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재식 강원지방우정청장 - “함께 잘 사는 강원 위해” 사랑 전하는 따뜻한 우정청“
민재식 강원지방우정청장 - “함께 잘 사는 강원 위해” 사랑 전하는 따뜻한 우정청“
  • 문채영 기자
  • 승인 2020.01.20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특집
민재식 강원지방우정청장 Ⓒ문채영 기자
민재식 강원지방우정청장 Ⓒ문채영 기자

 

강원 지역의 우체국, 우편집중국 등을 총괄하고 우편·예금·보험 서비스를 책임지는 강원지방우정청. 이곳의 민재석 청장은 2018년 취임 이후 보다 나은 우편·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는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및 지역사회와의 협업을 통한 공적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 전했다. 이에 본지는 책임경영과 봉사를 통해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강원지방우정청의 주요업무 및 추진계획을 들어보았다.

 

독자들께 인사 말씀과 더불어 강원지방우정청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40대 강원지방우정청장 민재석입니다. 강원지방우정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의 소속 관서로 도내 160여 개 체국과 2.200여 명의 직원들이 우편 업무와 우체국예금, 우체국보험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체국은 정부기업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국가기관이기 때문에 효율성과 동시에 책임성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 청은 통상우편물 감소국내·외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예금 수신고 및 보험 영업목표 초과달성, 편통상 및 소포매출액 초과달성, 명절 및 산불피해지역 우편물 완벽소통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강원지방우정청의 역점 사업과 현안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우편사업은 변화된 환경에 대응한 전략적 수익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청정강원 브랜드 지역농산물 판매와 우체국쇼핑을 통한 특산물 판로 개척 동을 전개하고, 금융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스마트뱅킹과 체크카드 발급 확대, 험사업 손해율 감소에 노력했습니다. 또한 쾌적한 창구환경을 조성하였고, 집배부하량 평준화를 위한 우체국 간 집배구 조정 및 안전사고 최소화를 위한 업무프로세스 개선, 일과 삶의 조화로운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근로문화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강원지방우정청의 중요 이슈가 있다면 듣고 싶습니다.

정부의 주5일 근무 전면시행에 맞춰 강원지방우정청에서도 지역 민간위탁업체와의 협의 및 계약을 통한 농어촌 지역 집배업무 주5일 근무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한 주5일 근무를 통해 워라밸 조성 및 근로환경 개선을 통한 집배종사원의 질을 향상시키고 또한 토요택배 서비스를 현행대로 유지함으로써 국민에게 보편적편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나아가 고용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체국쇼핑이 농·어민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정청에서 노력하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들어볼 수 있을까요?

우체국에서 운영하는 우체국쇼핑에 강원도 내 200여 개의 농수축산물 생산 및 가공업체가 등록되어 판매를 하고 있으며 우수 농수산물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체국쇼핑 및 오픈마켓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고, 매년 하절기 ·옥수수 기획전, 김장철 절임배추 기획전등 시기에 맞는 강원도 특산품 특가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 등으로 고통 받는 농민들을 위하여 2018년 애호박 가격폭락 시에는 화천 애호박 팔아주기 운동을 통해 애호박 15천 박스를 판매했, 2019 고성산불 발생 시에는 불 피해지역 특산물 기획전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금년에도 강원도와 협력하여 도내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판매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도민들께 많이 알려지지 않아 아쉬운 사업 혹은 소개하고 싶은 사업이 있을까요?

우체국에서는 2018. 9월부터 각 총괄우체국에서 펀드판매를 시작하여 농·어촌 등 금융 소외지역민들의 투자접점 확대와 서민의 자산형성 지원역할을 수행하고 니다. 앞으로도 우체국 펀드사업을 지속해서 홍보하고, 누구나 편리하게 펀를 가입할 수 있도록 상품구성과 판매채널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스마트뱅킹을 전면 개편하여 공인인증서 없이 핀 번호(6자리 숫자)로 모바일 킹을 이용할 수 있는 간편 인증서비스를 시작하여 송금 거래뿐 아니라 상품 가, 공과금 납부 등의 서비스를 간편히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체국에서는 치매전문보험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통계청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 고령인구(65세 이상) 비율이 15.7%(2018)이라고 하고 강원도는 2018년도 기준으로 18.5%나 됩니다. 우체국치매간병보험은 이러한 고령화 인구 증가와 치매 발병률에 맞춰 진단비를 치매 정도에 따라 150만 원에서 1,000만 원까지 단계적으로 지급하고, 중증치매간병생활자금도 매월 60만 원씩 지급하여 경도치매부터 중증치매까지 체계적으로 보장하있습니다. 또한 치매간병보험은 특약으로 뇌출혈과 급성심근경색증도 보장하여 고령 어르신들을 위해 꼭 필요한 보험이라 생각됩니다.

 

강원지방우정청에서 그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부터 사업 진행, 희망 나눔 특별전 등 다양한 일을 해 오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보람차거나 기억에 남는 사례가 있으실까요?

우체국마다 결성되어있는 행복나눔봉사단, 집배 365 봉사단을 통해 매년 나눔 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습니다. 강원도 내 160여 개의 우체국 네트워크를 활용해 집배원들소외계층 생활 상태를 확인하고, 주민 불편·위험사항을 신고하는 등 농어촌 지역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연탄 2,000장을 밥상동체 종합사회복지관에 기증하였고 강원지방우정청 직원들이 직접 단계동의 불우이웃 다섯 가구에 연탄을 배달하여 따뜻한 울을 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지난 9월 양구우체국 집배원이 배달업중 화재가 발생한 집을 발견하고 초기진압 후 즉시 신고하여 대형화재를 예방사례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우체국은 배달업무 외에도 지역주민의 안전을 지키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정청과 청장님께서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시는 부분에 대해 궁금합니다.

직원들의 업무 역량을 강화시켜 국민에게 최고의 우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우체국의 경쟁력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강원지방우정청은 핵심인재 육성한 직급별 관리능력 향상 및 분야별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자격증, 학 등 분야별 인재 구성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을 지원과 함께 새내기 등을 대상으로 조직 문화 공유 및 조직적응력 향상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고객 최 접점에서 근무하는 집배원을 대상으로 실무능력 향상을 위교육프로그램 구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집배원들의 근무 특성과 편의를 고려해 안전사고 예방, 민원사례 등에 대해 권역별 찾아가는 현장 맞춤 교육을 계획하고 있으며, 수시로 변경되는 각종 제도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사이버 교육을 진행하는 등 집배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도 함께 전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자격증 취득자 등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과 교육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커리큘럼 제공, 교육 취지 공유 등 교육의 실효성 제고에도 힘쓸 예정입니다.

 

신년이 밝았습니다. 앞으로의 포부와 강원지방우정청의 방향성이 궁금합니다.

강원지방우정청은 앞으로도 강원도 내 중소기업들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익모델 발굴 및 개선을 통해 지역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예금보험 사업의 내실있운영으로 국민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서민 중심 금융기관으로 한 발자국 더 앞서 가겠습니다. 또한 국민의 높아진 서비스 기대수준에 맞춰 직원 모두 개인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못 다하신 말씀 있으시다면 부탁드립니다.

우정사업본부 슬로건은 국민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는 한국우정입니다. 2020년에도 우리 사회 곳곳에서 국민의 우정서비스를 구현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함께 잘 사는 사회구현에 기여하는 우정사업을 위해 우체국의 새로운 역할을 발굴하고 서민 국영기업으로서 소외계층을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우체국 많이 사랑해주시고 지속적인 관심 가져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20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