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에 집중하며 성장의 돛 단 (주)이노솔루텍
‘기본’에 집중하며 성장의 돛 단 (주)이노솔루텍
  • 강기훈 기자
  • 승인 2018.10.24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일 (주)이노솔루텍 대표

경기 침체로 인한 고용 악화와 고용 불안, 그에 따른 소비 침체라는 악순환이 이어지며 경제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에 고용 창출과 고용 안정이 우리 경제의 제1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전에 위치한 ICT전문기업 ()이노솔루텍은 최근 2년 사이 2배 규모의 고용을 창출하며 주목받고 있다. ‘기본에 충실한 기업을 가치로 내걸고 끊임없는 혁신과 성장을 도모하고 있는 ()이노솔루텍 김영일 대표를 만났다.

김영일 (주)이노솔루텍 대표
김영일 (주)이노솔루텍 대표

고용창출 공로 인정받으며 고용우수기업 인증서수상

2001년 설립한 ()이노솔루텍은 시스템, 컨설팅, 네트워크 및 SI통합유지보수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ICT 전문 기업이다. 설립 이후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HP, DeLL EMC, Cisco등 글로벌 IT 제조사들과 파트너쉽을 체결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다.

최근 이들은 그간 지역 내 고용 창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전시로부터 고용우수기업 인증서를 수여받기도 했다. ‘고용우수기업 인증제는 고용증대에 기여한 기업을 발굴, 지원해 민간부문 등 지역사회 전반으로 일자리 창출을 확산하기 위해 2011년부터 추진되어온 사업이다. 이에 선정된 기업들은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것은 물론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며 지역과의 동반성장을 이루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해당 사업이 시행된 이래 올해까지 총 117개의 기업이 선정되었으며, 이들 기업의 일자리 창출 성과는 약 1600명에 달한다.

이번 고용우수기업 인증서는 심사를 통해 선정된 관내 15개 고용우수기업에 수여되었으며, ()이노솔루텍은 고용창출 부문 장려상을 수상하며 저력을 과시했다. 해당 사업을 통해 선정된 고용우수기업에게는 기업 환경 개선자금 및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이차보전(3%), 국내외 전시·박람회 참가 우선 선정 등의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고용창출은 국가, 사회가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시급한 과제중 하나입니다. 저 또한 경영자로서 회사의 성장과 함께 고용창출에 일부분 기여할 수 있어 기쁩니다. 앞으로도 고용창출 포함하여 지역상생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도움이 될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노력 하겠습니다

김영일 대표는 그동안 네트워크 전문분야에서 시스템통합(SI)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다보니 자연스레 인력 충원으로 이어졌다며 소감을 전했다. 실제로 2년 전만 해도 30명 정도에 머물던 직원들은 최근 80여명까지 늘어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올해부터는 IT서비스관리 경영시스템(ISO/IEC20000) 및 정보보호 경영시스템(ISO/IEC 27001) 국제인증을 획득하여 더 큰 성장을 위한 도약을 시작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이번 국제인증 획득을 ()이노솔루텍 성장의 기반으로 삼고자 한다며, 기술중심의 강한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기대감을 전했다. 이와 함께 시스템 컨설팅, 구축 및 통합유지보수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며 자연스런 고용창출을 이어갈 전망이다.

탄탄한 기술력 갖춘 통합 SI 전문기업

시스템·스토리지 설계 및 구축, 클러스터 및 가상화 시스템 설계 구축 등의 시스템 부문과 네트워크 컨설팅 서비스, 네트워크 진단 및 설계, 네트워크 구축 등의 네트워크 부문에 집중하던 ()이노솔루텍은 2년 전부터 보안 컨설팅, 보안SI사업 등으로 대표되는 보안 부문, 공공기관, 연구소, 교육기관 통합유지보수 수행 등 통합유지보수 부문, 고객 최적화 설계·구축 방안 제공 등의 컨설팅 부문, 소프트웨어 관련 연구 개발 및 특허 출원·저작권 등록 지원 등 연구 및 개발 부문까지 서비스를 확대하며 통합 SI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금번 수상 역시 이러한 사세 확장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서울사무소를 비롯해 청주, 천안, 대구, 부산, 전주, 광주, 포항에 사무소를 두고 전국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영일 대표는 그간 시스템 개발 등에 무게를 실어온 데서 나아가 품질관리를 통해 사업의 지속성을 유지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렇듯 ()이노솔루텍이 급성장을 이루기까지는 이들만의 기술력이 유효했다. 실제로 80여 명에 달하는 임직원 중 60명 가량이 기술지원에 집중되며 ()이노솔루텍의 기술발전을 이끌어가는 모습이다. 이러한 노력은 스위치 장치용 포트 정보 표시장치’, ‘IT서비스 관리 방법 및 이를 실행하는 장치(ITSM)’ 4건의 여러 특허를 통해 입증된다. ‘2년이면 강산이 두 번 바뀐다는 말이 있을 만큼 빠른 기술 발전을 이루고 있는 ICT 업계에 있어 이러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은 ()이노솔루텍의 꾸준한 성장을 뒷받침하는 힘이다.

()이노솔루텍이 확보하고 있는 다양한 인증 역시 이들의 성장을 기대하게 하는 이유다. IT서비스관리 경영시스템(ISO/IEC20000), 정보보호 경영시스템(ISO/IEC 27001), 품질경영시스템(ISO9001),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경영혁신형 중소기업(MAIN-BIZ) 등 여러 인증을 획득한 것은 물론 지난해에는 대전충남지방중소기업청장 표창, 고용노동부 선정 강소기업 인증 등으로 성장가능성을 재확인 받기도 했다.

 

신뢰받는 기업의 비결, 기본에 충실

회사 운영에 있어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을 강조하고 있는 김영일 대표의 진두지휘 하에

()이노솔루텍은 기술력과 더불어 신뢰할 수 있는 기업으로 정평이 나 있다.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더불어 연구기관 및 교육기관과도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이렇듯 고객사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비결에 대해 김 대표는 모두 직원들 덕분이라며 감사를 전하기도 했다. 직원들의 우수한 실력과 기본에 충실이 바로 ()이노솔루텍의 성장 동력이라는 것이다. 그는 직원들이 하고자하는 열정을 갖고 업무에 임하고 있다며 이러한 직원들이 있었기에 ()이노솔루텍이 현재까지 성장을 거듭해올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역량 있는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도 상당했다. 직원들을 채용함에 있어 무엇보다 인성을 중시하고 있다는 김 대표는 바른 인성만 갖추고 있다면 실력은 얼마든지 쌓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직원 개개인들에게 교육비 지원 등으로 각종 자격증 취득을 장려하며 전문성 강화에 힘쓰는 모습이다.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한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을 운영함에 있어서도 기본을 지키는데 집중하고 있죠. 더불어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역시 중요한 요소입니다. 직원들이 매사에 자신감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습니다.”

 

직원들과 함께 성장하는 평생직장만들 것

“1990년대에 정보통신 분야에 몸을 담은 후 28여 년이 흐르는 동안 업계의 빠른 변화를 몸소 체험해왔습니다. 유수한 기업들의 부침 역시 목격해왔죠. 꾸준한 변화와 성장을 통해 ()이노솔루텍을 평생직장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28년 간 정보통신 분야에서 직장 생활과 사업 경영을 이어가며 여러 경험을 쌓아온 김영일 대표는 무엇보다 직원들이 믿고 다닐 수 있는 안정적인 직장을 제공하고 싶다고 밝혔다. 모두가 어려움을 호소하는 상황이지만 직원들과 함께 심기일전하며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오랜 시간 업계에 몸담으며 업계의 활황부터 침체기를 모두 경험해온 그이기에 평생직장을 만들고 싶다는 그의 다짐에 더욱 무게가 실렸다. 이와 함께 2, 3년 뒤에는 매출 200억 원을 달성하는 것은 물론 성장을 위한 발판을 더 탄탄히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전하는 그다.

이러한 그의 다짐은 구성원의 가치존중(Respect), 고객의 가치실현(Realize), 새로운 기업의 가치창조(Reformulate)’라는 ()이노솔루텍의 경영이념에도 고스란히 묻어난다.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기업은 물론 고객, 구성원과의 동반성장을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그는 회사가 성장할 때 직원들 역시 성장할 수 있다며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어갈 것을 약속했다.

함께하는 세상

정보통신공사협회 운영위원을 역임하며 정보통신분야 발전에 힘쓰고 있는 김 대표는 거창한 기부나 지원은 하지 못하고 있지만 회사가 성장할수록 지역사회에 대한 환원 역시 늘려갈 것을 약속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역시 혁신과 동반성장에 더불어 김 대표가 내거는 기본의 하나인 셈이다.

향후 꾸준한 기술개발로 성장발판을 마련하며 2, 3년 후에는 더욱 안정된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특히 회사의 성장에 따른 모든 결과는 회사를 위해 노력해준 직원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노솔루텍이라는 든든한 발판 위에 저와 직원 모두가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기업을 내세우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이노솔루텍이 함께하는 세상을 이끌어 갈 주역으로 우뚝 설 내일을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