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곤 국립국제교육원장 -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국제교육협력 대표기관으로 거듭날 것
김영곤 국립국제교육원장 -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국제교육협력 대표기관으로 거듭날 것
  • 정이레 기자
  • 승인 2019.10.18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특집
김영곤 국립국제교육원장 Ⓒ김윤혜 기자
김영곤 국립국제교육원장 Ⓒ김윤혜 기자

올해 8월 국립국제교육원은 글로벌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교육 한류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국립국제교육원의 한국어 능력시험 교육콘텐츠와 네이버가 보유한 글로벌 플랫폼을 바탕으로 양 기관이 협업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한국어능력시험 성적 우수자 초청연수에 참가한 학생들의 이야기가 네이버 V-Live를 통해 송출되며 네이버 한영사전 사이트에 교육원의 사이버 박람회’, ‘2019 외국인 유학생 채용박람회계획 등이 홍보된다. 영곤 국립국제교육원장은 이와 더불어 향후 한국어능력시험 기출문제, 동영상 자료 등 한국어 학습 자료를 탑재하여 응시자들의 편의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국립국제교육원은 고등교육 국제화’, ‘글로벌 인재양성’, ‘유학생 유치 및 관리’, ‘한국어능력시험 운용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국제교육협력 기관이다. 이번 네이버와의 MOU와 더불어 최근 고등교육국제화 T/F팀을 신설하고 유관기관(대학, 법무부, 국민건강보험 공단 등)과의 네트워크 강화, 대학의 국제화 우수사례 발굴 등 다각도의 고등교육 국제화를 지원 방안들을 발표했다. 이에 본지는 11월호 교육부 특집을 맞이해 고객가치를 추구하며 대학, 재외공관 등 가치협력 고객부터 내·외국인 유학생, 재외동포 등 가치수혜고객에 이르기까지 모든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자 하는 국립국제교육원의 국제교육 정책과 이에 담긴 비전을 김영곤 원장 인터뷰를 통해 심층 조명해보고자 한다.

 

국립국제교육원, 네이버 업무협약 체결식 [사진=국립국제교육원]

18대 국립국제교육원장직에 취임하신 지 150여일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간의 소회의 말씀과 최근 원장님 근황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취임사를 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취임한 지 6개월이 되어 갑니다. 교육부에서 국제협력국장으로 근무하며 국립국제교육원 주관 행사에 몇 차례 참석한 적 있었는데, 옆에서 볼 때와 달리 직접 와서 근무하니 교육원의 역할이 매우 크고, 앞으로 해나가야 할 일들이 무궁무진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원장으로 취임 후 국제교육교류 관련 국내외 전문가, 외국정부 주요 인사, ·도 교육감, 대학관계자, 재외동포단체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을 만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외국의 교육협력 요청, ·중등교육 현장의 국제교육 수요, 국내 대학의 고등교육 국제화 열망, 재외국민 교육 지원강화 요구를 확인하게 되었고 이러한 수요에 대해 국립국제교육원의 역할을 더욱 확대하여 한 단계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민들께 국립국제교육원의 역할 및 주요 사업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국립국제교육원은 교육부 소속의 국가행정기관으로 교육 분야의 국제교류와 협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962년 재일동포 모국수학생 지도 기관으로 출발하여, 초창기에는 재외국민을 위한 교육을 주로 담당하였으나, 1990년대 이후에는 교육 분야의 다양한 국제교류와 협력에 대한 수요를 반영하여 글로벌인재양성 중심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현재 담당하고 있는 주요업무로는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고 관리를 지원하는 업무와 한국정부초청 장학사업인 GKS, Global Korea Scholarship을 운영하고 있고, 한국어능력시험, TOPIK도 저희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원 해외파견과 학생교류 등 국제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 초중등학교에서의 외국어 공교육 지원과 재외동포를 위한 교육지원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아랍어, 베트남어 등 특수 외국어 구사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지원하고 특수외국어를 배우려는 국민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특수외국어교육 진흥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원장님께서 취임 당시 ‘GKS’, ‘한국어능력시험등의 프로그램 중점 추진 등의 비전을 제시하셨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그간의 사업성과가 있다면 자세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GKS 사업 중 학위과정을 지원하는 정부초청외국인장학생사업선발인원은 873명으로 작년 803명에 비해 약 9% 증가했으며, ‘우수교환학생 지원 사업우수자비유학생 지원 사업564명을 대상으로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기연수프로그램인 아세안 우수 이공계 대학생 초청 연수참여 인원은 197명으로 120명이 참여한 작년에 비해 약 64%가 증가했습니다. 올해 처음 시행한 중앙아시아 대학생 초청 연수에는 78명의 대학생이 참여하여 성공적인 출발을 보였습니다. 내년에도 장기장학프로그램인 학부 및 대학원 장학생 1,300(’19873), 단기장학프로그램인 우수 교환학생우수자비유학생 600(’19564), 4개의 단기 연수프로그램 500(’19480) 지원을 목표로 사업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양적 성장에만 그치지 않고 GKS 사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도 노력하려 합니다. 장학생의 한국생활 적응 지원을 강화 위해 멘토링제를 운영하고 장학생 수학대학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지속 실시하고 있으며, 사업 성과측정을 위한 새로운 성과지표를 중점적으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중국, 일본 등 주요 국가들의 정부장학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사업 운영의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유관 기관들과 더욱 긴밀한 교류협력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가 위상이 높아지고 한류가 확산함에 따라 한국어능력시험 응시 인원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년도에는 76개국에서 329천여 명이 지원하였고, 올해는 83개국에서 37만 명 이상이 시험에 응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듣기, 읽기, 쓰기 세 영역만을 측정하고 있으나, 보다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말하기 평가 도입이 시급한 상황으로, 우리원에서는 이를 추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한국어능력시험 말하기 평가 도입을 위한 마중물 예산을 국민참여예산 제도를 통해 확보하였고, IBT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수립하고, 말하기 평가 모의시행을 2회 지난 6월과 10월에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국립국제교육원의 주요 현안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 우리원이 당면한 현안은 유학생 유치 및 질 관리의 선순환 구조 강화, 한국어능력시험(TOPIK) 고도화, 그리고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 강화입니다.

먼저 유학생 유치 관리 체제를 정비하여 우수 유학생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15개국에서 한국유학박람회를 개최하였으며, 한국유학종합시스템을 운영하여 한국 유학을 준비하는 외국인 학생들에게 체계적이고 일원화된 온라인 원스톱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 상담 센터찾아가는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한국에서 유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유학생 취업박람회를 KOTRA와 공동으로 개최하여 졸업 후 진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응시자, 대학, 학계, 기업 등 수요자의 요구에 응답하기 위해 한국어능력시험 체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듣기, 읽기, 쓰기 세 영역으로 시행되고 있는 한국어능력시험에 말하기 영역을 새롭게 도입하여 세계적인 어학 시험으로서의 완성도를 제고하고자 하며, 문제은행과 IBT(Internet Based Test) 방식을 도입하여 시험 회차별 일관성을 제고하고, 양질의 문항 개발을 위한 시스템을 강화하는 등 운영체제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경제적 배려 대상자 대상 교육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초·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제 이해 교육을 새롭게 추진하는 등 정부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사업을 좀 더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리원에서는 국비유학생 선발파견 사업을 통해 사회적으로 배려해야 하는 저소득층과 고졸 기술기능인에게 국외유학 및 연수를 확대 추진하여 교육의 희망사다리 역할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국비유학생 선발 시 학업성적이 우수하나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위한 저소득층 특별전형을 별도로 운영해 오고 있으며, 선발 인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저소득층 특별전형에 한부모가족지원 대상자가 포함되도록 응시자격을 완화하였습니다. GKS 사업을 통해서도 사회적 가치 실현을 강화해 가고 있습니다. 장학금 수혜 대상자 선발 시 사회경제적 배려 대상자, 재외동포, 해외입양동포를 우대하여 교육 희망 사다리역할을 강화하였습니다. 올해에는 재외동포 10, 사회경제적 배려대상자 25명을 선발하였으며 이들의 성공적인 유학생활 지원을 위해 생활상담, 학습상담, 학사관리 지원 등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제주도에 위치한 영어교육센터를 통해 영어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인근지역 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영어순회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는 전국단위로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다문화자녀 및 차상위청소년 영어캠프, 도서·산간지역 학생 영어캠프, 재외동포학생 한국문화체험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 청소년들의 국제 역량 강화를 위해 찾아가는 국제 이해 교육을 새롭게 추진하였습니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과 세계 시민 교육을 주제로 한 교육 콘텐츠(PPT, 지도안, 영상)를 개발하고, 우리원이 위치한 성남시와 인근 지역인 용인시 21개 학교 초중학생 2,479명을 직접 만나 국제 이해 교육을 실시하여, 청소년들이 대한민국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세계 시민의 자세를 가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개발한 교육 자료를 학교 현장에 보급하고, 수업 활용 공모전을 운영하여 3개 국가 25개 지역 37명의 선생님들이 2,123명의 학생들에게 국제 이해 교육을 진행하는 등 지역사회를 넘어 각지로 교육효과를 확산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교육원에서 운영 중인 재외동포와 외국인 대상 장학 사업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은 한민족 정체성 함양 및 국제화 마인드 배양을 통해 모국과 동포사회 발전에 기여할 글로벌 인재로서 재외동포를 양성하기 위한 우리원 모태 사업으로서 최극 대한민국의 국제 위상 강화, 한류의 영향 등으로 참가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20198월까지 9,156여명이 수료)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은 세부 과정별로 기간교육내용수준 등을 달리하여 맞춤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어한국사한국문화세계시민 등의 교과를 편성하고 관련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다양한 배경을 지닌 동포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정부초청 외국인장학생 사업(GKS 사업)1967년부터 50여 년 간 해외 우수 인재들을 선발하여 국내 대학()에서 학위과정 이수를 지원하는 한국 정부의 대표 국제장학 프로그램입니다. 현재까지 총 156개국으로부터 9,795명의 외국인 장학생을 선발하였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된 동문들이전 세계의 정계, 재계, 학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입니다. GKS 동문 가운데 인기 TV 프로그램에 출연한 샘 오취리(가나), 타일러 라시(미국), 다니엘 린데만(독일), 자히드 후세인(파키스탄)이 대중적으로 두루 알려진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 출신 방송인입니다. GKS 사업을 통해 배출된 졸업생 가운데 장관, 국제기구 수장, 교수, 기업인, 언론인 등 정재계와 학계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리더로 활동 중인 사람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가나 고용복지부 장관을 지낸 Moses Aduko Asaga(1986, 연세대 석사), 스위스 마사이 신발 회사 대표인 Muller Karl(1980, 서울대 한국어연구), 미국 북한인권위원회 사무총장인 루마니아 출신 Grigore Scarlatoiu(1994, 서울대 석사) 등 다양한 동문들이 세계 각계각층에서 리더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원에서는 GKS 동문들이 자국과 한국 사이의 가교 역할을 보다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동문 사후 관리에 더욱 역점을 두어 사업을 운영해 나갈 예정입니다.

 

남은 임기까지 원장님께서 그리고 계신 국립국제교육원의 목표와 비전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취임 이후, 기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다 명확하게 설정하기 위해 직원과 고객 설문조사를 거쳐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국제교육협력 대표기관이라는 우리원 비전을 새롭게 수립하였습니다. 직원 각자가 다양한 국제교육협력 분야에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확보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등교육 국제화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전문적 지원 기능을 강화하여 대학의 유학생 유치와 관련 질 관리를 적극 지원하려 합니다. 또한, 한국어능력시험 말하기 평가 도입, 문제은행 및 인터넷기반 시험 체계 구축 등 시험의 고도화와 저변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해 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공급자 중심의 가치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고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중심을 두는 고객가치를 추구하며 대학, 재외공관 등 가치협력 고객부터 내·외국인 유학생, 재외동포 등 가치수혜고객에 이르기까지 모든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여 고객이 그 가치를 인정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