 바를 명실상부하게 인정받은 것이며, 직원 한 명 한 명의 노력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국가정보자원관리원]
[사진=국가정보자원관리원]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정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희 관리원은 ICBMA등의 최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범정부 지능형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하여 디지털 정부혁신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즉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물리적 정보자원을 가상화된 클라우드로 변환하여 급변하는 상황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2022년이면 완성될 대전·광주·대구·공주의 4개 센터가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하나의 유기체처럼 운영되는 지능형 정부 클라우드 서비스 전문기관이 되어, 정부부처에게는 신뢰받는, 국민에게는 편리한 디지털정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저희 관리원의 주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관리원은 신속하고 유연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상화된 인프라를 바탕으로 자동운영이 가능한 SDDC(Software Defined Data Center)가 통합된 컴퓨팅 시스템으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지능형 클라우드 컴퓨팅센터로의 전환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최적화된 인프라 구성을 위한 시범 검증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20년에는 시범 검증된 인프라를 바탕으로 두 차례에 걸친 정보자원 통합사업을 실시하여 본격적인 지능형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로의 전환을 추진 중입니다. 2021년에는 지능형 클라우드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2022년에는 4개 센터 체제의 지능형 클라우드 인프라를 완성하여 차세대 데이터센터로의 전환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가상화된 모든 정보자원의 공동활용 및 통합관리가 가능해지며, 정보자원 할당 시 업무처리 절차가 간소화·자동화되어 정부부처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사진=국가정보자원관리원]
[사진=국가정보자원관리원]

최근 지능화되고 고도화된 사이버 위협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정보보호의 날을 맞아 국가 정보통신망의 사이버보안 위협이나 정보해킹 등 다양한 사이버 위협 문제를 어떤 방향으로 대책을 강구하고 나아가야 하는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200977일은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는 정부 및 민간기관에 대한 디도스(DDos) 공격이 발생해 많은 피해가 발생한 날입니다. 당시 정부통합전산센터(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 입주한 주요정부기관 홈페이지도 대규모 디도스 공격을 받아 홈페이지가 지연되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하여 2012년부터 매년 7월을 정보보호의 달, 7월 두 번째 수요일을 정보보호의 날로 지정하였습니다. 그 이후로도 20113월 디도스 공격, 20136월 사이버공격 등 크고 작은 사이버공격이 계속 발생하고 있어 정보보호체계 강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러나 지능형 지속 공격(APT, Advanced Persistent Threat) 등 수많은 신종 사이버 변종 공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원에서는 최신기술을 활용한 선제적인 차세대 보안체계 및 국내·외 사이버 공조체계 등을 통해 국가 정보자원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신뢰받는 디지털정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우선 사람의 사이버공격 분석·대응 능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와 같은 최신기술을 활용해 대용량의 보안로그를 학습·분석하여 대응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적응형 보안체계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딥러닝(Deep Learning) 등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사이버공격을 예측·예방·대응·분석함으로써, 최신 보안위협 및 알려지지 않은 공격에 대해서도 신속한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범정부 지능형 클라우드 컴퓨팅센터로의 전환을 추진함에 따라 기존 정보보안대책 이외에도 클라우드에 대한 보안대책까지 마련하는 등 종합적인 보안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계경제포럼 사이버보안센터(WEFC4C), 국제침해사고대응협의체(FIRST) 등 국제적인 사이버보안 공조체계와 함께 사이버위협 관련 정보를 신속히 공유하고 공동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사진=국가정보자원관리원]
[사진=국가정보자원관리원]

앞으로 원장님께서 이끌어 가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비전 및 나아갈 방향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저희 관리원은 2005년 세계 최초의 범정부 데이터센터로 출범할 당시에는 각 부처 정보자원 통합구축 사업을 통해 30% 이상의 예산을 절감하였을 뿐만 아니라, 정보자원을 안정적 운영하여 장애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하였습니다. 2013년부터는 국정과제로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 전환을 추진하면서 정보자원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기 위해 각 부처 담당자들과 수없이 소통하고 끊임없이 설득하여 현재 약 50%까지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저희 관리원이 걸어 온 길은 최초가 많았습니다. 처음 가는 길이기에 시행착오도 있었고 힘들었지만 한결같은 도전으로 묵묵히 걸어왔습니다. 디지털 정부의 든든한 버팀목으로서 고객기관(45개 정부부처)으로부터 신뢰를 얻었고, 고객만족도가 지속 상승하고 있는 점 등은 매우 의미 있고 보람된 결과입니다. 하지만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산업에 글로벌 주요 국가들과의 치열한 경쟁, 코로나19와 같은 예측치 못한 환경변화 등의 상황에서 저희 관리원은 더 강력한 도전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저희 관리원은 디지털 정부혁신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최신기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수준 향상을 견인하기 위해 지능형 클라우드 서비스 전문기관을 비전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저희 관리원은 비전 실현을 위해 3가지 추진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첫째는, ‘미래지향적 도전과 혁신입니다. 그간의 운영성과 및 축적된 역량을 기반으로 운영효율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도전적, 혁신적으로 사업과제를 추진할 것입니다. 둘째는, ‘디지털 기술로 스마트한 서비스입니다. AI, 클라우드 등 신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개별 부처에서 확보하기 어려운 최첨단 인프라를 제공하고 각 부처의 디지털 정부혁신을 위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셋째는, ‘고객이 만족하는 성과 창출입니다. 대국민이 만족하는 디지털 정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우리원의 고객기관인 45개 정부부처, 더 나아가서는 공공기관(향후 대구센터 입주)과 상호 발전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협력해 나아갈 것입니다. 저희 관리원은 대전·광주·대구·공주 4개 센터체계의 지능형 클라우드 인프라 체계를 완성하고, 이를 운영하기 위해 미래지향 조직체계로의 정비 및 신기술 습득을 통한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 차세대 사이버보안체계를 확립하여 사이버 전쟁의 최전선에서 국가와 국민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며, 자동화 및 데이터기반의 정보자원 운영을 고도화하여 디지털 정부혁신을 뒷받침해 나갈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