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성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 -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전문화를 통해 보다 건강한 대한민국을 실현하겠습니다.
이윤성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 -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전문화를 통해 보다 건강한 대한민국을 실현하겠습니다.
  • 유지연 기자
  • 승인 2019.11.2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특집
이윤성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 Ⓒ유지연 기자
이윤성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 Ⓒ유지연 기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韓國保健醫療人國家試驗院,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Board, 국시원)은 보건의료관련 법령에 따른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관리를 전담하는 비영리 법인으로서 대한민국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제도를 전문적·객관적으로 운영하고, 국내·외 시험제도에 대한 조사, 연구, 개발을 통하여 우수한 보건의료인을 배출함으로써 국가 보건의료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보건복지부 산하의 공공기관이다. 현재 사회적으로 보건의료인의 윤리 의식 강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 따라 국시원의 역할과 그 책임이 더욱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지는 이윤성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 인터뷰를 통해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전문화’, ‘보건의료인의 윤리 의식 강화 및 보건의료 서비스 수준 향상등의 역할 강화를 위한 국시원의 정책과 비전을 심층 조명하고자 한다.

 

원장님 국민들께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 이윤성입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1992의사국가시험원으로 설립되어 2015년 특수법인 출범을 거쳐 현재 26개 보건의료 직종의 시험 시행부터 면허 발급까지 시험의 전체 과정을 관리하고 있는 시험평가기관입니다. 저에게 국시원은 의사국가시험원 설립 시절부터 국가시험의 정착을 위해 많은 애정을 둔 곳이기도 합니다. 이제는 국시원의 책임자로서 국시원의 발전에 기여하려 합니다.

 

8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직에 취임하신지 200여일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최근 원장님 근황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취임식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세 번째 계절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 동안 국시원이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국고지원금 증액을 통한 응시수수료 감면 사업을 실시하여 취약계층 응시자의 응시 기회 확대 및 응시수수료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켰고, 질 좋은 문항을 확보하기 위한 현장 중심의 문항개발을 활성화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대내·외 쌍방향 소통채널을 운영하여 기관의 핵심과제 이행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기관 전략 과제를 실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과제를 점검하고 이행하고 있습니다.

 

국민들께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역할 및 주요 기능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국시원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제도를 전문적·객관적으로 운영하고, 국내·외 시험제도에 대한 조사, 연구, 개발을 통하여 우수한 보건의료인을 배출함으로써 국가 보건의료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보건복지부 산하의 공공기관입니다.

국시원은 의사 등 26개 보건의료 직종의 면허(자격)시험 문항개발 및 문항은행 관리, 문항 출제와 시행, 신규 면허(자격)증 발급, 국가시험제도에 관한 국제교류 와 협력, 국가시험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연구와 인력개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건의료 인력의 발전을 위한 변화에 대응하고자 시험제도를 개선하고, 안정적인 시험출제 시스템 조성에 힘쓰며, 고객중심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사업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최초로 의사 실기시험을 도입한 기관으로서 활발한 국내·외 교류를 통해 대만 등 여러 국가에 체계화된 국가시험 운영 노하우를 제공하는 등 발전과 변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원장님께서 취임 당시 환경변화 및 사회적 요구 적극 대응’, ‘선진화된 평가체계 구축’, ‘평가의 질적 수준 향상등의 비전을 제시하셨습니다. 이와 관련해 기관에서 노력하고 있는 부분들이 있다면 자세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보건의료인국가시험은 우수한 보건의료인의 자격을 검증하는 시험으로써 무결점 시험을 시행하고 선진화된 시험 기법 도입 등을 통해 변화하는 보건의료 서비스 환경에 대응해야 합니다.

첫째, 관행적으로 이어져온 시험제도 개선을 위해 국가시험 합격선 개선 연구를 수행하여 보건의료인국가시험에 적합한 합격선 결정 방법을 도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대학 인정 심사제도 개선 방안, 부정행위자 행정처분의 합리적인 기준안을 마련하는 등 다각도로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둘째, 2017년도에 임상 중심의 평가 강화를 위해 태블릿PC를 이용한 컴퓨터시험(SBT, Smart device Based Test)을 처음 도입하여 안정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컴퓨터기반시험(CBT, Computer Based Test) 도입을 위해 전국에 보건의료인국가시험 전용 상설시험장을 구축하는 등 선진화된 평가체계 구축 및 응시자 편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셋째, 그간의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치과의사 실기시험 도입 및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을 진료문항 중심으로 개편하는 등 평가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회적으로 보건의료인의 윤리 의식 대한 강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국시원의 노력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현재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의료윤리 문제에 공감하며, 보건의료인의 의료윤리 평가 강화를 위하여 관련 연구 수행을 통해 평가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직종별 직무분석 연구를 수행하는 등 윤리문제 출제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보건의료인의 윤리 의식이 시험문항 출제로 이루기는 매우 어려워, 면허나 자격 취득 전 교육에서 윤리 교육을 강화하고, 현장에서 발생한 윤리 문제에 대해 엄격한 제재를 하도록 관련 기관들과 협조하겠습니다.

국시원은 10년 전 의사 실기시험을 아시아에서 최초로 도입하여 대만 등 다른 나라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국시원 고유의 국가시험 관리 시스템을 모델화하여 타 국가에 전수하는 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작년 한 해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방문하였고, 베트남과는 지난 3월에 MOU 체결까지 마무리하며 업무교류 논의를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대한상업교육회와 상호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소개 부탁드립니다.

첨단 ICT 발달에 따른 시대변화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컴퓨터기반시험(CBT)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기반시험으로 전환할 경우 소리와 동영상을 포함한 시험문제의 질 개선은 물론 시험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응시 기회를 확대하고 시험일 선택권을 넓히는 등 응시자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컴퓨터기반시험 도입을 추진하기 위해 상설시험장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응시자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시험을 시행할 수 있도록 대한상업교육회와 양해각서를 체결하였습니다. 대한상업교육회는 전국 특성화고교 중 상업계열 고등학교가 참여하는 연합기구로 컴퓨터기반시험 도입에 필요한 학교 시설 활용 및 시험감독관 참여 등 다양한 물적·인적 인프라 공유를 협력하고자합니다.

 

남은 임기까지 원장님께서 그리고 계신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목표와 비전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보건의료 환경은 기대수명 연장과 IT 기술의 발달로 인해 더욱 직종이 세분화되고 전문화되고 있습니다. 국가 차원의 의료서비스 질 강화 및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 정책이 추진되고, 서비스 수혜자인 환자의 요구가 커지므로 보건의료 직종 종사자의 자질 검증도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낡은 관행을 깨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선진화된 평가체계를 구축하고 응시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경영 목표 점검을 통해 발전하는 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국민들께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다면?

우리는 이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습니다.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이에 국시원은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어있는 보건의료 서비스 환경에 대비하고자 수준 높은 시험을 구현하고, 국가시험의 전문화를 통해 건강한 대한민국을 실현하기 위한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들도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이러한 노력들에 대해 끝까지 관심 가져주시고 응원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