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장 - 교육연구 역량 강화를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국가교육정책 연구기관으로 거듭날 것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장 - 교육연구 역량 강화를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국가교육정책 연구기관으로 거듭날 것
  • 김예진 기자
  • 승인 2019.10.18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특집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장 Ⓒ김윤혜 기자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장 ⓒ김예진 기자 

지난 2019년 2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새로운 교육 100년과 국가교육위원회토론회에서는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인 중장기 교육개혁을 담당할 국가교육위원회설치에 대한 구체적 밑그림이 제시되었다. 위원회 기본구상은 대통령 소속 합의제 행정위원회로 설치되어 직무의 독립성을 갖고 중장기 국가교육 비전과 계획을 수립하며, 학제 및 교원 정책, 입시정책, 교육과정 등을 맡고, 교육부는 세부 정책을 추진하며, 각 시·도교육청은 지역별 교육정책을 세워 운용해 역할을 분담하는 방식이다. 향후 위원회가 현 정부의 새로운 100년 교육정책 기조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 분야 관련 중장기 연구 및 정책 개발 기능을 담당할 기구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이에 국내 유일의 교육 정책 싱크탱크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은 초정권적, 초정파적 사회적 합의기구에 필요한 교육 정책 정보 제공을 통해 국가 대표 교육 연구기관으로서의 제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이에 본지 11월호 교육부 기획 특집 인터뷰를 통해 국민에게 신뢰감을 주는 교육정책 연구기관으로 인식되고자 오늘도 연구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는 한국교육개발원을 심층 조명해보고자 한다.

 

원장님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교육개발원장 반상진입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1972년 설립된 우리나라 교육의 산증인입니다. 한국교육방송(EBS),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등 여러 교육 연구 기관을 탄생시킨 교육의 모체입니다. 오늘도 한국교육개발원은 한국 교육의 현실에 맞는 교육체제 구축과 혁신을 위해 교육분야 국정과제를 지원하고, 국가 교육의제에 대한 선제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대한민국 교육계의 대표적인 싱크탱크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축적해 온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교육의 고질적인 문제 해결 방안 연구와 더불어 4차 산업혁명, 초연결 사회, 인구 지형 변화 등 시대적 격변기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 혁신 교육 연구를 선도하는 기관으로 거듭나도록 원장으로써 맡은 소임을 다 하겠습니다.

 

제18대 한국교육개발원장직에 취임하신지 600일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간의 소회와 최근 원장님 근황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2018년 3월 봄에 취임하여 벌써 600일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기관 경영에 있어서 제가 중점을 두는 키워드는 포용’,‘소통’, ‘혁신입니다. 조직 개편을 비롯하여 기관 경영 혁신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취임 2년차를 맞이해서는 취임 이후 수립한 경영 목표에 따른 세부 실천 계획이 성과를 내고 있는지 살폈습니다. 임직원 여러분의 목소리를 경청하고자 의견 수렴과 소통을 위한 직종, 직급별 간담회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국정 과제 수행을 위해 교육부 및 경제인문사회연구회를 비롯하여 유관 기관 간 관련 TF 회의에 참여하여 한국교육개발원이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실행하였습니다.

일정을 소화하면서 느낀 점은 한국교육개발원의 대·내외적 위상이 생각보다 더 높다는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한국의 교육 정책을 선도하는 유일의 국책연구기관으로 사실상 거의 모든 교육정책에 개발원의 연구와 사업이 투입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국외에서도 OECD 대표부 등 한국을 대표하는 교육 정책 연구 기관으로써의 막중한 역할을 하고 있고,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등 여러 국가에서 한국교육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을 방문하고 있습니다한국교육개발원의 기관장으로서 앞으로 남은 임기도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맡겨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자 합니다.

 

국민들께 한국교육개발원의 역할 및 주요 기능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정부출연연구기관입니다. 한국의 전통과 현실에 맞는 새로운 교육체제를 구축하고, 한국 교육 현안에 관한 종합적,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며, 한국 교육의 당면 과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교육체제 개발을 설립 목적으로 합니다. 국가 교육발전을 위한 종합적, 체계적 정책 연구 개발 뿐 아니라 유초중등 학교교육, 고등교육 혁신 및 미래비전 연구, 교원양성기관, 교육행정기관에 대한 종합평가 지원, 대학평가 및 고등교육 연구 개발, 인재 평생교육, 영재교육, 교육시설 연구사업 및 교육시설 민간투자사업 지원, 교육조사 통계에 관한 전문적 연구 개발, 교육 관련 국제 연구 협력 등 한국 교육 전반에 대한 연구 개발 기능을 할뿐 아니라, 한국 교육의 발전 경험을 세계 여러나라와 공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에는 각 전공별로 전문성을 갖춘 연구위원이 포진해 있습니다. 교육 전공뿐 아니라 융·복합 연구를 위해 사회학, 경제학, 행정, 정책학 전공박사까지 선발하여 전문가 풀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방면의 교육 전문가 풀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한국교육개발원의 강점이라고 하겠습니다.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장 Ⓒ김윤혜 기자
좌측 첫번째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장 [사진=한국교육개발원]

 

원장님께서 취임 당시 교육 정책현장 혁신 및 플랫폼 구축’, ‘미래교육가치 창출과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구축’, ‘글로벌 교육협력 연구 개발 강화등의 비전을 제시하셨습니다. 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제가 원장 취임 시 3가지 경영목표를 세웠습니다. 첫째는 교육 개혁 정책과 교육 현장 혁신의 플랫폼 역할 강화입니다. 교육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지방분권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부-·도교육청-학교 현장을 연결하여 교육의 근간인 학교 현장 혁신의 허브 역할을 위한 연구 사업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교육 유관기관 간의 교육 정책 관련 공동연구, 정보공유 및 교육정책의 수립, 추진 지원을 위한 협력체제인 교육정책네트워크 운영 사업을 활발히 수행중입니다. 또한 교육 중점 현안에 대응한 연구 개발 전략 수립(`18),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교 문화 및 학교 운영체제 혁신 방향 연구(`18) 등 교육 주요 현안에 대응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둘째, 미래교육가치 창출과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구축을 위한 연구 개발 및 역량 강화를 위해 힘쓰고자 합니다. 저출산·고령화, 4차 산업혁명 등의 환경 변화에 맞춰 협력·연계에 기반한 미래교육 연구와 고등·평생 교육 정책 연구를 선도해 나가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학교의 미래(’18), 인구절벽 시대 교육정책의 방향 탐색(’18), 혁신 교육 사례 분석을 통한 미래교육 실천 과제(’19),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학교시설 연구() : 학습활동공간의 재구조화 실행 모형 개발(’19)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셋째, 글로벌 교육협력 연구 개발 강화로 국제적 위상을 제고해 나가고자 합니다. OECD, UNESCO 등과의 공동 교육 혁신 연구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교육 개발 협력 및 교육의제 공동 연구 체제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아시아 3개국(몽골/스리랑카/베트남)의 교육 통계 컨설팅 수요조사,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등을 수행하였고, OECD회원국과 한국 고등교육 성과 공유 및 협력 과제 등을 발굴, 논의하고 있습니다.

 

현재 연구 진행 중인 대한민국 교육비전 2045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1995.5.31 교육개혁은 도입 당시열린교육체제’, ‘수요자 중심교육’, ‘교육의 자율성 확대’,‘다양화와 특성화’, ‘정보화등과 같은 개혁적인 교육 방향을 표방함에 따라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신자유주의에 기반한 시장 친화적 정책 기조를 받아들이면서 교육의 공공성은 약화된 반면, 성적과 서열 경쟁의 심화로 인해 교육 격차가 확대된 점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난 25년 동안 5.31 교육개혁에 따라 교육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개인 간 경쟁을 조장하는 입시 교육으로 인해 창의력 등 고등사고력 함양 저해 학습에 대한 내재적 흥미와 호기심 저하 사교육 조장으로 인한 교육의 계층 재생산 기능 강화 등과 같은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문제점들이 지속적인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제는 혁신과 포용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경쟁에서 협력으로, 개인 창의성에서 집단 창의성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분리에서 학교와 지역사회가 공생하는 학습생태계 구축으로의 대전환이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개인과 사회가 직면하는 다양한 삶과 일의 문제를 집단 지성과 집단 창의력의 힘으로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최근 이러한 교육체제 지향하는 21세기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대한민국 교육비전 2045’ 확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대학정책연구소, 한국노동연구원 등과 협력하여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25년간 우리나라 교육체제에 큰 영향을 미쳤던 5.31 교육개혁에 터해 추진된 교육정책의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고,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미래 한국교육의 비전과 전략, 과제 제시하는 연구로 한국교육개발원의 연구 역량을 발휘하여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교육정책 연구 결과가 도출되도록 적극 지원하고자 합니다.

 

지난 7‘2019년 전국 시·도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장 협의회를 개최하셨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 소개 부탁드립니다.

지난 7월 개최된 ‘2019년 전국 시·도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장 협의회는 한국교육개발원의 반상진 원장과 전국 16개 시·도교육청 내 교육연구정보원장이 한자리에 모여 국가와 지역 수준의 교육정책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지역과 국책연구기관 간의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개최한 자리입니다.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향후 공동연구 협력 방안을 검토할 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교육정책을 모아 bottom-up 방식으로 정책화하여 국가 의제로 발굴하는 등 국가수준으로 교육정책네트워크를 추진하고 활성화 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기로 합의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정책네트워크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교육 유관기관 간의 교육정책 관련 공동연구, 정보공유 및 교육 정책 수립 및 추진 지원을 위한 협력체제로 현장의 다양한 정책 의견을 수렵하여 미래 교육방향 및 교육정책 의제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교육 정책 현장 혁신 및 플래폼 구축의 경영목표 실천의 일환으로 취임 이후 원장 직속으로 조직을 개편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남은 임기까지 원장님께서 그리고 계신 한국교육개발원의 목표와 비전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지금은 4차 산업혁명, 초연결사회로의 전환에 대비하여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교육성취 결과 등 학교교육의 전반적인 패러다임의 대변역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학교 간의 생생 발전 패러다임 구축과 창의.협업 역량 교육 등 집단 지성과 집단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렵력.연계형 공유성장과 이를 통한 교육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또한, 교육개혁을 통한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는 교육정책의 혁신이 요구되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미래 교육연구와 정책 어젠다를 선도하는 국가 교육정책 연구의 핵심기관으로서 한국교육개발원의 역할에 대한 대내·외의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교육 분야의 국정과제를 지원하고, 국가 교육의제에 대한 선제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과 같은 전통적인 역할과 함께 한국교육의 고질적인 쟁점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우리 기관의 협력적 연구 문화를 창출하고, 명실상부한 국가교육정책 연구기관으로서의 브랜드 가치와 영향력(brand value and power)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국민들께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최근 정부 및 사회 각계에서 사교육비 문제, 교육양극화 문제, 인구지형 변화 등 미래교육과 관련한 이슈와 관련한 정책 개발 및 교육현안 대응에 대한 한국교육개발원의 역할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이러한 정책 대응 요구에 순발력 있게 대응하여 국민에게 신뢰감을 주는 교육정책 연구기관으로 인식되고자 연구 역량 강화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